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클립] Special Knowledge<401> 이런 건강관리 앱 아세요?

중앙일보 2012.01.13 00:00 경제 13면 지면보기
먹을거리와 의약품 안전을 책임지는 이희성 식품의약품안전청장과 각종 질병·국민 보건을 다루는 전병율 질병관리본부장이 애용하는 건강관리용 앱(스마트폰용 응용 프로그램)은 무엇일까요. 이 청장은 식약청이 개발한 ‘칼로리 코디’를, 전 본부장은 ‘스트레칭 타이머’를 많이 활용한다고 합니다. 4만여 명이 다운받은 앱인 ‘ikoob’을 직접 만든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조재형 교수와 오준혁 의사의 도움을 받아 인기 많고 신뢰도·정확성이 높은 건강관리 앱을 골라봤습니다.


“국민체조 시~작” 집에서 앱 따라해 살 뺀 사람 많아요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운동 코치 ‘유어바디’ ‘다요트 친구’



① 임산부를 위한 운동 동영상



임산부의 바른 운동을 돕기 위한 앱으로 임신초기부터 출산 후까지 자세별ㆍ기구별 운동법이 수록돼 있다. 칼로리 계산기ㆍ운동량 계산기가 포함돼 있는게 특징이다. 스트레칭ㆍ근력운동ㆍ자세별 운동ㆍ주의사항 등 기구별로 임산부가 따라 하기 쉽게 만들었다.



② 국민 다이어트



국민체육진흥공단과 국내 최대 다이어트 커뮤니티가 공동제작하고 국가대표 운동처방사가 효과를 검증한 앱이다. 국민체조와 국민건강체조를 선택해 손쉽게 따라할 수 있다. 세트 수도 설정이 가능하다. 1(5분)~6세트(30분) 등 반복운동으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국민다이어트로 체중조절에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 운동 효능을 입증하고 있다.



③ 디자인 유어 바디



300가지가 넘는 운동법, 운동 시 주의사항, 운동 동영상 등을 제공한다. 앱 이용자가 성별ㆍ나이ㆍ키ㆍ체중을 입력하면 자신에게 맞는 식단과 요일별로 짜인 운동 스케줄이 제시된다. 여성ㆍ마르거나 비만한 사람ㆍ스포츠 선수 등을 위한 맞춤식 권장프로그램도 제공되며 자신이 한 운동의 중량ㆍ횟수ㆍ시간ㆍ중량을 기록해 피드백 해준다. 운동을 거르지 않고 습관처럼 하게 하는 기능도 장점.



④ Fitness Coach



인터넷 연결 없이 제공되는 312개의 운동영상과 함께 단계별로 12주간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영상ㆍ운동설명을 함께 볼 수 있으며 38가지 단계별 운동프로그램이 포함돼 있다. 자신이 직접 운동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고, 몸의 변화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신체기록 관리기능이 있는게 두드러진다. 부위별 운동도 볼 수 있다.



⑤ 스트레칭



실제 사람이 등장해 하나하나 동작을 직접 하면서 시범을 보여주는게 특징이다.



⑥ 다요트 친구



다이어트를 하는 회원들끼리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식사ㆍ운동ㆍ신체활동 관리에 대한 전문가의 온라인 컨설팅을 개인 맞춤식으로 받을 수 있다. 스트레칭ㆍ웨이트트레이닝ㆍ요가ㆍ필라테스ㆍ복근운동 등의 운동동작을 따라 하기 쉽게 동영상으로 제공한다.





먹은 음식 기록하면 칼로리 자동 계산



① 식사일기




자신이 섭취한 음식 기록을 남기는 앱이다. 앱 이용자의 식습관을 확인시켜 주어 최근 식사조절이 잘 되는지를 피드백 해주는 기능이 있다. e-메일ㆍ문자메시지ㆍ카카오톡ㆍ페이스북ㆍ트위터 등을 이용해 작성한 일기를 공유할 수도 있다. 매일 일정하게 식사시간을 알려주는 알람 기능이 있어 불규칙한 식습관을 바로잡는 데도 유용하다.



② 칼로리 관리



자신이 현재 얼마나 먹고 있는지 식습관을 분석, 어떤 것을 줄이고 늘려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간편한 검색기능이 특징이다. 신체정보를 통해 하루 권장 칼로리를 계산해주고 1145건의 일반식사 데이터, 3346건의 체인점 메뉴데이터, 102건의 운동데이터를 제공한다.



