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린이 요리 강좌

중앙일보 2012.01.26 05:30
초등 저학년의 요리학습은 식습관을 개선하고 식탁예절을 쉽게 배울 수 있어 유용하다. 요리학원에서 수업중인 초등학생들의 모습.



플라스틱 칼로 딱딱딱…음식과 친해지니 편식 사라져

최근 전문직을 선호하면서 어린 나이부터 요리사를 꿈꾸는 학생들이 많다. 웰쿡요리학원 정영훈 원장은 “요리사를 꿈꾸고 요리학원을 찾는 학생들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는 추세”라며 “어린 나이부터 구체적인 직업을 꿈꾸는 사례가 늘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특성화고 조리학과를 목표하는 학생들도 많이 늘었다. 대학입시에서 분야별 특기, 수상경력, 자격증을 통한 특례입학이 활성화되면서 어린 나이부터 진로·적성을 계발하려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정 원장은 “요리사가 되려면 흥미가 있는 요리분야를 선택한 뒤 자격증 시험을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격증을 따면 대학입시에서 조리학과와 같은 요리관련학과에 지원할 때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3이 돼서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고 뒤늦게 시작하는 사례도 많다”며 “1년 단기 준비로 1~4개까지 조리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요리사 입문, 초등학생 추천과정



초등 저학년: 요리학원에 개설된 아동요리프로그램이 적합하다. 재미와 흥미를 느끼며 요리 재료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익혀야 하는 시기다. 음식을 만들면서 재료의 이름과 영양 성분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운다. 학생들은 손수 만든 음식이기 때문에 애착을 갖는다. 이 때 부모가 조금만 분위기를 유도해주면 예의 바른 식탁 예절도 쉽게 배울 수 있다. 요리를 배우면 편식이 심한 아이들의 식습관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각종 식재료를 만지고 다듬는 과정에서 음식에 대한 편견을 깨고 싫어했던 음식과 친숙해질 수 있다. 아직은 칼질이 서툴 때라 플라스틱 칼을 주로 사용한다.



초등 고학년: 자격증에 도전해볼 수 있는 나이다. 사고력이 발달하고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요리에 대한 창의적인 접근이 가능해지는 연령대다. 요리가 완전 초보라면 아동요리 프로그램부터 수강해야겠지만, 어느 정도 익숙한 단계라면 곧바로 자격증 대비반에 등록해도 무방하다. 요리 할 때 각종 다양한 기구들을 본격적으로 다루게 되고 일반 칼을 사용한다.

 

웰쿡요리학원 개설 강좌



자격증 대비반: 초·중·고 학생부터 성인까지 제한 없이 수강할 수 있다. 한식·양식·일식·중식과 복어조리기능사 과정을 다룬다. 필기시험을 대비해 공중보건학을 포함한 5개 과목의 이론을 배우고 공개실기 과제 49 종류의 요리를 실습한다. 자격증 취득 후 사회진출분야는 호텔·레스토랑 요리사는 물론 푸드코디네이터·쿠킹스타일리스트·음식평론가·건강관리사까지 다양하다.(비용: 5주 과정 재료비포함 35만원)



생활요리반: 주부·예비신부·직장인들을 위해 재료 기초 손질법부터 칼질 법, 푸드코디법까지 요리의 기초부터 완성까지, 요리의 전 과정을 배울 수 있다. 초·중·고·대학생들도 수강 가능하다. 한식·중식·양식·일식 다양한 분야를 다루며 수십 종의 요리를 손수 만들면서 요리법을 익힐 수 있다.(비용: 재료비 포함 3개월 과정 56만원, 1개월 과정 21만원)



▶ 문의=웰쿡 요리학원 www.wellcook.co.kr, 02-6406-7765





Tip 웰쿡요리학원이 제안하는 요리사 준비 초보 과정 요리



● 두부탕수육



재료: 두부 1/2모, 양파 1/4개, 당근 1/4개, 피망 1/2개, 파인애플 1쪽, 식용유, 녹말가루

탕수소스: 물 1C, 식초 2T, 설탕 3T, 소금 1/2t, 녹말물 1~2T



만드는 법

① 두부는 한입크기로 잘라 소금을 살짝 뿌린다.

② 피망·당근·파인애플·양파는 두부와 비슷한 크기로 자른다.

③ 두부는 물기를 없앤 후 녹말가루를 묻혀 180도에서 2번 튀긴다.

④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준비해 둔 피망·당근·파인애플·양파를 볶은 후 탕수소스를 분량껏 넣는다(녹말물 제외)

⑤ 한번 끓어오르면 녹말물을 넣어 농도를 낸 후 튀긴 두부를 넣어 버무린다.



● 마들렌



재료: 달걀 2개, 설탕 85g, 꿀 1T, 베이킹파우더 1/2t, 박력분 90g, 버터 100g,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볼에 버터를 넣어 부드럽게 푼 후 소금·설탕·꿀을 고루 섞는다.

② 달걀 노른자를 넣어 고루 푼 후 흰자를 넣어 섞는다.

③ 골고루 섞이면 밀가루?베이킹 파우더를 체에 내려 섞는다.

④ 틀에 담은 후 160도 에서 20분간 굽는다.



<채지민 PD myjjong7@joongang.co.kr/사진=웰쿡요리학원 제공>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