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른 더위로 서둘러야 할 ‘살과의 전쟁’

중앙일보 2012.06.25 22:02
뱃살을 빼려면 짧은 시간이더라도 매일 체계적으로 운동해야 한다.
바캉스 시즌이 오고야 말았다. TV에는 튼튼한 배 근육과 날씬한 허리를 자랑하는 사람들로 가득하고, 옷 매장은 화사한 수영복들로 장식되고 있다. 수영복 입는 게 싫어 그간 수영장도, 바닷가도 꺼려왔다면 올 여름은 살과의 전쟁을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앞으로 한달 남짓 남은 여름휴가를 위해서다.


짧더라도 강하게 매일 운동…체지방 감소 돕는 식품 섭취

 이른 더위로 살과의 전쟁이 지난해보다 빨라졌다. 실제로 여성들이 여름 바캉스를 준비하며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다이어트’다. 여름철 옷맵시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남성이라고 다이어트를 피해갈 순 없다. 실제 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비만자 중에는 30?40대 남성(30대 42.3%, 40대41.2%)이 가장 많다.



 남녀 모두 공통으로 신경 쓰는, 뱃살을 빼는 가장 빠른 방법은 운동이다. 식이요법만으로 급격하게 살을 빼면 근육이 손실될 수 있고 요요현상도 생긴다. 건강을 유지하면서 뱃살을 빼려면 식사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는 수 밖에 없다. 운동에 있어 중요한 것은 시간보다‘강도’다. 짧은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체계적인 운동을 집중적으로, 매일 해야 한다. 시간을 내기 힘들거나 개인 트레이닝 비용이 부담된다면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을 활용해도 좋다.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팻다운 파워번 Z.
 운동과 함께 다이어트 제품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한국인은 서양인에 비해 탄수화물 섭취가 많아 체지방 과다, 복부지방, 내장지방이 문제가 된다.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다이어트 제품을 섭취하면 뱃살 줄이기에 도움이 된다.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는 CJ제일제당의 ‘팻다운 파워번 EX’가 있다. 2002년 출시했던 마시는 피트니스 드링크로올 6월 리뉴얼 출시됐다. 다이어트 소재로 알려진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HCA)이 함유돼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해준다. 5월 출시된 ‘팻다운 아웃도어’도 있다. 물대신 마시기 좋은 저칼로리 건강기능식품(1일 1회, 1회 1병 권장)으로 갈증해소에 좋다. HCA, 나이아신 같은 기능성 성분이 들어있어 체지방감소와 체내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준다. 그밖에 복부가 고민인 남성 다이어트를 돕는 ‘디팻옴므’와 한국인의 식습관을 고려해 나온 탄수화물 집중관리 제품 ‘디팻파워가르시니아’도 있다.



바캉스 한 달 전, 뱃살 없애는 생활 운동법



1. 트위스트 점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뱃살 운동이다. 몸통을 비틀며 가볍게 점프하는 동작으로 배와 허리에 쌓인 지방층을 줄여준다. 점프를 하기 때문에 하체근육을 발달시키고 유산소운동 효과가 있다.



운동법: 두 다리는 나란히 모으고, 양손은 가슴 앞에 겹쳐 둔다. 몸통을 비틀며 좌우로 점프를 한다. 이때 골반을 최대한 좌우로 비틀며 상체와 하체를 트위스트 시키는 게 포인트다. 옆구리와 복부 근육이 자극되는 것을 느끼며 2분씩 실시한다. 2분씩 3세트 반복.



2. 스프린트 니업



남성 복근을 위한 대표 운동이다. 엎드린 자세에서 무릎을 당겨 올려 팔꿈치에 닿게 하는 동작으로 복부근육을 발달시킨다. 또 상체 근력과 엉덩이 탄력에도 효과가 있다.



운동법: 엎드려 양팔로 상체를 지탱하고 다리는 쭉 펴서 모아준다. 한쪽 무릎씩 번갈아 가며 가슴까지 당겨 올린다. 무릎을 들 때 호흡을 내쉬며 복부를 강하게 수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쪽 합해 40~60회 실시하고 4세트 반복한다.



3. 휠윈드



상·하체 밸런스와 근력을 발달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일반 운동으로는 어려운 코어머슬(몸통 중에서도 복부와 등, 엉덩이에 있는 근육) 자극이 가능하고, 허리라인을 관리하는데도 좋다.



운동법: 다리는 어깨 넓이로 벌리고 물통을 쥔 오른팔은 머리 위로 죽 뻗는다. 왼팔은 어깨 높이까지 올린다. 왼손이 왼쪽 발뒤꿈치를 터치할 정도로 몸을 숙인다. 양팔이 수직을 이루도록 유지한다. 처음 자세로 돌아와 반대로 운동한다. 15~20회를 3세트 반복한다.



<글=이세라 기자 slwitch@joongang.co.kr, 사진=CJ제일제당 팻다운 제공>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