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배용 위원장 (1947~ )

중앙선데이 2011.08.21 01:02 232호 11면 지면보기
서울 출생. 이화여대 사학과 졸업. 서강대 대학원 한국사 박사. 이화여대 사학과 교수, 이화여대 총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2010년 미국 사우스플로리다 대학 글로벌리더십상 수상. 저서 『한국역사 속의 여성들』 외 다수. 사진은 2011년 찍은 모습.
삼성출판박물관의 문화아카데미에서 이배용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의 강의를 두 달여 들을 기회가 있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을 비롯한 재계·법조계·학계·예술계 리더 100여 명이 숨죽여 그의 강의에 집중했다. 구수하면서도 조근조근 이야기하는 그의 이야기를 들으며 나도 역사에 새롭게 눈을 떴다. 경복궁 현장 강의에서는 116년 전 벌어진 명성황후 시해 사건을 생생하게 가슴으로 느낄 수 있었다. 강의실에서는 물론 경복궁에서도 우리는 애국가 4절을 완창하며 일정을 마무리했다.

PORTRAIT ESSAY 이은주의 사진으로 만난 인연

이 위원장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할머니에게 매일 역사 이야기를 들려드렸다고 한다. 역사를 줄줄 외우는 손녀딸에 대한 할머니의 칭찬은 그가 오늘날 우리나라 최고의 사학자가 되는 원동력이 됐다.

8월 25일부터 4일 동안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가브랜드 컨벤션을 통해 ‘문화 한류’를 주도하겠다는 이 위원장. 그는 시대의 숨결인 역사를 시각적 기록으로 남겨주는 사진의 가치를 누구보다 잘 알아주는 분이다. 앞으로 다양한 역사의 현장에 나는 그와 함께하고 싶다.



이은주씨는 1981년 제30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사진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국내외에서 개인전을 20여 회 했다. 저서로 사진집 『108 문화예술인』『이은주가 만난 부부 이야기』 등을 펴냈다.

구독신청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