③ 다이어트 헬퍼



음식뿐 아니라 회사ㆍ제품ㆍ과자 명까지 검색 가능하다. 오늘 먹은 음식이 하루 필수 칼로리의 몇 %인지, 조깅으로 환산하면 몇 분을 달려야 소모할 수 있는 칼로리인지 등을 계산해준다. 체중과 개인정보만 입력하면 비만도ㆍ필수 칼로리도 측정해준다.



④ fatSecret의 칼로리 카운터



앱 이용자가 자주 가는 레스토랑의 음식과 칼로리ㆍ영양정보 보기가 가능하다. 바코드 스캔을 이용한 음식 찾기와 칼로리를 검색 가능도 갖췄다. 다이어리(일기) 사용으로 섭취한 음식을 기록할 수 있다. 운동으로 인한 하루 칼로리 소모량과 일정기간 내의 칼로리 소모량을 기록ㆍ저장하는 기능도 있다.



⑤ 칼로리 코디



식약청이 개발한 영양관리 앱. 개인의 신체정보를 입력하면 필요열량·비만도 등이 나타난다. 자신에게 맞는 체중 조절 계획도 세울 수 있다. 이 앱에 포함된 음식 외에 각자가 선호하는 음식은 이용자가 직접 등록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가 소비할 열량과 운동 종류를 선택하면 얼마나 운동시간이 필요한지 알려주는 ‘운동 칼로리 계산기’ 기능이 내장돼 있다.





혈당·혈압·체중 목표 설정, 당뇨병 관리도



① icare-D




앱 이용자가 스스로 측정한 혈당ㆍ혈압ㆍ체중ㆍ투여한 인슐린 용량ㆍ병원의 주요 검사결과ㆍ식사패턴ㆍ운동 내용 등을 기록하고 목표를 설정하게 해 당뇨병 관리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본인이 작성한 기록을 요약해 볼 수 있고 혈당치를 근거로 투여할 인슐린 용량도 계산해준다. 또 푸쉬알람을 통해 혈당측정시간ㆍ식사시간을 자동으로 알려준다.



② Q-care 고혈압, 당뇨병 자가관리서비스



경기도ㆍ질병관리본부ㆍKTㆍ퀄컴이 협력해 만든 고혈압ㆍ당뇨병 관리 서비스. 현재 시범사업지역인 경기도 광명시 환자에게 장비 지급 후 실시되고 있다. 혈당ㆍ혈압ㆍ운동ㆍ영양 관리를 해준다. 이용자가 혈당을 검사해 입력하면 그래프로 혈당 변화추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③ 측정 수첩



앱 이용자가 체중ㆍ체온ㆍ맥박ㆍ혈압을 측정해 수첩에 간단히 기록할 수 있다. 최근 10회 측정치에 대한 즉석통계와 특정기간의 결과를 분석해주는 ‘트렌드 그래픽’ 기능이 있어 건강 상태를 점검하는데 좋다.



④ 당뇨병 수첩



경희대병원ㆍ고려대병원ㆍ가톨릭대학 의정부성모병원 등의 전문 의료진이 국내 2형(성인형)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한 최선의 당뇨병 치료법을 연구하기 위해 만든 임상연구 앱이다. 앱 이용자는 초진정보, 혈당정보, 주요 검사항목 등을 입력할 수 있다. ‘프래밍험 위험도’를 사용해 앱 이용자가 자신의 심장병ㆍ뇌졸중 등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는 것도 특징.



⑤ BP Logs 혈압기록



키보드 입력방식이 아닌 스크롤 방식으로 자신의 혈압ㆍ맥박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다. 혈압 등을 측정한 시간을 입력할 수 있으며 돋보기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도 돋보인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입력 가능하고 색깔을 이용해 비정상적인 데이터에 표시를 해준다. 의사에게 데이터를 보내는(export) 시스템도 갖췄다.



⑥ 건강 수첩



체중ㆍ혈당ㆍ혈압을 관리하는데 효과적인 앱. 체중관리기능은 하루 한건씩 등록 가능한 일반 앱들과는 달리 시간단위로 체중변화를 입력할 수 있다. 혈당은 새벽ㆍ식전ㆍ식후ㆍ취침전 등의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다. e-메일을 통해 데이터를 백업하고 담당의사에게 본인의 건강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⑦ i-세브란스 앱



세브란스병원의 전화ㆍ주소ㆍ위치ㆍ교통 등 기본정보와 진료예약일을 등록하는 기능이 있다. 앱 이용자가 관심 있는 질병을 설정하면 해당 질병의 건강 정보ㆍ건강강좌ㆍ검사ㆍ치료 정보가 제공된다. 비만도ㆍ혈당ㆍ혈압 등을 입력하면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100여건의 질환별 동영상도 볼 수 있다.



