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평가했나] SCI급 논문 수, 장학금, 취업률 … 9개 지표 분석

중앙일보 2012.09.04 01:51 종합 4면 지면보기
이공계 학과 평가는 전국 122개 4년제 대학 9개 학과를 대상으로 했다. 평가 항목은 ▶교육환경 ▶교수역량 ▶재정지원 ▶교육효과 등 4개 부문 9개 지표다. 모든 학과를 동일 조건에서 평가하기 위해 자료는 대학정보 공시 사이트인 ‘대학알리미’(www.academyinfo.go.kr)를 활용했다. 공시 기준연도는 2011년이다.


2012 대학평가 ① 학과별 평가 <하> 이공계열

 평가팀은 대학알리미에 공시된 데이터를 해당 대학에 문의해 확인했다. 평가 대상 포함 여부는 대학의 의견을 반영했다. 서울대 물리천문학부처럼 학부제가 시행되고 있어 학과나 세부 전공을 나눌 수 없는 대학은 평가 대상에서 제외했다. 통계학과가 인문계 소속인 대학은 평가 대상에서 제외했다. 과학논문인용색인(SCI)급 논문 지표 등에서 자연계 소속의 통계학과와 동일하게 평가될 수 없다는 대학의 의견에 따른 것이다. 학과별 점수는 각 지표들의 T값을 구하는 정규화 과정을 거친 후 이를 기하평균을 이용해 최종 점수를 매겼다. 전체 학과는 6등급으로 나눴으며, 상위 3개 등급(최상·상·중상) 학과만 공개했다.



◆SCI(Science Citation Index·과학논문인용색인)=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과학기술 분야 학술지 3700여 종의 색인을 수록한 데이터베이스로 논문의 질적 수준을 간접적으로 판단하는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다. 미국의 학술정보 전문 기관 톰슨 로이터(Thomson Reuters Web of Science database)가 매년 자체 기준과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전 세계 과학기술 저널 중에 등록 학술지를 결정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jedi.re.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학평가팀=천인성(팀장)·강기헌·이상화 기자, 교육팀=성시윤·윤석만·이한길·이유정 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