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태우의 서금요법] 휴대전화 통화 후 귀 통증 손끝 자극, 해열치방 효과

중앙일보 2012.01.16 05:02 건강한 당신 10면 지면보기




언제부터인지 필자는 휴대전화를 사용할 때마다 귀에 통증을 느낀다. 휴대전화를 귀에서 3~5㎝ 떨어뜨려 놓고 사용하지만 통화감이 좋지 않아 불만이다.



 요즘엔 휴대전화와는 상관없이 오른쪽 귀 위·아래쪽과 속이 욱신거린다. 말을 하거나 음식을 씹을 때도 불편하다. 일종의 과민성이나 염증성 통증이라는 생각이 든다.



  휴대전화의 인체 영향에 대한 연구가 종종 소개된다. 50분 통화를 하면 사용한 쪽 뇌에 일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휴대전화를 1분30초간 사용한 뒤, 오른쪽 뺨 부위의 온도가 0.8도 상승하고, 두통·각막 건조·피부 자극에도 관련이 있다는 보고도 있다. 하지만 전자파가 기억력 장애·뇌종양까지 유발한다는 사실은 아직 근거가 불충분하다.



 필자는 서금요법으로 통증을 없애려고 오른쪽 귀의 상응부인 오른쪽 중지 M3·4번 부위를 침봉으로 꼭꼭 눌러 압통 반사점을 찾았다. 민감한 통증이 나타난 부위를 순금 침봉으로 20~30초씩 5~10분 반복 자극했다. 그리고 기마크봉 유색 소형을 붙였다. 또 항염·진통·해열 효과가 있는 F-1치방인 I38, H6과 A19, B18에도 함께 붙였다. 즉석에서 반응은 별로 없으나 다음날에는 귀 아래·위에서 욱신거리는 통증이 없어졌다. 현재 약 1개월이 지났는데 통증은 재발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은 귀의 통증 상응 부위에 기마크봉을 붙여주자 통증이 사라졌는데 곧 재발됐다고 한다. 서금요법의 해열 치방인 F-1의 효과반응이 더욱 좋은 것 같다.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장 www.soojichim.com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