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대별 깨끗한 공기·물 공급 시스템

중앙일보 2012.07.24 04:04 부동산 및 광고특집 4면 지면보기
축구장 2배 크기의 넓은 중앙광장이 펼쳐지는 친환경 아파트, 인천시 청라지구 청라SK 뷰(view)다. SK건설은 자사의 최첨단 친환경 기술을 이 아파트에 대거 적용했다. 친환경 건축물인증 예비인증 우수등급을 받았고 건물 에너지효율등급 예비인증 2등급과 주택성능등급을 모두 인증 받았다. 가구 내에는 신선한 공기를 제공하면서도 유지비가 저렴한 열교환형 세대환기시스템이 설치됐다. 사용하지 않는 방의 냉난방을 조절할 수 있는 실별 온도조절시스템,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 중앙정수처리시스템도 적용됐다.


[주거부문 우수상] SK건설

 새집증후군의 원인으로 알려진 유해성분 포름알데히드가 들어있지 않은 수용성 접착제와 친환경 벽지를 사용했다. 발코니 벽은 친환경 페인트로 칠하는 등 입주민을 위한 세심한 배려도 엿보인다. 입주민의 안전을 위해 무인경비설비와 원격검침설비, 지하주차장 비상콜 시스템 등도 마련했다.



SK건설의 인천 청라지구 SK뷰 아파트
 단지는 타워형 주동배치로 어디서든 시원한 조망이 펼쳐지도록 했다. 특히 단지 동쪽으로 중앙호수공원이 조성 중이어서 탁 트인 호수를 볼 수 있다. 전 가구는 남동·남서향으로 배치해 일조권을 확보했다. 여기에 지상주차장은 없애고 지상을 데크로 활용해 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을 분리했다. 물이 흐르는 숲인 청옥산수원을 조성해 녹지율을 46% 수준으로 높였다. 수생 비오톱을 만들어 사계절 다양한 나무를 심었다.



 SK건설은 단지의 디자인 컨셉트를 색채·형태·패턴 등의 항목별로 구분 계획해 청라SK뷰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연출했다.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