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은행의 나눔 금융 … 서민에 ‘희망 대출’

중앙일보 2012.10.23 03:10 부동산 및 광고특집 7면 지면보기
우리은행 이순우 은행장을 비롯한 임직원 100여명이 지난 10월 16일 안성 유별난 마을에서 벼 베기, 사과 따기, 고구마 캐기 등 ‘1社 1村 자매마을 자원봉사’ 활동을 실시하였다.



임직원 자원봉사 활발
‘1사1촌’·금융지원등 확대

이순우 우리은행장은 “은행의 수익은 국민들로부터 나온 것이니 만큼 사회공헌은 은행의 기본적인 역할이자 의무”라고 전한다. 113년간 우리 민족과 함께 성장한 우리은행은 우리 사회의 어려움을 눈감고 있을 수 없다는 사명감을 갖고 남다른 사회공헌 활동에 임하고 있다. 우리은행의 사회공헌 활동은 인간사랑(Humanity), 행복추구(Happiness), 희망실현(Hopeflness)의 3대미션을 통해 ‘함께 하는 사랑, 꿈과 희망을 키우는 나눔 금융’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체계적인 봉사활동 전개를 위해 2007년 7월 우리은행 자원봉사단을 출범하여 전국 1000여개 영업점별로 지속적인 자원봉사을 전개하고 있다. 2010년부터는 영업점별로 진행하던 봉사활동을 전국 30개 영업본부 단위로 통합 관리를 통하여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봉사활동은 1사1(어)촌 교류활동, 1사1산 지원 및 한문화재 한지킴이 운동 등 다양하다.



 ◆우리 행복 society program=30개 영업본부와 1000여개 영업점이 중심이 되어 불우이웃,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독거노인, 결식아동, 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우리은행의 대표적인 지역사회 공헌 활동이다.



 우리은행의 ‘사랑나눔터’는 2012년 8월말 현재 전국 60개 사회복지시설과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설·추석 떡 나눔, 크리스마스 케이크 배송 등 활동을 펼쳐 왔다. 우리은행은 2012년 8월말 현재 전국 94개 지역아동센터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물품지원, 장학금 지원, 어린이 경제신문 구독 지원, 도서실 구축 지원 등 다양한 형태로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여름캠프, 스케이트 대회, 도농교류프로그램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동 및 청소년들을 위한 건전한 문화공간 조성에도 적극적으로 힘쓰고 있다. 올해 8월에는 전국 32개 지역아동센터 아동 및 청소년을 초청한 “제2회 행복한 우리 여름캠프” 행사를 개최하였다.



  ◆우리은행 임직원들의 기부=자발적으로 매월 급여 중 일부를 기부하는 ‘우리사랑기금’과 ‘우리어린이사랑기금’을 적립하고 있다. 현재 약 6000여명의 임직원이 참여하고 있는 ‘우리사랑기금’은 매월 급여일에 구좌당 1000원씩 기부하여 기금을 한다. 조성된 기금은 ‘투게더 우리사랑 지원사업’과 장애인 줄넘기 대회, 도서벽지 어린이 서울 초청 등 각종 사회공헌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또 고객이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우리사랑 e나눔터’를 오픈하여 소액 기부 문화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 대한적십자사에서 실시하는 ‘독거노인 돕기’과 ‘세계구호활동 지원’, 굿네이버스에서 운영하는 ‘아동 청소년 돕기’, ‘생명의 물 지원’, 월드비전의 ‘꿈꾸는 아이들 후원’, ‘사랑의 도시락 지원’ 등 을 지원하고 있다.(2012년 8월 누적금액 약 10억원)



 ◆1사 1(어)촌 지원사업=안성에 소재하고 있는 유별난마을과 1사 1촌 자매 결연을 맺고 지원 사업을 해오고 있다. 매년 우리은행 임직원 및 임직원 가족들로 자원봉사단을 공모하여 일손을 돕고있다. 또 과실수 및 텃밭 분양, 농산물 직거래 장터 개설 등 농촌과 도시가 서로 ‘win-win’하는 상생의 장을 마련해 오고 있다. 충남 태안에 위치하고 있는 몽산리는 우리은행과 1사1어촌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2008년 기름 제거 자원봉사 활동, 2009년 곤파스 피해복구 성금 지원 등 어촌에 대한 피해복구 지원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오고 있다.



 ◆1사 1산, 한문화재 한지킴이=1994년부터 ‘남산 1사(社) 1산(山) 가꾸기 운동’에 참여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당시 남산 지정은행으로 선정된 이후 16년째 매년 식목 및 육림행사, 서양등골나물 제초작업 및 쓰레기 수거활동 등 자연보호 행사를 진행하였다.



 특히, 2010년에는 남산 수목의 유지관리를 위한 수목 설명판을 시공함으로써 수목에 대한 관찰 시설을 조성해 남산을 찾는 시민들에게 재미있게 자연을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였다. 2010년에 문화재청과 경기도에 위치한 홍유릉과 한문화재 한지킴이 협약을 체결하여 문화재 지킴이의 역할에도 앞장서고 있다.



 ◆서민금융지원 확대=서민, 사회적 약자 및 금융소외계층 지원을 통하여 2011년 2840억원 규모의 서민금융을 지원하는 등 올해에도 사회책임금융 실천에도 앞장서고 있다. 저신용 저소득자를 대상으로 하는 ‘우리 새희망홀씨’, 대부업체 등에서 고금리부채 대출로 고통 받고 있는 서민들이 저리의 은행 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우리 바꿔드림론’, 우리희망드림 소액대출등의 상품 및 프리워크아웃(사전채무조정) 대폭 확대를 통해 서민들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미소금융재단을 설립하여 서울, 중랑구청, 마산, 광주, 성남, 용인, 대구, 부산 등 전국 8개 지역에 지원채널을 구축하여 영세 자영업자들에게 창업, 운영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박찬영 객원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