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K기업은행 ‘IBK모임통장’&‘IBK월드통장’

중앙일보 2011.12.06 11:19



동창회·친목회 회비 관리…18세 이하 고객에게 우대금리

금융사들의 상품 및 서비스가 금융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날로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관련 정보를 잘 파악하고 있으면 재테크에 큰 도움이 된다. IBK기업은행의 다음 두가지 재테크 정보도 알아두면 유용하다.

 

IBK모임통장



 동문회, 친목회 등 각종 모임의 회비관리를 편리하게 해 주는 토탈서비스상품이다. 향우회, 동아리, 상가번영회, 인터 카페 등 정식 명칭을 가진 모임은 물론 정식명칭이 없는 모임일지라도 2인 이상의 모임이면 어떤 모임이나 가입할 수 있다.



 이 통장의 가장 큰 특징은 회비관리가 무척 편리해 진다는 점이다. 통장 입금내역이 회원별로 자동 분류돼 미납자 파악이 쉽고, 회비납입관리를 위한 별도의 장부작성이 필요 없게 된다.



 또한 소정 요건을 갖춘 계좌에 대해서는 월 50건 한도 내에서 무료SMS를 제공해 미납 내용, 모임 또는 경조사 통지 등에 활용할 수 있어 비용부담을 덜어준다. 회비납입시 소정 요건을 갖춘 계좌의 10만 원 이하 거래에 대해서는 수수료가 면제되므로 회원들에게도 유리하다.



 또한 제휴업체를 통한 꽃배달 할인서비스, 여행경비 할인서비스도 제공된다. 인터넷 콘텐트업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는 등 각종 모임의 토탈관리에 필요한 여러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각종 모임 및 회비 관리에 필요한 수준 높은 서비스가 듬뿍 들어 있는 금융상품”이라고 강조했다.



 이 통장은 고객이 마음대로 계좌번호를 지정해서 만드는 평생계좌번호와 연결하면 더욱 편리하다. 핸드폰번호, 전화번호 등 고객이 원하는 번호를 계좌번호로 지정할 수가있다. IBK모임통장 서비스의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회원관리서비스=인터넷 뱅킹을 이용한 회비관리 자동시스템 제공/ 회원별 연 간납입액, 납입내역, 미납액 등을 인터넷으로 자동관리/ 모임안내 통지서비스



모임안내·경조사 내용 통지 시스템 제공=SMS(휴대전화 문자전송서비스) 이용한도: 계좌당 매월 50건(월력 기준)/ 제공조건: 전월 말 또는 거래 전 잔액 100만원 이상인 계좌



송금수수료 면제=기업은행을 통한 회비입금거래 수수료(면제대상: 이 통장으로 입금되는 건당 10만 원 이하의 송금거래/ 면제조건: 전월 말 또는 거래 전 잔액 100만원 이상인 계좌) ^전자금융 수수료 면제=전자금융(텔레뱅킹·인터넷뱅킹) 이체수수료/ 면제횟수(전월 말 계좌 잔액 100만 원이상 월 20회/전월 중 카드 이용액 50만 원이상, 전월 말 계좌 잔액 300만 원 이상 월30회 등) ^모임 회원의 기념일을 통장 예금주에게 SMS 통지, 모임 전용 ‘My CheckIC카드’ 발급



IBK월드통장



 이 통장은 18세 이하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 고객으로 한다. 입출금식 예금과 적립식 상품으로 구성돼 있다. 적립식 상품은 만 18세 때까지 3년 단위로 자동 재예치된다. 제공 금리는 기본 연 4.0%(11월 25일 기준)에 우대금리를 더해 최고 5.1%까지 가능하다. 부가서비스로는 우대금리 제공, 수수료면제 등 기본 우대서비스와 교육·보험서비스, 온라인 심리진단 테스트 등 프리미엄 서비스가 있다.



 입출금식 상품은 자녀의 핸드폰 번호를 계좌번호로 사용할 수 있는 평생계좌번호 서비스와 영업시간 외의 자동화기기 수수료를 면제해 준다. 포트폴리오 스윙이체를 신청하면 특정금액이나 초과잔액에 대해 일정비율로 연계 적금과 펀드계좌로 자동이체되므로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운용이 가능하다. 적립식 상품은 자녀가 적금을 가입하고 만 18세 때까지 예치하면 최고 연 1.1%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더해 최고 연 5.1%의 금리를 준다.



 캐시백 제도가 있어 부모의 거래실적에 따라 적립되는 포인트 만큼 현금으로 적금통장에 입금된다. 또 자녀들의 병원비나 학자금등 목돈을 필요로 하는 사유가 생기면 분할인출도 가능하다.



 이 상품에는 일반 금융상품과는 다른 프리미엄 서비스가 있다. 보험과 교육, 자녀 위치확인 서비스가 그것이다. 보험서비스는 학교생활 중 자녀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분류해 성장단계별로 보장한다. 교육서비스로는 국내 유명강사의 인터넷 강좌10% 할인 서비스가 있다.



 그리고 어린 자녀를 둔 부모에게 자녀 위치확인서비스가 특별히 제공된다. 등하교길 자녀가 안심지역을 이탈하면 보호자 휴대폰으로 문자 통지해 부모들의 걱정을 덜어준다. 서비스용 단말기는 무료로 제공되지만 월 이용료는 별도로 납부해야 한다.

▶ 문의=IBK기업은행 1588-2588





<성태원 기자 seongtw@joongang.co.kr/일러스트=박소정>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