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관리 서툰 20~30대를 위한 맞춤 상품

중앙일보 2012.04.03 11:09
‘KB국민은행락스타숙명눈꽃존’에서 한 여대생이 락스타 전용상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100만원까지 연 4%로 저금, 종자돈 생기면 월복리<연 3.87%> 예금

입사 8개월 차의 신입사원 강유미(27)씨가 갖고 있는 통장이라곤 월급통장이 전부다. “매달 꼬박꼬박 받는 월급이 어디로 다 새어나가는지 모르겠다”는 강씨는 허술한 자산관리 때문에 여태껏 모아둔 돈이라곤 없다. 통장을 보면 한숨만 나올 뿐이다. 그렇다고 당장 아무 적금이나 들 수는 없는 노릇. 이왕시작하는 자산관리 ‘똑’소리 나게 하고 싶다. 강씨와 같이 처음으로 자기소득을 얻게 된 사회 초년생이나 이제 갓 성인이 되면서 스스로 용돈 관리가 필요한 대학 새내기들은 고민이 많다. KB국민은행은 최근 돈 관리에 서툰 20~30대를 위해 맞춤상품과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KB Star*t 통장 KB국민은행의 ‘KB Star*t통장’이 300만좌를 돌파했다. 이 상품이 만 18세 이상에서 만 35세 이하의 고객만 가입할 수 있는 연령 제한의 상품임을 감안한다면 주목할만하다. 이 상품은 일정 수준 이상의 금액에 대해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일반상품과 달리 소액을 우대하는 역발상의 아이디어로 젊은 층의 지지를 얻었다.



먼저 이 상품은 예금주가 요구하면 언제든지 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요구불예금으로 이자의 폭이 높진 않다. 하지만 이 상품은 학자금 대출이자 자동이체나, 휴대폰 요금을 포함한 각종 공과금 자동납부, KB국민카드의 이용 실적 등이 있으면 100만원 이하의 소액에 대해 연 4.0%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전자금융과 자동화기기 수수료 면제 혜택도함께다. 때문에 예금액이 많지 않은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은 ‘KB Star*t 통장’으로 타 상품에 비해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다.



또한 KB국민은행 창구에서 부모님이나 지인이 이 통장으로 용돈을 보낸다면 송금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어 대학생 자녀를 둔 부모에게도 유리하다. 더불어 외환통화를 매매할 때도 환율 우대를 제공해 어학연수나 배낭여행을 앞둔 젊은 층에게도 유익하다.



KB국민 첫재테크예금 지난달 22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KB국민 첫재테크예금’은 20~30대 직장인들이 첫 종자돈을 굴리는데 적합한 월복리 정기예금이다. 기본이율은 연 3.8%(1년제 기준)이다. 월복리 효과를 감안하면 연3.87% 수준의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다. 월복리로 금리혜택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KB국민은행의 20~30대 전용 패키지 상품을 보유하고 있거나 KB국민은행으로 급여이체를 할 경우 우대이율도 받을 수 있다. 가입대상은 만18세부터 만 38세까지의 개인 고객으로 가입금액은 100만원에서 2000만원까지다. 계약기간은 6개월제와 1년제가 있고, 신규가입시점에 자동 재예치를 신청하면 최장 3년까지 재예치가 가능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 상품은 사회초년생들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상품”이라고 말하며 “지난해 출시한 ‘KB국민 첫재테크적금’과 함께 20~30대 고객들의 재테크에 적극 활용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KB국민은행은 ‘KB국민 첫재테크예금’ 출시를 기념해 다음달 31일까지 ‘KB첫거래패키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대상은 KB국민은행 입출금통장을 보유하고 20~30대 적금상품 중 1개를 가지고 있는 사람 중 이벤트 기간에 ‘KB국민첫재테크예금’에 가입하는 고객이다. 이벤트에 응모한전원에게 1만원 상당의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대학생 중심 ‘락스타(樂star)’존 대학 새내기들을 위한 이벤트도 있다. 지난달 7일부터 이달 30일까지 전국 41개의 대학생 중심 점포인 ‘락스타(樂star)’지점에서 신학기 맞이 ‘봄봄봄!락스타와 함께하는 라~악 이벤트’를 실시한다. 락스타 전용상품(락스타 통장, 락스타 체크카드, 락스타 적금, 스마트폰 전용상품)에 새로 가입하거나 이벤트 기간 동안 락스타 체크카드를 일정금액 이상 이용하는 고객에게해외어학연수 상품권, 삼성 슬레이트PC, 디지털카메라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대학생 새내기들에게 락스타 존을 널리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락스타 존은 ‘은행과 문화의 만남’을 주제로, 문화센터로까지 기능하도록 만들어진 지점이다. 당첨자는 다음달 14일 락스타 블로그(www.kbrockstar.com)와 KB국민은행 홈페이지(www.kbstar.com)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 문의=1588-9999





<한다혜 기자 blushe@joongang.co.kr/사진=KB국민은행 제공>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