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자 경제뉴스] 포스코ICT, 여수 연안 해상 VTS 구축 外

중앙일보 2011.09.06 00:18 경제 7면 지면보기
기업



포스코ICT, 여수 연안 해상 VTS 구축




포스코ICT는 해양경찰청이 추진하는 바닷길 교통관제시스템(VTS) 구축사업의 하나인 여수 연안 해상 VTS 구축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포스코ICT는 내년 하반기까지 손죽도·거문도·소리도 등 여수 연안에 탐지장비와 운영시스템 등 VTS를 설치하고, 이를 다른 지역 VTS와 연계하는 통합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이다.











‘블랙베리 볼드 9900’ SKT 통해 출시



리서치인모션(RIM)이 스마트폰 ‘블랙베리 볼드 9900’을 SK텔레콤을 통해 출시한다. 이 제품은 블랙베리의 상징인 쿼티 자판에 2.8인치 터치 스크린을 달았다. 1.2GHz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와 블랙베리7 운영체제(OS)를 탑재해 기존 블랙베리6보다 속도가 40% 향상됐다. 두께는 10.5㎜.



이러닝국제박람회 서울 코엑스서 개최



교육과학기술부·외교통상부·문화체육관광부·지식경제부가 공동 주최하는 ‘2011 이러닝국제박람회’가 6∼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올해로 6회째인 이 행사에는 20개국에서 100여 개의 이러닝 기업·기관이 참여한다. 전자교실용 하드웨어를 선보이는 ‘퓨처스쿨’, 원격대학을 다루는 ‘스마트 캠퍼스’, 3D 이러닝 콘텐트를 소개하는 ‘스마트 워크’ 등의 전시를 진행한다.



SK건설, 파나마 화력발전소 공사 수주



SK건설은 파나마 최대 규모의 화력발전소인 파코 플랜트 건설공사를 6억6200만 달러(7000여억원)에 수주했다고 5일 밝혔다. 이 공사는 파나마 수도 파나마시티에서 서쪽으로 120㎞ 떨어진 카리브해 연안 푼타린콘 지역에 150㎿급 석탄화력발전소 2기를 짓는 것이다. 내년 1월 착공해 2015년 8월 준공할 예정이다.



석유협회, 복지시설 방문 봉사활동



대한석유협회는 경기도 부천시 취약복지시설 새소망의집에서 협회와 회원사 직원이 모여 창문교체, 단열재 시공과 같은 봉사활동을 하고 추석선물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를 회원사로 둔 석유협회는 사회공헌 사업의 일환으로 중앙자활센터에 10억원을 지원해 전국의 사회복지시설과 저소득층 가구에 에너지효율 개선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 유아용 교육 앱 공동 개발



LG유플러스와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가 EBS 방영 교육용 애니메이션 ‘꼬마 버스 타요’를 응용한 유아용 교육 애플리케이션(앱)을 공동 개발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선택해 게임하면서 교통안전 의식을 기르고 인지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한글판과 영문판이 제작됐으며 오즈(OZ)스토어, 앱스토어, 안드로이드마켓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정책



박재완 “기업환경 개선 입법과제 마무리”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국회와 협조해 기업 환경 개선을 위한 입법과제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정책위원회와의 간담회에서 “모든 작전을 동원해 득점권에 나가 있는 주자를 홈으로 생환시키도록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또 정부의 친기업 정책 기조에 변화가 없음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친기업 정책 기조가 일자리를 만들고 국부를 늘리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보헴시가 스페셜에디션’ 한정 판매



국내 최초 시가엽 함유 담배인 보헴시가의 출시 4주년 등을 기념해 ‘보헴시가 스페셜에디션(BOHEM CIGAR SPECIAL EDITION)’을 6일부터 3주 동안 한정판매한다. ‘보헴시가 스페셜 에디션’은 기존 담뱃갑을 감싸던 비닐 대신 국내 최초로 특수 알루미늄 포장기술을 담배에 적용해 보헴시가만의 깊고 풍부한 향을 더욱 고급스럽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니코틴과 타르 함량, 맛과 가격(2500원)은 기존 제품과 동일하다.



원더걸스, 농식품 수출 홍보대사 위촉



‘노바디(Nobody)’ 등 히트곡으로 ‘한류(韓流) 수출’에 일조했던 인기 걸그룹 원더걸스가 이번엔 국산 농식품 수출 전선에 나선다. 농림수산식품부는 5일 원더걸스를 올해 농식품 수출 홍보대사로 위촉하기로 하고 6일 정부 과천청사에서 위촉장을 수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융



대전·전주·보해저축은행 8일 영업 재개




금융위원회는 5일 임시회의를 열고 올해 상반기 영업 정지된 대전·전주·보해저축은행의 영업 인가를 취소하고 자산과 부채를 예나래·예쓰저축은행으로 옮기기로 했다. 이에 따라 대전·전주·보해저축은행의 자산 5837억원과 5000만원 이하 예금 2조997억원이 예나래·예쓰저축은행에 넘어갔다. 세 저축은행 본·지점 19개는 8일 영업을 재개한다. 예금자 17만 명 가운데 5000만원 이하 예금자 16만2000명은 8일부터 정상적인 금융 거래가 가능하다.



은행권, 하반기 4100억원 사회공헌



은행들이 하반기에 사회공헌활동 비용을 늘린다. 5일 은행권에 따르면 주요 은행장들은 이날 은행사회공헌협의회를 열고, 하반기에 4100억원 이상을 사회공헌활동에 지출하기로 결의했다. 상반기 2565억원보다 60%가량 늘어난 규모다. 협의회는 새희망홀씨 신용대출 공급 한도를 1조2000억원으로 늘리고, 신용회복위원회에도 당초 예정된 77억원 외에 500억원을 추가 기부하기로 했다.



금감원, 고졸자 5명 신입 채용키로



금융감독원은 올해 50명 안팎의 신입직원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금감원은 이 가운데 5명을 출범 이래 처음으로 전문계 고교 졸업예정자로 뽑을 방침이다. 고졸자 채용은 학교장 추천과 서류 심사, 면접을 거쳐 결정된다. 고졸 채용자가 4년간 근무하면 대졸 공채 직원과 동등한 직위에 이를 수 있도록 인력을 운용할 방침이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