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자 경제뉴스] 필립스, TV사업 부문 TPV에 매각 外

중앙일보 2011.11.03 00:26 경제 7면 지면보기
기업



필립스, TV사업 부문 TPV에 매각




유럽 최대 가전업체 필립스가 TV사업 부문을 홍콩 TPV에 매각하기로 합의했다고 2일(현지시간) 발표했다. TPV와 필립스는 7대 3의 지분 비율로 합작사를 세운 뒤 TV사업 부문을 넘기기로 했다. 필립스 TV사업부문은 삼성전자·LG전자 등 아시아 경쟁사들과의 원가대결에서 밀려 고전해왔다.



하이트진로, 수출 1억 달러 넘어서



하이트진로는 올 1~9월 술 수출이 지난해보다 30.3% 늘어난 1억715만 달러(약 1200억원)를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1년 전체 수출 실적 1억708만 달러를 넘어섰다. 막걸리(1048만 달러)가 전년 동기보다 128%, 맥주(5489만 달러)는 49% 늘어나며 수출 증가를 이끌었다.



LG CNS, 중견기업과 아이캡 공동판매



LG CNS는 2일 서울 회현동 본사에서 다우기술·사이버다임·새한정보시스템과 자사의 엔터프라이즈 포털 솔루션 ‘iKEP(아이캡)4.0’을 공동 판매하는 양해각서를 교환했다. LG CNS는 iKEP4.0을 이들 3개 파트너사에 제공하고, 각 파트너사는 중소·중견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아이캡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LH, 판교 알파돔시티 오피스 선매입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신도시 내 판교 역세권에 들어설 복합단지인 알파돔시티 개발사업의 정상화를 위해 알파돔시티 내 4000억원 규모의 오피스를 선매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융



삼성증권 골든에그 어카운트 1조 돌파



삼성증권이 8월 17일 출시한 ‘POP골든에그 어카운트’가 영업일수 50일 만에 가입금액 1조원을 돌파했다. 이 서비스는 국내외 장기채권과 절대수익추구펀드 등 다양한 자산을 결합해 ‘시중금리+알파’ 수익을 추구하고, 자금 용도에 따라 월 지급식, 목돈마련 등 다양한 현금 흐름을 설계해 준다.



교보생명, 환경대상 후보자 공모



교보생명이 ‘제14회 교보생명환경대상’ 수상 후보자를 공모한다. 교보생명교육문화재단은 2일 수상 후보 추천서를 우편과 온라인(www.kbedu.or.kr)을 통해 오는 30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교보환경대상은 환경교육·생명문화·생태대안·국제부문에서 노력한 개인이나 단체를 위해 마련된 상이다. 수상자는 내년 3월 발표되며 상금은 각 부문 5000만원씩 총 2억원이다.



아리랑 세계문화유산 기원 정기예금



국민은행이 아리랑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선정을 기원하는 e-공동구매정기예금을 이달 21일까지 판매한다. 전체 판매금액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는 상품으로 계약기간은 1, 3, 6개월 세 가지다. 기본 이율은 연 3.6%며 판매금액이 100억원 이상이면 연 3.7%, 200억원 이상이면 연 3.8%의 이율을 적용한다.



우리은행, 더 뱅커 선정 ‘최우수은행’



우리은행은 2일 영국 금융전문지 더뱅커(The Banker)로부터 ‘2011년 한국 최우수은행’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더 뱅커는 매년 세계 1000대 은행을 발표하고 국가별로 1개 은행을 ‘올해의 최우수은행’으로 선정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2010년 말 기본자본 기준으로 전 세계 72위에 올라 있으며 2004년부터 네 차례 같은 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하나SK카드, 창립 2주년 기념식



하나SK카드는 2일 하나은행 본점에서 창립 2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념식에서 이강태 하나SK카드 사장은 기념식에서 “외형적인 성장보다는 고객이 평생 함께하고 싶은 카드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09년 11월 하나은행에서 분사한 하나SK카드는 올해 2분기 첫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정책



수공, 댐 호수에서 수상 태양광 발전 개시




수자원공사(K-water)가 3일 경남 합천군 합천댐에서 ‘수상 태양광 발전 개시 기념행사’를 연다. 공사 측은 “세계 최초로 댐 호수를 이용한 무공해 청정 전기에너지 생산시설”이라고 설명했다. 합천댐 수상 태양광 발전시설은 시설용량 100㎾급 규모로 4인 가족 30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한다. 수상 태양광 발전은 육지에서의 태양광 발전보다 발전량이 약 10% 많고, 수면의 자외선을 차단해 저수지 녹조현상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



소방관 ‘외상후 스트레스’ 진료비 지원



기획재정부와 소방방재청은 내년부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고위험군으로 판정된 소방공무원에 대한 전문검사와 진료비를 국고로 지원한다고 2일 밝혔다. 내년에 배정된 예산은 3억8500만원으로 소방공무원 550명에게 전문검사와 진료비를 지원할 수 있는 규모다. 소방방재청은 경찰병원을 비롯해 18개 병원을 PTSD를 검사하고 진료할 전문병원으로 지정했다.



신제윤 차관 “농협 도매유통회사 설립”



정부가 농협과 농수산물유통공사(aT)를 활용한 유통구조 개선안을 내놓았다. 농협이 도매유통회사를 설립해 대형마트, 급식·외식업체, 전통시장 등에 농산물을 저렴하게 공급하는 방안이다. 신제윤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일 정부 과천청사에서 물가관계 차관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밝혔다. 농협은 아울러 중앙회의 소매조직을 통합·운영하고, 지역조합 마트를 체인화하는 등 소매유통 기능도 강화할 방침이다. 또 aT는 산지 공급자와 대량 구매처를 연결해 가격 등락과 상관없이 적정 가격으로 농산물을 거래하는 사전 예약거래 중계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