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자 경제뉴스] LG 시네마3D TV 스위스 친환경인증 外

중앙일보 2012.05.07 00:00 경제 8면 지면보기
기업



LG 시네마3D TV 스위스 친환경인증




LG전자의 2012년형 시네마3D TV가 스위스의 친환경인증 ‘클리마톱 인증(Climatop Label)’을 획득했다. 지구 온난화 방지에 기여한 제품에 주는 것으로, 전 세계 TV 중 이 인증을 받은 것은 LG가 처음이다. 시네마 3D TV는 생산·배송·사용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이 동일 제품군에 비해 15%가량 적다.



이마트 예년보다 빨리 수영복 매장 열어



때 이른 무더위에 대형마트 수영복 매장이 예년보다 열흘 앞당겨 문을 열었다. 6일 이마트 용산점에서 모델들이 컬러풀한 비치수영복을 선보이고 있다. [뉴시스]



LG유플러스 실시간 교통·운행정보



LG유플러스는 ‘2012 여수세계박람회’ 관련 운행 차량에 운행정보·교통정보를 실시간 제공한다. 개막일인 12일부터 박람회장 외곽의 환승주차장과 인근 버스 승하차장을 운행하는 셔틀버스에는 자체 LTE망을 통해 차량의 운행상태·속도·이동거리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버스의 위치(GPS), 승객 현황도 박람회 교통관제센터에 실시간으로 전송한다.



현대·기아차 여수엑스포 차량 지원



현대·기아자동차가 12일부터 개최되는 여수엑스포에 총 51대의 친환경 차량을 제공한다. 이번에 제공되는 차량은 투싼ix·모하비 수소연료전지차, 레이 EV·블루온 전기차, 연료전지버스, CNG 하이브리드버스 등으로 의전 및 공연단 이동과 엑스포에 참가하는 개발도상국들의 업무 지원을 위해 사용된다.



롯데마트 62억원 동전 생산비용 절감



롯데마트는 지난 3년9개월간 동전 줄이기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62억원의 동전 생산 비용을 줄였다고 밝혔다. 롯데마트는 2008년 8월부터 잔돈을 고객이 적립한 포인트로 결제하는 ‘포인트 투 코인’ 방식을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10원짜리 4500만 개, 100원짜리 2900만 개, 50원짜리 860만 개, 500원짜리 4만6000개 등 8200만 개를 줄였다고 설명했다.



삼성 다문화·장애아동 등 13만 명 초청



삼성은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장애아동과 다문화 가족, 지역 어린이, 협력사 및 임직원 자녀 등 13만여 명을 사업장으로 초청했다.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은 임직원 가족 4만1000여 명을 초청해 역사관과 홍보관 등을 보여줬고, 삼성중공업은 거제도 지역 주민과 임직원 자녀 1만여 명을 초대해 배를 만드는 야드 투어를 실시했다.



현대오일뱅크 서울 드림콘서트 후원



현대오일뱅크는 12일 서울 상암월드컵주경기장에서 열리는 드림콘서트를 후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드림콘서트에는 소녀시대와 동방신기·카라·비스트·2PM·2AM·티아라·포미닛·다비치·시스타·앰블랙·시크릿·인피니트·제국의 아이들·틴탑·B1A4·보이프랜드 등 가수 20여 개 팀이 출연한다.





금융



국민카드 슈퍼스타 K4 공동마케팅




KB국민카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오디션 프로그램인 ‘슈퍼스타 K4’의 협찬사로 참여한다. KB국민카드는 이를 위해 지난 4일 프로그램의 제작사인 CJ E&M과 공동마케팅 협약을 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4번째 시즌을 맞이하는 ‘슈퍼스타K’는 지난해 197만 명이 오디션에 참가할 정도로 화제를 모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지난해에만 150억원의 마케팅 효과를 거뒀으며 올해에도 성공을 자신한다”고 말했다.



씨티은행, 금리 우대 소셜커머스 쿠폰 판매



씨티은행이 창립 200주년을 기념해 소셜커머스 쿠폰 고객에게 각종 금리 우대혜택을 제공하는 ‘적재적소 재테크 프로젝트 3종 패키지’를 10일까지 제공한다. 적금은 최고 0.4%, 환율은 80%, 직장인신용대출은 연 1.0%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소셜커머스 쿠팡 사이트 (www.coupang.com)에서 적금·환율·신용대출 금리 우대 쿠폰을 선택해 발급받으면 된다. 적금 쿠폰은 이달 31일까지, 환율·신용대출 쿠폰은 7월 31일까지 이용할 수 있다.





정책



아파트 관리비 옆 단지와 비교 할 수 있다




12월부터 아파트 관리비가 단지·동·평형별로 공개돼 다른 아파트와 상세하게 비교할 수 있게 된다. 6일 국토해양부는 아파트 관리비 공개 범위를 늘리기 위해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www.k-apt.net)을 전면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단지별로 공개되는 관리비가 동· 평형별로도 공개되고, 공개 항목도 28개에서 48개로 세부화한다.



소규모 협동조합 공정거래법 적용 면제



12월부터 생길 소규모 협동조합은 공정거래법 적용을 면제받는다. 또 혼동을 막기 위해 특별시, 광역시, 시·군 등 동일 지역에서 다른 협동조합과 같은 명칭을 사용할 수 없다. 6일 기획재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시행령 제정안을 만들어 7일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제정안은 공정거래법 적용이 면제되는 협동조합의 요건으로 ▶소규모 사업자 또는 소비자의 상부상조 목적일 것 ▶임의로 설립되고 조합원이 임의 가입 또는 탈퇴할 수 있을 것 ▶각 조합원이 평등한 의결권을 가질 것 ▶이익배분 한도가 정관에 정해져 있을 것 등이다.



연기금 투자 신성장동력 펀드 도입



국민연금·공무원연금 등 연기금 자금을 신성장동력 산업에 투자하는 펀드가 도입된다. 기획재정부는 김동연 기획재정부 제2차관 주재로 지난 4일 투자풀운영위원회를 열어 신성장동력펀드 도입안을 심의·의결했다고 6일 밝혔다. 개별 연기금이 예탁한 자금으로 이뤄진 연기금 투자풀은 그간 머니마켓펀드(MMF)·채권형·주식형·혼합형·주가연계펀드(ELF) 등 6개 상품에만 투자해 왔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