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자 경제뉴스] 현대상선 임직원 탁구·볼링대회 外

중앙일보 2012.05.02 00:46 경제 7면 지면보기
기업



현대상선 임직원 탁구·볼링대회




현대상선이 임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탁구·볼링대회, 사장과의 식사 등 다양한 행사를 연다. 이석희(63) 현대상선 사장이 지난해부터 시작된 해운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직원과의 스킨십 경영을 강조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회사 실적을 직원과 공유하기 위한 경영 설명회도 연다. 이를 통해 올해에는 흑자전환에 성공하겠다는 것이 이 사장의 목표다.



한화, 복지시설 태양광설비 10억 지원



한화그룹은 전국 사회복지시설에 태양광에너지설비를 무료로 설치해 주는 ‘해피선샤인 캠페인’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추진키로 했다. 다문화와 새터민, 아동·청소년시설 등 전국 30여 개 복지시설에 총 10억원을 투자한다. 20일까지 한화사회봉사단(http://welfare.hanwha.co.kr) 또는 월드비전(http://www.worldvision.co.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싼타페 신형 2802만~3776만원



현대자동차 신형 싼타페의 판매가격이 네 가지 모델별로 2802만~3776만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주력모델인 2WD프리미엄(2.0L 디젤엔진)의 경우 3008만원이다. 동급의 직전 모델(2984만원)에 비해 24만원 올랐다. 에어백 7개를 다는 등 첨단 안전사양을 추가해 180만원 상당의 인상요인이 있었지만 내수 경기 침체를 고려해 가격 인상을 최소화했다는 게 현대차 측의 설명이다.



공룡 아이스크림 맛보세요



배스킨라빈스가 1일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디노젤리’ 아이스크림 출시기념 사진행사와 시식회를 열었다. 배스킨라빈스는 어린이날을 맞아 귀여운 공룡을 소재로 한 디노젤리 아이스크림, ‘헬로! 버블디노’ 아이스크림 케이크 등을 출시했다.



정책



농협 식품안전사례집 발간




농협유통(대표이사 강홍구)은 창사(5월 1일) 17주년을 맞아 식품 안전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안전한 농산물, 정직한 하나로’라는 제목의 식품안전사례집을 발간했다. 이 사례집은 월별 식품안전관리 준수사항과 주요 식품안전 관련 위반 사례를 알기 쉽게 정리했다.



게임 형식 전자복권 ‘캐치미’



한국연합복권은 게임 형식의 전자복권 ‘캐치미(Catch Me)’를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복권 판매 인터넷 사이트(www.lotto.co.kr)에 접속해 캐치미를 구매하면 도둑 6명이 건물로 숨어들어가는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도둑이 있는 건물의 창문 6개를 클릭해 3개 금액이 일치하면 당첨되는 방식이다. 1장에 500원, 1등 당첨금은 1000만원이다.



병충해 등 대비 ‘벼 보험’ 전국 확대



농림수산식품부는 쌀 주산지에서 시범사업으로 운영해온 벼 재배보험을 2일부터 다음달 22일까지 전국 지역농협 창구 등에서 판매한다. 밭벼를 뺀 모든 품종이 보험가입 대상에 포함된다. 보상 재해는 자연재해·조수해·화재·병충해 등이다. 농가의 자기 부담 보험료 비율은 20~30%다. 지난해 태풍과 병해충 피해 발생 이후 보험 가입 농가에 지급된 보상금은 132억원이다.



재정부 7일부터 출퇴근 30분씩 앞당겨



기획재정부는 7일부터 오전 8시30분 출근, 오후 5시30분 퇴근으로 근무형태를 바꾼다. 한 달간 시행한 뒤 지속 여부를 정할 예정이다. 업무상 야근이 많은 부서나 자녀 육아 때문에 출근 시간을 조정하기 어려운 직원은 유연근무를 통해 지금처럼 9시까지 출근할 수 있다. 요일마다 출근시간을 달리하는 시차출근제를 활용해도 된다. 재정부는 “시간을 많이 들이는 근무 관행에서 벗어나겠다”고 밝혔다.



하도급 횡포 건설업체 7곳 명단 공개



공정거래위원회는 하도급거래법을 상습적으로 어긴 7개 건설업체 명단을 1일부터 1년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해당 업체는 금광건업·기문건설·대주건설·대한건설·동호이엔씨·성원건설·영조주택 등이다. 이들 업체는 최근 3년간 하도급법 위반으로 경고 이상의 조치를 3회 이상 받아 벌점이 4점을 넘었다. 공정위는 금융위원회·국세청·조달청 등 하도급정책 관련 기관에도 명단을 통보할 예정이다.



금융



KB금융, 꿈나무마을 사랑 만들기 행사




KB금융그룹은 1일 용인 에버랜드에서 어윤대 회장(사진 오른쪽 둘째)을 비롯한 임직원 600여 명이 참여해 알로이시오 초등학생들과 추억을 만드는 ‘꿈나무마을 사랑 만들기’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개그맨 김준호(왼쪽 둘째)·김준현·홍인규씨가 자원봉사자로 함께 참여했다.



사업자 연대보증 2일부터 폐지



개인사업자에 대한 연대보증이 2일부터 폐지된다. 금융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업여신 연대보증제도 개선방안을 시행한다고 1일 밝혔다. 앞으로 개인사업자의 연대보증은 없어지고 대표자 1인만 주채무자로 채무를 부담하게 된다. 다수 공동대표자가 연대보증을 하는 경우에는 보증 총액을 개인별로 균등하게 부담한다.



씨티카드, 청계천 식당서 사용 땐 혜택



씨티은행이 오는 20일까지 청계천 인근 100개 식당에서 씨티카드로 결제한 고객에게 무료메뉴와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단 서울문화재단에서 진행하는 ‘청계천 축제 나눔 캠페인’에 참여해 리플릿을 받아야 한다. 5~6일에는 어린이날을 맞아 씨티은행 본점(다동 39번지 소재) 앞에서 씨티카드 이용 고객에게 무료로 선물을 나눠준다.



MSCI 추종 상장지수펀드 상장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SCI) 한국(Korea) 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국내 최초로 상장됐다. 삼성자산운용은 지난달 30일 박준현 사장과 MSCI 아시아 대표 데보라 양이 참석한 가운데 ‘KODEX MSCI Korea ETF’ 상장 기념식을 진행했다. MSCI한국지수는 한국을 대표하는 100여 개의 종목으로 구성된다. 이날 KODEX MSCI Korea ETF는 기준가보다 35원 오른 1만1655원에 거래를 마쳤다. 현재 국내에는 114개의 ETF가 상장됐으며, 순자산 규모는 10조9000억원이다.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