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이 들수록 늘어나는 어깨질환…정확한 검사·맞춤 시술로 완치

중앙일보 2012.05.11 04:30 부동산 및 광고특집 4면 지면보기
날개병원 이호규·이태연·송병욱 원장(왼쪽부터)이 어깨관절 치료법에 대해 논의 중이다. [사진 날개병원]



날개병원

자녀를 다 키워놓을 때쯤 나타난다는 오십견. 그래서 어깨가 아프면 무조건 오십견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 어깨통증으로 병원을 찾은 사람의 절반 가량은 회전근개 파열 환자다. 지난 해 어깨통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171만 명. 이중 회전근개 파열 환자가 79만2000명에 달했다. 어깨질환이 급증하는 것은 레저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외상·과로로 손상이 많기 때문. 특히 어깨는 360도 회전이 가능할 정도로 운동범위가 넓어 부상 가능성이 높고, 노화과정도 빠르다. 어깨관절전문 날개병원의 이태연·이호규·송병욱 원장에게 어깨통증의 다양한 원인과 증상·치료에 대해 들었다.



무리한 사용과 노화가 손상의 원인



대표적인 어깨질환은 회전근개 파열이다. 회전근개란 어깨를 돌리는 근육·힘줄 다발. 끊임없이 자극을 받다보니 손상이 쉽게 일어난다.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나타난다. 반면 팔을 바깥쪽으로 돌릴 때는 통증이 적다. 이에 반해 오십견은 어깨 전체에 통증이 퍼지고 팔을 움직이는 것 자체가 힘들다.



석회화 건염도 흔하다. 어깨의 힘줄이 굳어 석회(돌)화가 되는 현상. 40~50대 여성에 많다. 석회화가 진행되면 심한 통증 뿐 아니라 목 부위의 방사통이 나타난다. 이 때문에 목 관절 이상으로 오인하기도 한다. 증상은 아픈 쪽으로 눕기 힘들며,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는 것이다. 급성일 때는 통증이 2주 정도 나타났다가 괜찮아지기도 하지만, 만성일 때는 3개월이 넘게 지속된다. 송병욱 원장은 “어깨 바로 아래쪽을 눌렀을 때 상당히 아프거나 팔을 앞·옆으로 들기 힘들며 움직일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이 갑자기 찾아온다” 말했다.



어깨충돌증후군도 증가하는 질환이다. 팔을 들어올릴 때 어깨관절 부위에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난나면 어깨충돌증후군일 가능성이 높다. 어깨관절의 맨 윗뼈인 견봉이 어깨 힘줄 극상건과 충돌해 나타난다.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회전근개 손상으로 발전한다. 이태연 원장은 “어깨충돌중후군이 발생하면 팔을 머리 위로 올렸을 때 ‘딱’하는 소리가 나거나 참기 힘든 고통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증상이 심해지면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생긴다.



원인 빨리 발견하면 수술 없이 치료



어깨 통증 치료법은 원인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회전근개파열은 초기 발견시 비수술 치료로 회복이 가능하다. 이호규 원장은 “회전근개 손상 초기에는 물리치료, 근육 스트레칭, 인대 강화주사, 운동이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됐다면 수술로 찢어진 힘줄을 봉합한다. 초소형 카메라가 달린 5㎜ 크기의 관절내시경을 어깨에 삽입, 손상된 부위를 보면서 치료한다. 절개 부분이 작아 회복이 빠르고, 수술 부담도 비교적 적다.



석회화 건염 역시 초기에는 항염증 약물과 인대 염증완화주사 등 비수술 치료를 한다. 호전되지 않는 만성통증 환자는 체외충격파로 치료한다. 환부에 혈액공급을 증가시켜 염증·통증을 감소시키며, 석회의 흡수를 촉진한다. 증상이 매우 심할 때는 관절내시경으로 석회를 제거한다.



어깨충돌증후군은 통증이 나타날 때 치료받는다. 염증 치료만으로도 호전된다. 회전근개가 완전히 끊어지면 수술을 한다. 파열된 힘줄을 복원하고 견봉을 다듬어 어깨충돌을 막는다.



어깨통증은 무엇보다 정확한 원인 파악이 중요하다. 이태연 원장은 “관절내시경 수술은 예후가 빠르고 안정적이므로 수술을 두려워 할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오경아 기자



날개병원 어깨관절을 위한 특화된 진료서비스를 제공. MRI·디지털 X-ray·임상병리 등의 진단장비를 갖췄으며, 진료실과 처치실, 수술실을 비롯 39개의 병실을 운영 중이다. 최선의 진료를 위해 어깨 내시경 모임을 비롯, 대한정형외과학회·대한견주관절학회·대한스포츠의학회 등 학회 활동에 적극 참여 중이다. 최근 프로야구 구단 엘지트윈스 필드닥터로 위촉돼 선수들 어깨관절 부상 예방·치료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문의=02-959-9191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