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아지는 아이폰5 커넥터… '오디오독'은 어떻게?

온라인 중앙일보 2012.07.24 15:00
“아이폰5 충전단자는 지금보다 더 작아진다. 작은 커넥터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한 어댑터(젠더)도 제공된다.” 애플기기 판매 사이트 아이모어(iMore)는 24일(한국시간) 블로그를 통해 “애플이 아이폰5 박스에 커넥터 어댑터를 함께 제공하며, 별도로 구입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로이터는 두 명의 소식통에게 확인했다며 “아이폰5에 19핀 커넥터가 채택된다”고 보도했다.



아이폰5 충전기 단자가 더 작아진다는 소식은 이달 초 케이스 제조용 금형, 도면 등이 유출되며 알려진 사실이다. 로이터는 “이어폰 단자를 아이폰 하단부로 옮길 공간 확보를 위해 애플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기존 아이폰, 아이패드는 충전 용도로 30핀 커넥터를 채택하고 있었다. 차세대 아이폰에서 19핀 커넥터를 채택하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오디오 독(Dock) 등 액세서리와 호환이 안 되는 문제점이 있다. 아이폰 구형 모델을 쓰다가 다시 아이폰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에겐 액세서리 이중 지출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다.



아이모어는 “애플이 기존 아이폰 액세서리와 호환을 위해 19핀을 30핀으로 바꿔주는 어댑터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올 가을 차세대 아이폰이 출시된 후 나오는 모든 iOS 기기에 19핀 커넥터가 적용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모든 iOS 기기에는 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패드 미니도 포함된다. 소식의 출처를 밝히지는 않았다.



애플은 지난 달 발표한 새로운 맥북프로, 맥북에어에 커넥터가 작은 노트북 충전기 마그세이프2(MagSafe2)를 채택했다. 마그세이프2 커넥터는 이전 노트북들과 호환이 되지만 마그세이프1은 새로운 맥북프로, 맥북에어에 연결할 수 없다. 호환을 위한 어댑터도 제공하지 않았다.



조민형 기자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