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길 따라 옛이야기 따라 한 걸음 한 걸음 … ‘강변의 추억’ 만들어 볼까

중앙일보 2011.09.28 03:50 주말섹션 2면 지면보기



걷기 행사 7개 시·군서 열려
남양주시 ‘다산 길 걷기 체험’
나주시 ‘죽산보 걷기 대회’진행











한국워킹협회 걷기 대회 모습.











녹색 달성 꽃피우기 한마당 행사.











공주시에서 개최한 걷기 대회 행사.











제1회 전국 낙동강 물길 따라 걷기 대회.



4대 강의 16개 보 중 일부가 개방됨에 따라 지자체에서는 보를 이용한 다양한 생활·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대부분 강변에서 치러지는 행사들로 국민들이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걷기 중심의 건강행사들이다.



먼저 남양주시는 10월 2일 ‘다산 길 걷기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남양주시는 7㎞ 코스(다산유적지~봉안터널 반환), 15㎞ 코스(다산유적지~ 구 팔당역 앞 반환), 50㎞ 코스(운길산역~다산유적지) 등 3개의 코스를 준비했다.



달성군은 ‘제1회 달성군 낙동강 생태길 걷기대회’를 개최한다. 코스는 강정보에서 화원유원지에 이르는 5㎞ 거리의 1코스, 강정보에서 낙동강에 이르는 10㎞거리의 2코스, 강정보에서 달성보에 이르는 21㎞ 거리의 3코스다.



공주시는 10월 22일 오후 3시 고마나루 수상공연장에서 ‘2011 금강 공주시민건강걷기대회’를 개최한다. 걷기 구간은 고마나루 수상공연장을 출발해 공주보를 왕복한 뒤 고마나루 수상공연장으로 돌아오는 총 4㎞거리다. 소요시간은 1시간30분이다.



나주시도 10월 8일 오후 1시부터 죽산보 공원에서 ‘죽산보 걷기대회’를 진행한다. 나주시는 2개의 코스를 준비했다.



먼저 1코스는 죽산보공원, 죽산보, 대지예술공원을 순환해서 다시 죽산보, 죽산보공원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왕복 4㎞ 거리에 1시간30분이 소요된다.



2코스는 3시간 코스로 죽산보공원, 죽산보, 대지예술공원을 순환해서 죽산보, 다야수변공원 순환 후 죽산보공원으로 돌아오는 길로 10㎞ 구간이다.



고령군은 10월 29일 오후 2시부터 ‘낙동강 물길 따라 걷기’ 행사를 진행한다. 고령 친수문화광장 내 우륵 문화마당에서 치러지는 이 행사의 걷기코스는 고령 친수문화광장, 노곡생태탐방로, 노곡취수장, 노곡제방, 우륵교, 고령친수문화광장을 지나는 왕복 19㎞ 거리다.



담양군은 10월 22일 ‘메타세쿼이아 거리 걷기대회’를 진행한다. 지역축제인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에서 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순창군은 10월 8일 순창군 적성면 석산리 섬진강변에서 ‘2011 섬진강 마실길 따라 걷기 행사’를 연다. 걷기코스는 구미교, 강경마을 입구, 강경마을, 임도, 세복재 갈림길, 드무소골, 내룡마을, 현수교, 생태학습장, 북대미, 강경마을 입구, 구미교에 이르는 4.7㎞구간이다. 소요시간은 3시간이다.



이정구 객원기자





여주군 ‘전국 윈드서핑 대회’

한국워킹협 ‘한강 … 대회’열어




풍성한 가을만큼이나 전국에서는 다양한 행사가 개최되고 있다. 과거와 달리 단순히 여행만 다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이벤트와 축제에 참가하는 여행객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즐거운 여행도 떠나고 아름다운 추억도 만들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여행은 없다.



‘찰칵! 강 따라, 사람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찰칵! 강 따라, 사람 따라’라는 제목으로 사진공모전을 개최한다.



강의 아름다운 경관과 이야기를 사진을 통해 찾아보고 많은 사람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진전을 기획했다. 또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기회를 통해 수변 문화공간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이용이 활성화되도록 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공모분야는 일반사진, 창작사진 각 2개 분야다. 응모기간은 오는 10월 31까지며 응모주제는 자연경관, 인물, 명소와 이벤트 현장 등이다. 출품 수는 분야별 개인당 3점 이내다.



심사발표는 오는 11월 25일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에서 공개한다. 시상식 및 전시회는 11월 30일이며 시상은 대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2명, 일반사진 부문(한국관광공사사장상) 24명, 창작사진 부문(한국수자원공사사장상) 24명이다.



전국 윈드서핑 대회



국민생활체육 전국윈드서핑연합회에서는 오는 10월 22일부터 23일까지 2일간 여주군 이포보 일원에서 ‘전국 윈드 서핑 대회’를 연다. 친환경적인 무동력 스포츠인 윈드서핑을 강에서 보여줌으로써 관람객에게 수상 레저스포츠 체험 및 관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대회 참가 대상은 전국윈드서핑연합회 등록 선수 및 동호인이며 시상은 슬라럼, 혼합오픈, 장거리 레이스 각 부문별 1~3위 선수에게 주어진다. 단체전 시상도 진행된다.



한강 살리기 걷기 대회



사단법인 한국워킹협회에서는 10월 15일 여주군 이포보에서 ‘한강 살리기 걷기 대회’를 개최한다. 이포보 내를 걷는 대회로 코스는 7㎞다. 소요시간은 1시간30분 정도다. 접수는 선착순으로 1500명만 받으며 접수처는 한국워킹협회 홈페이지(www.walkingkorea.com)와 전화(02-781-8151)로 할수 있다. 참가 대상은 개인, 단체 모두 가능하며 단체의 경우 통일된 유니폼과 홍보용 피켓을 들고 참가할 수 있다.



오두환 객원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