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경영학과 1기 신입생 모집하는 한국뉴욕주립대

중앙일보 2012.08.20 22:23
학부과정 첫 신인생을 모집중인 한국뉴욕주립대는 미국 뉴욕주립대와 같은 커리큘럼으로 교육을 받고 동일한 학위를 받는다. 사진은 7일 한국뉴욕주립대에서 열린 FIT 심포지엄 행사 모습.



SAT·ACT 점수 없으면 자체 논술고사로 입학해 미국 본교 학위 딸 수 있다

인천 송도에서 공부하고도 미국 대학 학위를 딸 수 있는 길이 처음 열린다. 지난 3월 인천송도글로벌캠퍼스에 들어선 한국뉴욕주립대학교가 1기 신입생을 모집하는 기술경영학과 학부과정이 바로 그것이다. 뉴욕주립대는 총 64개의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는 뉴욕 주 최대의 공립교육기관이다. 한국뉴욕주립대는 뉴욕주립대의 한국캠퍼스로 본교에서 직접 입학과 졸업 사정을 담당해 졸업을 하면 미국 본교의 학위를 받는다. 10월 31일까지 원서를 접수하는 2013학년도 뉴욕주립대 입학전형은 국내 입시와 별도로 진행돼 해외 유학을 망설였던 대입 수험생에게는 수시 6회, 정시 3회의 기회 외에 또 한 번의 기회가 더 주어진 셈이다.



한국과 미국 오가며 교양학점 취득



이번에 개설되는 기술경영학과(Technology & Society)는 국내에 2010년 들어 소개되기 시작한 생소한 학문이다. MOT(Management of Technology)라고 알려진 기술경영학은 MBA 유학 붐이 주춤해지면서 경쟁력을 갖춘 학문으로 주목받고 있다. 자연과학·엔지니어링·사회과학을 경영과 의사결정에 적용하는 융합학문으로 학생들은 경영과 공학을 함께 배움으로써 기술혁신을 주도하는 리더, 의사결정과정에서 기술적인 면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리더로 성장하게 된다.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국내 대학들도 석·박사과정을 중심으로 속속 개설하고 있다. 이미 기술경영학과와 컴퓨터과학과 대학원 과정을 운영 중인 학교 측은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과 동일한 과정·교수진으로 운영된데다 본교와 동일한 학위가 주어져 재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필수 교양과목 이수를 위해 1년 동안 미국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에서 학점을 취득하는 것도 매력적이다.



기술경영학과에서 키워낸 인재들을 송도에 입주한 각종 글로벌 기업에 투입하는 것이 한국뉴욕주립대의 목표다. 이 같은 학교의 목표는 한국뉴욕주립대가 앞으로 제시해 나갈 여러 가지 진로 트랙들 중 하나다. 김춘호 총장은 “대학·연구소·기업이 함께 어우러진 3세대형 글로벌 교육연구 혁신 허브를 지향한다”며 “글로벌 교육·지식·이노베이션 허브의 프레임 워크 안에서 교육적이고 연구적인 리더십을 제공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산학연 클러스터의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100명 모집, 영어 집중 교육과정 운영



학부 개설 첫 해인 2013학년도 모집 인원은 총 100명이다. 지원을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토플이나 IELTS 공인 영어 성적이 필요하다. 학교 측은 다른 부분의 성적은 우수하지만 영어 실력이 조금 부족한 입학생들을 위해 영어집중 교육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 학생들을 배려한 조치다.



지원자가 SAT나 ACT 점수를 보유하고 있다면 입학사정 시 평가요소에서 더 유리할 수 있다. 현재 보유한 점수가 없더라도 한국 학생들을 배려한 시험이 마련돼 있어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학교는 SAT·ACT 점수가 없는 학생들을 위해 자체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모두 영어로 출제되는 논술고사(SCA)는 영어와 수학 2과목으로 구성된다. 국내 고등학교 영어와 수학의 정규과정을 이수한 학생이면 풀 수 있는 문제 수준이라고 한다. 10월 13일까지 등록을 받아 10월 20일 치러진다.



김 총장은 “기술경영학과 학부 개설을 시작으로 미국 뉴욕주립대에 속한 다양한 캠퍼스의 최고 학과들을 유치해 순차적으로 개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뉴욕주립대는 입학 전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25일 코엑스에서 입학설명회를 개최한다. ▶김춘호 총장의 학교 소개 ▶각 학과장의 학과 설명 ▶뉴욕주립대 스토니 브룩 교수진의 학교 소개 ▶자세한 입시 요강 설명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학부 과정 입학 시추가 제출할 수 있는 한국뉴욕주립대 논술고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한국뉴욕주립대 입학설명회

일시: 8월 25일(토) 오후 2~4시

인원: 선착순 160명

장소: 코엑스 컨퍼런스룸 402호(강남구 삼성동)

신청·문의: www.sunykorea.ac.kr, 032-626-1121



2013학년도 기술경영학과 신입생 모집

원서접수

-10월 31일까지 인터넷 접수 (홈페이지: www.sunykorea.ac.kr, 온라인접수 홈페이지: apply.sunykorea.ac.kr)

-접수시 원서작성·전형료 결제까지 모두 이뤄져야 완료, 필수 제출서류 준비 후 미국 본교 입학처로 우편제출

-접수기간 후 등록, 접수변경·취소, 전형료 환불 일체 불가



제출서류

-입학원서 1부, 공식고교성적증명서 2부, 공식영어성적표(TOEFL 80점 이상 혹은 IELTS 6.5 이상. *단, 입학사정 합격자는 Intensive English Course(IEC)로 대체 가능), 추천서

-제출서류 발송용 주소: Stony Brook University UG Processing-INTL 279 Broadway Albany, NY 12204-2755 U.S.A



<박정현 기자 lena@joongang.co.kr/사진=한국뉴욕주립대>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