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산리모델링] 택시 운전 50대, 자녀교육 다 시켰지만 노후준비 못했는데

중앙일보 2012.04.13 00:00 경제 9면 지면보기
Q. 경기도 부천에 사는 임모(52)씨. 전업주부로 개인택시를 운영하는 남편과 자녀 2명을 키우고 있다. 첫째는 치과대학을 다니고 있고 둘째는 대학 졸업반이다. 모아놓은 자산은 거주 아파트를 포함해 4억1000만원 정도. 남편이 매달 250만원씩 가져오고 자신도 부업으로 90만원을 번다. 자녀들이 곧 사회생활을 시작하기 때문에 자녀 뒷바라지 부담은 거의 털어낸 셈이다. 그러나 부부의 노후준비는 별로 해놓은 게 없어 걱정이다. 이리저리 흩어져 있는 금융자산을 정리해 노후생활의 해법을 찾고 싶다며 상담을 구했다.


은행예금 1억 깨 소형 오피스텔 사라

A. 임씨네는 자녀 성장과 교육에 애쓴 결과 자식농사만큼은 풍년을 이루었다. 앞으로 2~3년 안에 자녀들이 모두 사회생활을 하게 되므로 자녀 지원에서 자유로워진다. 문제는 부부의 노후다. 남편이 건강이 허락하는 한 개인택시를 계속 몰겠다고 하나 불확실성이 크다. 게다가 보유자산과 월 소득이 여유롭지 않은 상황이다.



 ◆오피스텔 투자금은 1억원이 적당=수익형 부동산은 임대수입이 핵심이다. 아무리 비싸고 덩치가 큰 부동산이라도 수익률이 안 나오면 무용지물이고 되레 관리비용으로 골치를 썩일 수 있다. 수익형 부동산 구입 시 필요한 체크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역세권이거나 대학교 인근, 주상복합지역처럼 유동인구 또는 상주인구가 많은 곳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둘째는 임대수익률인데, 최소 정기예금 이자보다 높은 연 6~7%는 돼야 한다. 셋째, 투자금액이다. 수익형 부동산은 거주 부동산과 달리 경기의 부침을 심하게 탄다. 잘못 투자하면 자금이 묶이게 된다. 이런 사항들을 감안할 때 임씨네는 투자금액을 1억원 초반대로 한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상가보다는 수익이 안정적인 소형 오피스텔이나 도시형생활주택을 추천한다. 역세권이 포함된 주상복합지역에서 고르되 금액이 비싼 강남권이나 신촌권역보다는 이들과 연결되는 인근지역이 괜찮을 듯하다. 지금 거주하는 아파트는 계속 보유하면서 남편의 은퇴시기를 고려해 주택연금 가입을 추진해보기 바란다.



 ◆5년 단위의 적립투자플랜 수립을=임씨네는 금융자산 비중을 계속 높여나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은행예금과 저축성 보험 중심의 자산운용 방식에서 벗어나 수익성을 좀 더 강화하는 쪽으로 전환했으면 한다. 우선 은행예금 1억3000만원 중 수익형 부동산 매입 후 남게 되는 3000만원을 멀티신탁상품·해외채권펀드·이머징국가 발행 국채 등에 투자해보길 권한다. 10년 내외의 기간에 자녀결혼, 남편은퇴 등으로 가계에 많은 변화가 있을 줄 안다. 이 기간 동안 5년 단위의 적극적인 적립투자 플랜을 짜 목돈을 최대한 늘려보자. 앞으로 자녀들의 경제활동이 시작되고 저축성 보험 만료와 임대수입 등으로 매달 100만원가량의 잉여금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국내 인덱스주식형 펀드· ETF(상장지수펀드)·해외소비재섹터 펀드에 5년간 투자하면 연평균 수익률 7% 기준 7000만원의 목돈이 만들어진다. 이 돈은 월지급식 상품에다 굴리면 되겠다. 이 같은 수입구조가 확립되면 임씨네는 연금소득·임대수입을 통해 월 200만원 수준의 노후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



 ◆실손보험에 월 18만원 불입해야=가입한 보장성 보험은 암보험 1건이 전부다. 그것도 2014년이 만기다. 하루빨리 보장기간이 긴 실손보험에 가입해야겠다. 부인 5만원, 남편 8만원, 자녀들 5만원의 보험료가 예상된다. 보장성 보험은 노후를 준비하기 위한 기초공사라고 생각하고 반드시 가입하도록 하자.



서명수 기자



◆ 이번 주 자문단=백미경 하나은행 지점장, 이용광 메트라이프생명 B&B 지점장, 김태훈 빌드에셋 상무, 강경탁 미래에셋증권 리테일기획팀장(왼쪽부터)



◆ 신문지면 무료 상담=직접 방문이 어려울 경우 e-메일(asset@joongang.co.kr)로 전화번호와 자산현황, 수입지출 내역, 상담 목표를 알려 주십시오.



◆ 대면 상담=전문가로부터 직접 상담을 받으려면 재산리모델링센터로 신청(02-751-5852)하십시오. ‘위스타트 운동’에 5만원을 기부해야 합니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