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는 세우고 싶은데, 흉터 안 남을 방법 있나요

중앙일보 2011.07.18 04:44 건강한 당신 10면 지면보기



콧구멍 안쪽 절개해 수술하는 ‘비개방 코성형술’ 주목



앤플러스 성형외과 윤현철 원장이 콧구멍 안쪽으로 코성형수술을 하고 있다. 흉터가 눈에 보이지 않고 회복 기간도 짧다.



‘귀 잘생긴 거지는 있어도 코 잘생긴 거지는 없다’. 관상학은 코의 생김새를 중요하게 여겼다. 얼굴 정중앙에 자리 잡은 코는 눈과 함께 ‘T-zone’을 이루며 인상을 좌우한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잘 빠진 코를 가진 건 아니다. 매부리코·휜코·주먹코·화살코·들창코…. 다행히 성형수술이 발달하며 반듯하고 예쁜 코를 선물하고 있다. 그러나 수술 후 코밑에 남을 흉터가 걸린다. 최근 콧구멍 안쪽을 절개하는 ‘비개방코성형술’이 소개돼 흉터 부담을 덜고, 회복 기간을 단축했다.











콧방울 넓이, 미간 사이와 같아야 이상적



어떤 코가 예쁜 코일까. 코의 길이는 얼굴 길이의 3분의 1이 적당하다. 앤플러스 성형외과 윤현철 원장은 “이마에서 코의 시작점, 코의 시작부터 끝점, 코의 끝점부터 턱의 끝점 비율이 1대1대0.8이 이상적”이라고 설명했다.



 콧방울 넓이는 미간 사이와 같아야 한다. 입술과 코가 이루는 각인 ‘비순각’은 여성 95도, 남성 90도가 보기 좋다. 남성은 코끝과 콧등이 일직선, 여성은 코끝보다 콧등이 2㎜ 낮은 버선형을 예쁜 코로 친다.



 저마다 코 모양이 다른 이유는 코의 구조에 녹아 있다. 코의 바깥은 피부가 감싸고 그 밑에 지방층이 있다. 코의 안쪽은 미간에서 콧등 중간까진 뼈, 그 이하는 연골로 차 있다. 동양인은 서양인보다 피부가 두껍다. 특히 코끝 피부가 두툼하고 지방이 많으면 ‘복코’나 ‘주먹코’가 된다. 콧등의 뼈가 너무 발달하면 ‘매부리코’, 반대는 ‘납작코’다.



 코끝의 연골이 길거나 아래로 처지면 ‘화살코’나 ‘긴코’가 된다. 반면에 코끝 연골 양이 적으면 ‘들창코(짧은코)’다. 매부리코나 휜코는 유전이나 외부 충격이 원인이다. 서양인의 코가 높은 것은 코뼈와 연골이 발달돼 있어서다.



기존수술법, 동양인은 흉터 더 크게 남아



사람마다 제각각인 코 모양처럼 코 성형수술법도 다르다. 주먹코는 코끝 피하지방을 제거하거나 연골을 다듬어 날렵하고 세련된 코를 만든다. 윤 원장은 “매부리코는 콧등의 뼈와 연골을 비율에 맞게 낮춘다. 처진 코끝은 코·가슴(늑골)·귀에서 얻은 본인의 연골을 이식해 올려준다”고 설명했다.



 휜코는 대부분 ‘비중격만곡증’을 동반한다.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해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이 휘어 있는 증상이다. 코뼈와 비중격의 휘어진 부분을 제거하거나 칼집을 내 펴서 바로잡아 준다.



 들창코는 연골을 채취해 코끝에 이식해 코 길이를 늘려준다. 반면에 화살코는 아래로 처진 코끝의 연골을 다듬어서 올려준다.



 코 성형수술은 얼굴 정중앙에 보기 좋은 코를 선사한다. 하지만 흉터를 남긴다. 코를 아래에서 올려봤을 때 양쪽 콧구멍을 경계 짓는 ‘코기둥’을 잘라 들어서 코의 안쪽을 보면서 수술하기 때문이다. ‘개방코수술’이다. 필요한 부위에 실리콘과 연골을 이식한 후 코기둥을 꿰맨다.



 개방코수술은 수술 시야가 넓어 수술이 편하다. 윤 원장은 “하지만 코기둥 안쪽에 있는 동맥이 손상되고 코끝 조직의 혈액순환이 원활치 않아 회복기간이 길다”고 말했다. 서양인보다 코 피부가 두껍고 멜라닌 색소가 많은 동양인은 상대적으로 흉터가 크다. 상처 부위가 살덩이처럼 변하는 켈로이드성 피부는 수술이 힘들다. 개방코수술은 피부가 얇고 멜라닌 색소가 적은 서양인에게 적합하다.



코기둥 절개 안 해 부기 적고 5일이면 회복



최근 흉터가 없는 코성형수술이 소개됐다. ‘비개방코성형술’이다. 양쪽 콧구멍 안쪽을 절개해 수술하기 때문에 겉으로 드러나는 흉터가 전혀 없다. 윤 원장은 “코기둥을 절개하지 않아 혈관 손상은 물론 부기와 멍도 적다”며 “켈로이드성 피부나 재수술에도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수술 뒤 약 5일이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비개방코성형술은 시야 확보가 적다는 게 단점이다. 그 때문에 노하우가 중요하다. 미용과 함께 코의 기능을 해치지 않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게 중요하다.



 코 성형술 후 흔한 부작용은 염증이다. 수술 뒤 3주 이상 음주·흡연·운동을 삼가야 한다. 수술 부위가 아물지 않았는데 과격한 운동을 하면 이식한 보형물이 휠 수 있다. 보형물이 자리 잡는 2주 동안은 똑바로 누워서 자야 한다.



 코 성형술 전후 지켜야 할 사항도 있다. 윤 원장은 “아스피린·비타민·호르몬제제는 출혈을 일으킬 수 있어 수술 전후 각각 2주간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3일 동안 차가운 찜질을 하고, 누워 있을 땐 머리를 심장보다 높게 위치시킨다.



 황운하 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