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아이 보양식

중앙일보 2011.08.09 05:40



전복죽·토란탕…뼈 나이에 맞춰 먹어야





아이들 방학을 맞은 부모들은 집에 있는 날이 많아진 자녀를 위한 성장 보양식이 고민이다. 하지만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몸에 좋다고 널리 알려진 음식이 아닌, 뼈 나이와 체질에 맞는 음식이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서정한의원 박기원 원장은 “기운 없는 여름철에는 음식을 잘 먹어야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며 “하지만 아이들에게 무조건 고단백질 음식을 찾아 먹이기보다는, 성장정밀 검사를 통해 아이의 뼈 나이에 맞는 보양식을 공급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성장정밀검사는 뼈나이, 성장판 개폐여부, 체성분 상태, 사춘기 진행단계를 진단하는 것을 말한다. 검사를 통해 성장판이 얼마나 열려 있는지 파악한다. 이어 정확한 뼈 나이 측정으로 여자아이는 초경을, 남자아이는 변성기를 예측해 최종 키를 측정한다. 박 원장은 “뼈 나이는 자신의 나이와 똑같거나 2살 적은 것까지가 건강하다고 볼 수 있다”며 “뼈 나이에 맞는 음식을 먹을 때 키도 자라고 여름을 건강하게 보낼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뼈 나이에 맞는 여름철 성장기보양식 5가지를 소개했다.



뼈 나이 적고 열이 많은 아이에겐 - 전복



몸에 열이 많고 키가 작은 아이들은 비위가 좋은 반면 신장과 방광이 약한 경우가 많다. 한의학에서는 키 성장을 돕고 열을 내리는 음식으로 전복이 좋다고 한다. 전복의 찬 성질이 몸 속의 과도한 열을 식혀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열이 많은 체질인 아이들에게는 전복죽이 좋다. 전복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이며 비타민과 칼슘, 인 등의 미네랄 또한 풍부해 영양학적으로도 성장기 아이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뼈 나이는 적은데 몸 속 열이 부족한 아이는 - 닭



열이 부족한 아이는 여름에도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성장에 도움이 된다. 닭고기는 필수 아미노산이 많은 식품으로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 좋다. 닭 날개 부분에 있는 뮤신이란 성분은 성장을 촉진하고 운동기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여름철 대표 보양식 중 하나인 삼계탕은 뼈 나이가 평균보다 적고 열이 부족한 아이에게 적합하다.



뼈 나이가 많으면서 비만한 아이들은 - 버섯



뼈 나이가 많다 보면 성장판이 닫히는 속도도 빠르다. 이는 곧 성조숙증으로 이어진다. 이런 아이들은 칼로리가 적고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버섯 요리를 추천한다. 버섯에는 철분과 비타민B2, 비타민D가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 B2s는 조혈작용에 탁월하다. 버섯 특유의 감칠맛을 주는 구아닐산이라는 성분은 혈액의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과다한 성호르몬 분비를 막는다.



뼈 나이 빠른 남학생은 - 두부



두부는 콩 단백질인 글리시닌과 알부민을 응고시켜 만든 것으로 단백질이 풍부하다. 지방함유량은 18% 정도인데 대부분이 불포화 지방산이다. 그 중 절반이 리놀레산으로 이 성분은 동물성 지방의 과잉섭취로 인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그 외에 비타민B와 칼슘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 좋고 뼈를 튼튼하게 한다. 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면서 남자 아이들의 성조숙증을 막아 준다. 하지만 두부 자체의 섬유소는 낮기 때문에 야채나 과일 등을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야채와 함께 먹는 두부전골이나 과일을 곁들인 두부샐러드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뼈 나이와 스트레스가 많은 여학생에겐 - 토란



예로부터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꿈을 많이 꾸는데 토란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토란이 함유하고 있는 멜라토닌은 스트레스와 불면증을 예방하는데 좋은 성분이다. 토란을 이용한 죽이나 탕을 먹이면 숙면에 효과적이고 자는 동안 성장 호르몬 분비로 키 크는데 도움이 된다.



박 원장은 “학기 중 바쁘고 고단했던 생활에서 벗어나 방학을 맞은 아이들에게 어떤 것을 먹이느냐에 따라 2학기 초 키 순서가 바뀔 수 있다”며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한의원이나 병원에서 뼈나이를 측정하고 그에 맞는 음식과 체질 처방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도움말=서정한의원 박기원 원장>





● 뼈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해로운 음식



도움되는 음식



- 여자: 감자, 고구마

- 남자: 콩 공통: 바나나, 토마토



해로운 음식 장어, 계란, 고기



- 남학생의 경우 장어구이, 추어탕 등의 스테미너와 고단백식은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할 수 있어 피해야 한다. 또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고칼로리의 사골국물이나 곰탕 등을 2~3주 연속해서 주는 것은 좋지 않다. 단, 별식으로 한두 번 먹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여학생은 사춘기 이전에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사춘기 이후에는 이소플라본 함량이 높은 콩류는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보람 기자 boram85@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