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입 내비게이션-수시 특집] 적성검사 중심 전형에 지원하려면

중앙일보 2011.08.29 10:13 부동산 및 광고특집 4면 지면보기



언어·수리 교과서 ‘최고의 교재’ … 기출문제 많이 풀어야



일러스트= 강일구



대학 수시모집에서 많은 수험생들이 적성검사 중심 전형에 도전한다. 단기간에 준비할 수 있는 데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아 중위권 수험생들이 선호한다. 하지만 입시전문가들은 “경쟁률이 높고 합격 문이 좁은 데다 기초 지식과 순간 판단력을 요구해 고득점 받기가 쉽지 않다”며 “기출문제와 교과지식을 다질 것”을 주문했다.



박정식 기자

일러스트= 강일구



학생부·수능과의 유·불리 비교를



전공적성검사는 사고·인지·논리·판단력을 평가한다. 크게 언어와 수리 영역으로 나뉘며 일부 대학(경원대·성결대·한양대(에리카) 등)이 외국어 영역도 측정한다.



전공적성검사는 최근 교과 지식을 요구하는 문제 출제가 늘고 있다. 지능검사에 가까웠던 수리능력평가에서 최근엔 수학 교과서에 나오는 원리와 개념을 묻는 문항을 제시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투스청솔 수시지원센터 이준호 적성검사팀장은 “하지만 대부분 문제유형이 정해져 있는 편”이라며 “기출문제를 분석하면서 지원한 대학의 출제 경향과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시험시간 안배도 중요하다. 18~40초 사이에 한 문제를 풀어야 하는 시간적 압박이 크다. 모르는 문제에 매달려선 안 된다. 이 역시 기출문제로 대학별 출제 유형을 익힌다면 친숙한 문제를 푸는 시간을 단축해 어려운 문제들에 시간을 배분할 수 있다. 따라서 빠른 순간 판단력이 요구된다. 적성검사를 준비할 때도 이런 점을 고려해 체득할 때까지 풀이연습을 반복해야 한다.



 메가스터디 이완 전공적성검사 강사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수능 성적이 3~4등급 이하인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응시하는 수시모집 유형”이라며 “수능 성적이 향상할 가능성과 생활기록부의 부족한 교과 점수를 만회할 가능성을 진단해 적성검사의 유·불리를 따져볼 것”을 조언했다











언어평가는 유형별 풀이법 익혀야



언어능력평가 영역은 언어 사용·논리·추리 능력 등으로 구성된다. 언어사용능력 부문은 어휘·어법 등이 출제된다.



사자성어도 출제된다. 문제 형식은 4개 선택지다. 정답이 아닌 선택지부터 하나씩 지워나가면 정답을 찾을 수 있다. 이 팀장은 “공부시간 투자 대비 성과가 큰 부문이 아니므로 기출문제를 정리하는 방법으로 대비하는 게 낫다”고 말했다.



 언어 논리·추리능력 부문은 문장배열, 접속어 찾기, 명제 추론, 지문 독해 등이 출제된다. 다양한 상황을 주고 해결 능력을 요구한다. 이 팀장은 “대학별로 정해진 출제유형을 파악해야 한다”며 “유형별 풀이법을 익히고 다른 대학의 비슷한 문제들로 응용력을 기를 것”을 조언했다. 이어 “최근엔 교과서 출제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라며 “수능 공부와 연계해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수리평가는 기출문제로 감각 길러야



수리능력평가는 우수학생을 선별하는 전공적성검사의 변별력이 크게 작용하는 영역이다. 수리 계산·추리·공간지각 능력 등을 평가한다. 계산능력은 생활 속에서 수의 활용 능력을, 추리능력은 나열된 수들의 규칙성을 찾는 능력을, 공간지각능력은 도형과 문자를 활용해 공간적 위치와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을 각각 요구한다. 이 가운데 계산능력의 비중이 가장 크다. 적성검사 성적을 좌우할 정도다. 풀이시간에 많이 쫓기는 영역이어서 감각을 숙달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 강사는 “출제 경향이 기출문제들과 비슷하다”며 “기출문제를 반복해 풀면서 정해진 시간 안에 푸는 감각을 시험 직전까지 꾸준히 단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최근엔 계산능력과 추리능력 부문에 교과서 관련 문제도 출제되고 있으므로 수1의 수열 단원을 챙길 것”을 주문했다.

적성검사 고득점 공부법

-문제를 보면 바로 답을 찾을 수 있는 직관적 방식으로 풀기

-문제 수 대비 시간이 부족하므로 모르는 문제는 건너뛰기

-자주 틀리는 문제는 교과서의 기초 개념을 함께 익히기

-적성검사 문제를 풀 땐 실제 시험시간을 정해 푸는 연습

-대학별 기출문제 분석, 유형과 출제빈도 높은 문제 익히기

-수리 영역 풀이는 교과서의 기본 개념·원리 공부와 병행

-전체 의미 파악보다 1~2개 핵심을 추론하는 방식으로 풀기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