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자 경제뉴스] 삼성물산, 21억 달러 사우디 발전소 공사 外

중앙일보 2011.09.23 00:12 경제 7면 지면보기
기업



삼성물산, 21억 달러 사우디 발전소 공사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사우디아라비아 전력공사가 발주한 쿠라야 가스복합화력발전소 공사를 수주했다. 사우디아라비아 민간 개발업체인 아크와 파워인터내셔널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수주했다. 전체 사업비 28억5000만 달러 중 삼성물산 몫은 설계·구매·시공·시운전에 해당하는 21억 달러다. 이 발전소는 발전용량 4000㎿ 규모다.



SK브로드밴드, CUHK와 전략적 제휴



SK브로드밴드는 22일 중국 유무선통신사업자인 차이나유니콤 홍콩(CUHK)과 전략적 제휴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두 회사는 한국과 중국을 직접 잇는 경로와 홍콩을 경유하는 백업 경로를 확대해 중국의 인터넷 접속 품질을 높일 계획이다.



무영건축, 콩고 국회의사당 CM업체 선정



설계감리 업체 무영건축(회장 안길원)이 콩고민주공화국(DRC) 국회의사당 신축 공사의 설계 및 건설 매니지먼트(CM) 업체로 선정돼 23일 계약을 한다. 콩고 국회의사당은 수도 킨샤사 중심부 8만7300㎡ 부지에 지상 5층 규모로, 회의장·도서관·미디어센터·연회장 등을 갖추게 된다. 콩고민주공화국의 랜드마크 건축물이 될 이 건물에는 상원의원 120명과 하원의원 500명 및 국회사무처 직원 300명 등이 근무하게 된다.



토즈, 대구 현대백화점서 장인 시연회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토즈는 24일부터 25일까지 대구 현대백화점 토즈 매장 오픈 기념으로 장인 시연회를 연다고 밝혔다. 토즈는 신발과 가방을 일일이 장인이 수작업으로 생산한다. 신발은 35개의 가죽 조각을 이어 만든다. 이날 열리는 장인 시연회에서는 신발 제작 과정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문구를 새겨 주는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제일모직, 남성정장 모노 플러스 론칭



제일모직은 22일 서울 광화문 경희궁길에 임시 매장을 설치하고 남성 정장 ‘로가디스’의 새 브랜드 ‘모노 플러스(MONO+)’ 론칭 행사를 했다. 모노 플러스는 30대 남성들을 위한 패션 브랜드로 검정색이나 회색을 주로 사용하며 몸에 꼭 맞는 슬림한 제품들로 구성됐다. 제일모직은 23일부터 다음 달 초까지 서울 신사동 가로수길과 각 백화점에 임시 매장을 설치하고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은 이날 개최된 모노 플러스 패션쇼 광경.





정책



박재완, 세계은행과 녹색성장 협력 MOU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현지시간) 로버트 졸릭 WB 총재와 ‘녹색성장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한국의 지식과 자금을 활용해 WB의 개발도상 회원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재정부 측은 설명했다. 한국은 이를 위해 WB에 ‘한국 녹색성장 협력 신탁기금’을 설치하고 내년부터 4년간 모두 4000만 달러를 출연하기로 했다.



서울 직장인 25% 1시간 이상 걸려 출퇴근



서울의 통근·통학 인구 4명 가운데 1명은 출퇴근과 등하교에 1시간 이상을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통근·통학을 하는 인구가 많은 탓에 주간인구지수는 전국에서 서울이 가장 높고 경기가 가장 낮았다. 인구 10명 중 3명 이상은 출생지가 수도권이었고 출생지는 서울, 경기, 경북 순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5년 전 거주지에서 이사한 인구가 절반이 넘었고 시도를 달리하는 장거리 이동자도 11.2%였지만 이동률의 전반적인 감소세는 이어졌다. 22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0 인구주택총조사 인구이동·통근·통학 표본집계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통근·통학 평균 소요시간은 32.9분으로 2005년보다 2.3분 길어졌다.





금융



하나은행 “자녀와 함께 숲 체험하세요”




하나은행은 가을을 맞아 120여 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2011 자녀와 함께 아름다운 숲 찾아가기’ 행사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행사는 다음 달 22일 경기도 양평군 청운면의 하나산에서 진행된다. 숲 전문가들의 해설과 숲 관련 퀴즈, 농촌마을 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23일부터 하나은행 홈페이지(www.hanabank.com)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e-메일(hana_forest1@naver.com)로 접수하면 된다. 참가비는 1인당 1만5000원.



현대카드, M포인트 이용 가맹점 확대



현대카드는 ‘M포인트’ 사용처를 확대한다고 22일 밝혔다. 국내 830만 명이 보유한 ‘현대카드M’을 사용할 때 사용액의 0.5~3%가 M포인트로 적립된다. 이용할 수 있는 가맹점은 기존 1만3000여 곳에서 대형할인점인 롯데마트를 비롯해 외식 가맹점인 무스쿠스·사보텐 등으로 늘어났다.



정책금융공사, 신성장 펀드 운용사 공모



정책금융공사는 22일 고부가서비스산업 지원을 위해 ‘2011년 신성장동력산업 육성 펀드’의 위탁 운용사를 공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위탁 운용사는 서류와 구술 심사 등을 거쳐 11월 초에 네 곳을 선정한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