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폴리텍Ⅳ대학 아산캠퍼스 ‘맞춤형 취업교육’

중앙일보 2012.08.07 03:10 9면 지면보기
아산시와 한국폴리텍Ⅳ대학 아산캠퍼스가 지역민들을 위해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사업은 지역의 산업 특성과 인력 수요에 따라 맞춤형 일자리 창출 사업 분야를 발굴하기 위한 고용노동부의 취업지원 사업이다. 특히 5월 29일부터 지난달 6일까지 6주간 실시됐던 1기 교육 과정(자동차 부품가공 전문가 양성) 교육생 18명이 지역 중견기업에 전원 취업되면서 탄력을 받고 있다. 현장 실무 맞춤 교육을 통한 지역 내 우량기업 취업이 목표다. 교육 과정은 전액 무료이며 아산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현장 실무 배운 1기 18명 모두 지역 우량기업에 취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1기 교육 과정(자동차 부품가공 전문가 양성)에 참여했던 교육생들이 6주간 교육을 받고 전원 취업에 성공했다. 사진은 1기 교육생들이 CAD(위)와 용접(아래)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 한국폴리텍Ⅳ 대학]
교육 6주 만에 자동차부품 가공 전문가로 변신



“늦은 나이지만 새로운 도전을 위해 교육을 신청하게 됐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제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됐고 일자리가 생겨 다시 태어난 기분입니다.”



 1기 과정에 참여했던 오완택(48)씨의 얘기다. 그는 원래 소위 잘나가는 영업사원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사업에 뛰어들면서 실패를 겪고 전전긍긍하고 있었다. 뭔가 다시 시작하기에는 나이가 너무 많았다. 여러 기업에 원서를 냈지만 연락이 오는 곳은 거의 없었다. 기술 없이는 하위직 밖에 할 수 없다는 현실을 체감했다. 그러던 중 한국폴리텍Ⅳ대학 아산캠퍼스에서 지역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는 걸 알고 지원하게 됐다고 한다.



 “어떤 일이라도 할 수 있는 각오를 가지고 있는데 ‘고급 직급에 있었으니까 험한 일은 안 하는 거 아니냐’ ‘단순 노무직이라도 해야 하는데 자존심 때문에 하지 않는 거냐’는 눈총을 받을 때도 있었어요. 그럴 땐 속상하더라고요. 하지만 6주간 꾸준히 교육을 받으니 전공이 아니더라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고 지금은 현재 일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오씨는 현재 아산의 한 자동차 부품 공장에서 부품가공 일을 하고 있으며 향후 체계적인 직장 내 교육을 통해 활동분야도 넓힐 계획이다. 1기 수료생 김창열(33)씨도 이 사업에 대해 만족감을 드러냈다.



 “의정장교로 7년간 장기근무를 하고 2011년 8월 전역했습니다. 그리고 선배의 도움으로 종합병원 총무팀장을 맡아 일을 했었죠. 하지만 제 적성하고는 맞지 않았어요. 잘못하다가는 시간만 낭비할 수 있겠다 싶었죠. 빨리 결단을 내려 그만 두고 구직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별다른 자격증도 없고 경력도 없어서 잇따라 취업에 실패했죠.”



 그는 여러 방면으로 직장을 알아본 끝에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에 문을 두드렸다. 그리고 그는 자신과 전혀 다른 분야였지만 6주간의 교육을 거쳐 지역의 중견기업에 취업하게 됐다.



 “제 전공과는 매우 다른 과정이지만 새로운 기술을 연마하는 과정이 무척 좋았어요. 취업을 목적으로 한 교육이다 보니 목표의식도 생겼고요. 취업을 걱정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달 3일부터 2기 과정 앞두고 교육생 15명 모집



한국폴리텍Ⅳ대학 아산 캠퍼스는 다음달 3일부터 자동차 부품 가공 전문가 양성 2기 과정을 계획하고 있다. 1기 과정과 마찬가지로 아산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학생 정원은 15명이며 80% 이상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집은 9일부터 선착순으로 마감한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아산지역 100대 우량기업을 조사하고 그 중 교육생들의 취업 희망 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또한 취업 희망 업체를 사전에 방문해 근로조건과 작업환경을 고려한 일대일 맞춤 교육을 실시한다. 취업자 관리도 1기 과정보다 체계화 된다. 취업 후 교육생들의 심리적 안정과 적응기간을 주기 위해 3개월 동안 담당 교수들이 수시 고충상담에 나선다. 또 취업 후 교육생들이 미흡한 부분을 지적당하면 리콜 교육과 전공 향상 훈련도 실시할 예정이다.



 산학협력팀 박성구 교수는 “이번 교육은 지난 1기보다 더 체계적이고 알찬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라며 “기숙사와 식대 모두 무료로 제공되니 참가를 원하는 시민들이 많이 신청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조영민 기자





한국폴리텍 Ⅳ대학 아산캠퍼스 일자리 맞춤형 교육 2기 세부계획



사업명: 자동차부품가공전문가 양성

교육기간: 2012년 9월3일 ∼ 2012년 10월 5일(180시간)

교육인원: 15명

개설과정 수: 1개 과정

개설과정 명: 자동차부품가공전문가양성 2차

학생 정원: 15명

수료목표: 13명(수료율 86.7%)

취업목표: 11명(수료생 대비 취업율 84.6%)

신청/문의: 041-539-9445 산업협력팀 박성구 교수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