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B국민은행, 오픈뱅킹 서비스 전면 시행

중앙일보 2011.12.13 15:35
시각장애인도 이용 가능한 시스템 구축


다양한 모바일 기기로 이용 가능

KB국민은행(은행장 민병덕/www.kbstar.com)이 지난달 21일부터 오픈뱅킹 서비스를 전면 시행하고 있다. 급격하게 변하는 전자금융시장 환경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기 위해서다.



‘오픈뱅킹’이란 과거 10여 년간 Microsoft 사의 PC환경(윈도우OS,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만 이용 가능했던 인터넷뱅킹 서비스가애플사의 매킨토시·리눅스 등의 OS와 크롬·파이어폭스 등의 브라우저에서도 이용 가능하며, 스마트폰·태블릿PC 등 다양한 스마트기기에서도 PC와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을 의미한다.



그 동안 국내 은행들은 일부 금융거래에만 제한적으로 오픈뱅킹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이번 KB국민은행의 오픈뱅킹 서비스는 다양한 PC환경은 물론 여러 형태의 스마트기기에서도 PC수준의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 은행은 이번 오픈뱅킹 서비스 전면 시행과 함께 심플한 화면과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거래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밝고 활기찬 이미지로 홈페이지 전체를 새롭게 단장했다. 특히 시각장애인도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따라서 이 은행의 인터넷뱅킹 서비스는 모든 고객이 각기 다른 운영체제나 기기를 통해서도 동일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했다.



연말까지 이벤트, 783명에 1억 원 경품 제공



모든 브라우저에서 이용 가능한 새로운 홈페이지는 기존 고객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기간 기존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연결되다가 점진적으로 새로운 홈페이지로 교체될 예정이다. 스마트기기에서 PC수준의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KB모바일웹서비스’는 이 은행의 모바일홈페이지(m.kbstar.com)에서 전용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면 된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즉시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 있다. 아이폰·아이패드는 애플사 검수가 완료되는 시점에 앱스토어를 통해 제공된다. 이 은행 관계자는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 개발해 스마트 금융시장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픈뱅킹 서비스 전면 시행을 기념해 오는 30일까지 783명에게 총 1억 원 상당의 경품을 제공하는 ‘스타뱅킹 Big3 고객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벤트 대상은 ‘스타뱅킹신규가입 고객’, ‘새로운 홈페이지 이용고객’, ‘스마트기기를 통한 인터넷상품 가입고객’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해 국민관광 상품권(43명), 아이패드(240명), KB기프트카드(200명), 영화예매권(500명)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 문의=국민은행 고객센터 1588-9999





<성태원 기자 seongtw@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