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자 경제뉴스] 총 상금 2억 ‘정주영 창업 경진대회’ 外

중앙일보 2012.06.25 00:37 경제 7면 지면보기
기업



총 상금 2억 ‘정주영 창업 경진대회’




아산나눔재단(이사장 정진홍)이 ‘제1회 정주영 창업 경진대회’를 연다. 다음달 13일부터 예선을 시작해 결선에서 선발된 11개 팀에 총 2억원의 상금을 준다. 또 올 3월 조성한 1000억원의 ‘정주영 엔젤투자기금’ 우선투자검토 대상자로 선정해 멘토링·해외진출도 지원할 예정이다. 접수는 25일부터 홈페이지(www.asan-nanum.org)에서 한다.



롯데백화점 본점 패션 팝업매장 개점



롯데백화점은 29일부터 서울 소공동 본점 2층에 패션 팝업스토어인 ‘더 웨이브’를 운영한다. 1~2주마다 새로운 패션 브랜드가 문을 여는 52㎡(16평) 공간이다. 다음달 12일까지 유니클로가 입점하며, 속옷·패스트패션 매장이 뒤를 잇는다.



한화갤러리아 오늘부터 헌혈 캠페인



한화갤러리아는 25일부터 29일까지 헌혈 캠페인을 벌인다. 이번 캠페인은 25일 명품관을 시작으로 26일 본사, 27일 센터시티·수원점, 28일 타임월드·동백점, 29일 진주점·콩코스 순으로 5일간 진행된다. 모인 헌혈증은 국내 백혈병 소아암 아동들에게 기증한다.



SPC, 대구서 ‘해피프라이데이’ 행사



SPC그룹은 22일 대구 삼립식품 공장에서 임직원 봉사활동 프로그램인 ‘해피프라이데이’ 행사를 열었다. 대구 지역아동센터 10곳의 어린이 40명을 초대해 공장 견학, 샌드위치 만들기 교실을 진행 했다. SPC그룹은 매월 넷째 금요일을 임직원들이 봉사하는 날로 정해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 미국서 7만5000달러 기부



현대자동차가 22일(현지 시간) 배우 이병헌씨가 참석한 가운데 미국 LA 소아병원에 소아암 아동 돕기 기금 7만5000달러(약 8692만원)를 전달했다. 이는 현대차 미국 판매 딜러들이 신차 판매 시 한 대당 14달러씩을 적립한 펀드에 현대차 미국 법인의 기부금을 더 했다.



STX조선해양, 러 USC와 벤처 설립 각서



STX조선해양이 러시아 국영조선회사인 USC와 조인트벤처 설립을 위한 각서를 체결했다. 양사는 러시아가 발주하는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에 대한 공동수주 및 영업활동을 하게 된다.



금융



정책금융공사 ‘녹색금융펀드’ 조성




한국정책금융공사가 교보생명과 300억원씩을 투자해 ‘녹색금융인프라펀드’ 설립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투자 대상은 녹색환경 분야의 사회기반시설 사업으로 투자 방식은 지분투자나 선·후순위 대출이다. 투자는 향후 3년간 이뤄지며 ‘한국인프라자산운용’이 펀드 운용을 담당한다.



KB국민카드, 힐링캠핑 ‘엔돌핑’ 개최



KB국민카드가 전국민을 대상으로 1박2일 간의 브랜드 체험 프로그램인 ‘엔돌핑’ 참가자를 모집한다. 엔돌핑은 ‘엔도르핀’과 ‘캠핑’을 결합한 단어로 바쁜 생활 속 휴식의 장이라는 뜻이다. 오는 7~9월 중 가족·여성·친구·대학생으로 나눠 네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4명이(가족 3~5명, 대학생 2명) 한 팀을 구성해 KB국민카드 엔돌핑 사이트(www.kbcardcamping.co.kr)에 사연을 올리면 된다.



저축은행 86곳 “건전경영” 다짐



저축은행 대표와 금융당국 저축은행 관계자들이 지난 22~23일 워크숍을 갖고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한 건전 경영을 다짐했다. 이들은 저축은행이 현재 ‘국민적 신뢰를 상실한 위기’를 겪고 있다고 보고 앞으로 건전경영을 위해 관련 제도를 강화하기로 했다. 지나친 외형 확대 자제, 불합리한 여신 관행 개선, 서민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결의문도 발표했다.



정책



관세청, 체납 관세 77억원 징수




4월부터 관세 체납 정리에 들어간 관세청은 지금까지 2689명에게서 77억원을 징수했다고 24일 밝혔다. 39명으로부터 예금·부동산 등 9억원 상당의 채권을 확보했고, 체납액이 각각 4억·7억원에 달하는 고액 체납자 2명은 출국금지 조치했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고액 상습 체납자의 재산 현황을 지속적으로 감시해 소유 재산이 발견되면 즉시 체납 세액에 충당할 예정이다. 관세 체납액은 현재 3352억원에 이른다.



“SNS로 국토부 장관에게 정책 제안”



24일 국토해양부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권도엽 장관과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소통 1번지’ 코너를 25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 코너를 통해 2주간 국토해양 관련 정책 제안과 아이디어, 질문 등을 받을 예정이다. 접수된 질문과 제안은 담당 부서의 검토를 거친 뒤 다음달 말 권 장관과 페이스북 친구, 트위터 팔로어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에서 논의하게 된다.



‘재정선진화 전략’ 세미나 개최



기획재정부는 26일부터 사흘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기획과 재정의 선진화 전략과 국가발전’이라는 주제로 국제 세미나를 연다고 24일 밝혔다. 재정부가 후원하고 미주개발은행(IDB), 한국조세연구원이 주최하는 이번 세미나는 한국의 재정운용 경험과 성공사례를 중남미 국가와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