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5, 스크롤도 오류? "별 문제 안 된다"

중앙일보 2012.11.12 16:17
애플 아이폰5의 화면 스크롤 시 기기가 먹통이 되는 문제가 불거져 나왔다.



아이폰5에서 대각선으로 빠르게 스크롤 할 때 스마트폰 화면이 멈춰버리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영국 게임개발사 CMA메가코프가 문제를 제기한 이 오류는 전자기기 비교 전문 사이트 리콤부가 9일(현지시각) 실험영상을 공개하면서 공론화됐다.



리콤부는 아이폰4S, 아이폰5를 각각 두 대씩 나란히 놓고 스크롤 조작실험을 진행했다. iOS6 또는 iOS6.0.1 버전을 사용한 이 실험에서 아이폰4S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아이폰5는 스크롤 중간에 화면이 멈추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 같은 현상은 특히 후르츠닌자, 인피니티 블레이드와 같은 빠른 스크롤을 요구하는 게임을 할 때 문제가 된다. 다른 앱이라도 특정 ‘터치 제스처’를 이용한 명령이 필요할 경우 오류가 일어날 수 있다.



특히 리콤부는 “이 문제가 몇몇 단말기에서만 일어나는 문제가 아니라 거의 모든 아이폰5에서 일어나는 문제로 보인다”며 “아이폰4S와 비교했을 때 아이폰5의 디스플레이 패널 장착 기술이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IT전문매체 더넥스트웹은 이 오류가 “iOS 소프트웨어 수정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경우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아이폰5 출시 초기 화면 스크롤 문제와 비슷한 경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지만, 하드웨어의 문제일 경우 애플이 이를 쉽게 해결하긴 힘들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오류가 개인 사용자들에게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 문제를 보도한 IT전문매체 애플인사이더 등 다른 외신들은 “아직까지 이 같은 문제점을 지적한 게이머는 없었다”며 “일반적인 화면 조작에서 (CMA메가코프가 제시한) 터치 오류가 발생할 일은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심지어 후르츠닌자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라도 실험과 같이 빠른 속도로 터치입력을 하는 일은 없다. 대부분에 사용자에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평했다.



조민형 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