⑧ 내 손안의 건강



서울대병원 강남센터가 SK 텔레콤과 공동 개발한 건강검진 결과 확인용 앱.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이 장소에 상관없이 검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갖췄다.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예약이 가능하며 이 센터에 보관된 3년간의 건강검진 기록을 조회ㆍ확인해 자신의 건강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무료.



⑨ 닥터 Q&A



서울대병원 강남센터와 삼성생명이 함께 제작한 의학 관련 정보 앱. 소아ㆍ청소년 건강, 여성 건강, 중년 건강, 노년 건강, 한국인 건강증진 등 5가지로 분류한 뒤 질문과 대답 방식으로 건강 정보를 쉽게 설명한다.



⑩ 내 손안의 차트



서울아산병원 환자들이 질병이력ㆍ검사결과 확인, 처방받은 약의 투약 관리, 개인 건강관리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용자가 다른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경우 앱에 담긴 ‘내 차트’를 해당 병원 의료진에게 스마트폰으로 바로 보여줄 수 있다. 서울아산병원에 외래 진료ㆍ건강검진 등을 예약할 수 있으며 ‘대기자 조회’ 기능이 있어 진료 대기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⑪ 마이 메디케이션(My Medication)



서울아산병원에서 처방된 약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처방된 약을 이름ㆍ모양ㆍ색깔 등으로 구별, 투약 오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만든 앱이다.



⑫ 당뇨&영양



당뇨병 환자가 가장 유의해야 할 ‘식습관 가이드’를 제공한다. 체중·키·당뇨병 유형(소아·성인·임신부)에 따라 식단리포트와 종합리포트 결과가 달리 나타나는 개인 맞춤형 앱이다. 혈당 수치를 스마트폰으로 관리하는 ‘혈당체크’, 800여개의 음식 데이터베이스를 탑재해 섭취 칼로리와 주요 식품군 영양밸런스를 표시하는 ‘식단체크’ 등이 포함돼 있다.



⑬ 삼성 아기수첩



종전 종이로 된 아기수첩을 대체할 수 있는 앱. 육아 상식을 포함해 성장곡선·예방접종 일정표가 상세히 나와 있다. 아기의 성장 다이어리 기록도 가능하다.



⑭ 예방 접종 도우미



질병관리본부가 개발한 앱. 자녀가 받은 예방접종 기록을 손쉽게 조회할 수 있고 아기 정보를 등록해 놓으면 다음 예방접종 일정에 맞춰 알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의료기관 찾기’ 기능이 있어 가까운 동네 병·의원 중에서 접종비를 지원 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 검색이 가능하다.



⑮ 1472뷰티톡



중앙일보헬스미디어가 만든 미용 관련 앱. 질문 한 번으로 특정 지역 내에 있는 모든 의료기관으로부터 답변을 받을 수 있는게 장점이다. 병원·앱 사용자·미용의료 전문가가 한 공간에서 궁금증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뷰티수다방’ 기능도 있다.





숙면 돕고 잠꼬대 등 잠든 후 생긴 일 기록



① 숙면 닥터




미국내 클리닉ㆍ학교ㆍ학원 등에서 널리 사용 중인 Transparent사의 뇌파프로그램을 이용해 신뢰성을 높인 앱이다. 조용한 장소에서 편안한 자세로 이어폰을 사용해 소리를 들으며 잠을 청할 수 있다. 숙면을 유도하는 자연의 소리나 특수음악이 내장돼 있다.



② 당신이 잠든 사이



잠꼬대 등 앱 이용자가 잠든 후 발생하는 모든 일들을 기록할 수 있다. 잠자리 주위에 숙면을 방해하는 자기장이 흐르는지를 감지하는 최첨단 센서 기능도 갖췄다. 잠들 때까지 음악을 들려주는 기능이 내장돼 있으며 아침엔 모닝콜 기능도 한다. 이용자의 신체변화를 감지한 후 최적의 시간에 알람을 울리도록 해준다.



독자와 함께 만듭니다 뉴스클립은 시사뉴스를 바탕으로 만드는 지식 창고이자 상식 백과사전입니다. 뉴스와 관련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e-메일로 알려주십시오. 뉴스클립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newsclip@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