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 디자인] 졸려 보이는 눈, 눈꺼풀 교정하면 또랑또랑

중앙일보 2012.02.20 05:00 건강한 당신 6면 지면보기
눈을 뜨는 힘이 약하면 졸려 보이거나 인상이 흐려 보일 수 있다. 눈꺼풀이 가라앉아 보이는 이유는 눈꺼풀을 올려주는 근육인 상안검거근이 선천적 혹은 후천적인 이유로 늘어지기 때문이다. 이를 안검하수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안검하수는 눈꺼풀 부위를 절개한 뒤 눈을 뜨는 근육을 묶어 근육의 힘을 강화시키는 눈매 교정술(안검하수 교정술)로 교정한다. 평소와 같은 힘으로 눈을 떠도 눈이 더 크게 떠지며 눈매가 또렷해지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쌍꺼풀 라인을 절개한 후 깊은 층의 근육을 조작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쌍꺼풀 수술보다 붓기나 멍이 오래 남을 수 있다.



 또한 눈매 교정술 후에는 쌍꺼풀이 생긴다. 쌍꺼풀 없이 안검하수 교정만 하고 싶을 때도 눈꺼풀 라인을 절개해야 하므로 아주 작은 속쌍꺼풀 정도는 만들어진다.



 눈을 뜨는 힘이 그런대로 괜찮다면 실을 이용하는 ‘비절개 눈매 교정술’로도 교정이 가능하다. 비절개 눈매 교정술은 절개식 눈매 교정술과 다르다. 눈꺼풀 안쪽으로 실을 넣어 눈 뜨는 근육의 일부를 맞닿게 묶어 근육의 길이를 짧게 줄여준다. 근육의 맞닿는 부위가 길다면 결막 안쪽을 통해 살짝 잘라낸 뒤 묶어 짧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이때는 절개를 하지 않아도 되므로 붓기나 멍이 상대적으로 작고 흉터가 전혀 남지 않는다. 수술 결과도 자연스럽고 수술시간·회복기간도 절개식에 비해 3분의1 정도로 짧다. 안검하수 교정 시 쌍꺼풀 라인의 유무를 선택할 수도 있다.



 비절개 눈매 교정술은 주로 눈을 뜨기가 약간 불편한 정도인 경증 안검하수를 교정하는 데 적합하다.



 또 매몰법 쌍꺼풀과 마찬가지로 눈꺼풀이 얇은 경우에도 적용한다. 매몰법 쌍꺼풀 수술을 하고 싶은데 안검하수 증상이 약간 있는 경우, 또 한쪽 눈만 약간 처진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김수신 성형외과전문의·의학박사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