본문 바로가기

중동 화약고 운명 치고 빠지기의 달인 바라크에 달렸다

중앙일보 2012.11.22 00:37 종합 22면 지면보기


이집트가 주도하는 가자지구 휴전 협상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세계의 시선은 이제 이스라엘을 향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최종 공습 중지 결정은 총리인 베냐민 네타냐후의 몫이지만 사실 막후에서 이를 주도할 사람은 에후드 바라크(70·사진) 국방장관이라는 분석이 많다. 매파가 우세한 이스라엘의 안보각료회의 9인 포럼에서 사실상 ‘감속기’ 역할을 해온 것이 바로 바라크이기 때문이다.

최정예 특수부대 출신으로 힘 과시한 뒤 휴전전략 구사
막후서 네타냐후 결정 제어 … 매파 많은 각료회의 설득 중



 정치·외교 현안을 전문으로 하는 반전단체 안티워닷컴은 20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양쪽의 휴전협정이 마지막 순간에 불발된 이유에 대해 “바라크는 지금의 협정 내용에 찬성하지만 네타냐후 총리와 아비그도르 리에베르만 외무장관이 장기간의 평화 유지를 위해 더 많은 부분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 언론들은 바라크가 비공개 협상에서 하마스에 “일단 24시간 동안 공격을 중단해 휴전 의지를 보여달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는 내각 내 강경파들을 설득할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사전 조치로 읽히는 부분이다.



 이런 바라크의 태도에 대해 이스라엘 일간 하레츠는 최정예 특수부대 ‘사이렛 마트칼’ 출신인 그의 이력을 들어 “바라크의 주특기는 빠른 정밀타격으로 적에게 최대의 피해를 내는 것이며, 그가 생각하는 전쟁의 목표는 조국의 저력을 보여준 뒤 적과 ‘합당한 정전’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바라크는 ‘방위의 대들보’ 작전 초기 때 하마스의 사령관 아흐마드 알자바리를 제거하고, 단거리 미사일 방어 시스템 ‘아이언 돔’의 위력을 보여준 것으로 일단 1차적 목표를 달성했다고 평가한다는 것이다. 하레츠는 또 “바라크는 이번 사태가 확전 등으로 이어져 이스라엘이 국제적으로 고립될 경우 그 대가가 자신에게 돌아올 것이라는 사실도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제사회 역시 정전 협상에서 바라크의 활약을 기대하고 있다. 유대민족이 받은 핍박의 역사에 기반한 수정주의 시오니즘의 관점을 갖고 있는 ‘고집쟁이 비비(네타냐후의 애칭)’가 극단으로 치닫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적임자가 바라크라는 것이다. 네타냐후가 충동적 행동가라면 바라크는 실용주의를 강조하는 침착한 책략가에 가깝다.



 영국 BBC방송은 이번 사태 초기부터 “22일 동안 이어진 4년 전 가자 침공 때 조기 정전을 주장했던 주인공이 바라크”라며 피해를 줄이기 위해 그의 역할이 필수적이라고 지적해 왔다. 2006년 2차 레바논 전쟁 때도 이스라엘 내각 전체가 속전속결이 가능하다고 판단했지만 바라크는 이스라엘군의 준비가 미숙해 예상보다 사태가 길어지거나 피해가 커질 수 있다고 경고했었다. 실제로 그의 예측대로 전쟁은 한 달 이상 이어졌다. 또 이스라엘 쪽에서는 약 120명이 사망했고, 레바논에서는 약 1400명이 희생됐다.



 하레츠는 2008년 가자 침공과 2006년 레바논 전쟁 때는 바라크와 정적 관계인 에후드 올메르트가 총리여서 그의 의견이 묵살됐지만 지금 네타냐후를 비롯한 이스라엘 내각은 바라크에게 우호적이기 때문에 그의 입지가 보다 강화됐다고 전했다.



 ◆국제사회 중재 노력 성과 없어=교전 8일째인 21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각각 마무드 압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을 만나 정전을 촉구했다. 전날에는 네타냐후를 만나 설득작업을 벌였다. 하지만 이날도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에 있는 하마스 간부의 자택 등 타깃 100여 곳을 폭격했고, 팔레스타인 무장세력은 이스라엘을 향해 로켓 30여 발을 발사하는 등 충돌을 이어 갔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현재 팔레스타인 쪽 사망자가 139명, 이스라엘의 희생자가 5명으로 늘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 텔아비브 시내에서는 버스가 폭발해 20여 명이 다쳤다. 이스라엘은 즉각 이를 테러로 규정해 긴장이 고조됐다. 한편 전날 한때 휴전 협상이 타결됐다는 소식이 흘러나왔지만 이스라엘의 무응답으로 일단 불발됐다.



유지혜 기자
공유하기
Innovation Lab
Branded Content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