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자 경제뉴스] 현대차·중기중앙회 동반성장 협약 外

중앙일보 2011.07.15 00:23 경제 7면 지면보기
기업











현대차·중기중앙회 동반성장 협약




현대자동차그룹은 1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 글로벌지원센터 건립을 위해 100억원을 지원하기로 중기중앙회 측과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오른쪽)과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이 협약서를 들고 있다.



한국GM, 임금교섭 잠정합의안 가결



한국GM은 기본급 7만8828원 인상과 성과급 400만원 지급을 골자로 하는 임금교섭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해 가결됐다고 밝혔다. 전체 조합원 1만164명 중 1만45명이 투표에 참가해 5618명(찬성율55.9%)이 찬성했다.



‘아시아나 드림윙즈’ 대학생 3명 후원



아시아나항공은 14일 ‘아시아나 드림윙즈’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 3명에게 항공권과 후원금을 전달했다. 400여 명의 지원자 중 130대 1의 경쟁을 뚫고 장수혜(동국대), 강승운(한서대), 이동진(경희대)씨가 선정됐다.



현대상선, 8년 연속 ‘최우수 선사’



현대상선은 14일 일본 소니로부터 ‘최우수 선사’에 8년 연속 선정됐다. 세계 해운기업 중 유일하게 8년 연속 뽑혔다. 현대상선은 매년 소니의 컨테이너 물량 2만TEU(20피트 컨테이너)를 수송하고 있다.



포스코ICT·한화S&C 사업협력 MOU



포스코ICT와 한화S&C가 컨버전스형 비즈니스 육성과 해외시장 동반 진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두 회사는 산업자동화를 비롯한 클라우드, 교통·철도, 환경·에너지, LED 등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공동 협력추진단과 비즈니스 아이템별 분과위원회를 만들어 해외시장에도 동반진출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유통업체 첫 ‘실내공기질 인증’



롯데마트 서울 구로점 등 6개 점포가 유통업체 최초로 ‘실내공기질 인증’을 받아 ‘숨쉬기 좋은 공간’으로 선정됐다. ‘실내공기질 인증’은 친환경 실내공간 확산을 위해 한국표준협회와 연세대가 공동 개발한 ‘아이숨지수(i숨지수)’ 모델을 활용해 실내 공기질과 관리수준을 평가하는 제도다.



SK텔레콤, ‘FTA 인사이트’ 출시



SK텔레콤이 14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국가로 수출하는 국내 기업이 관세 혜택을 누리도록 돕는 원산지 관리 시스템 ‘FTA 인사이트(Insight)’를 출시했다. 수출 기업의 협력사와 부품사, 각종 제품 원산지 정보를 통합·연동해 관리하고 원산지 판정 및 실사에 대비한 문서 관리 기능도 제공한다.



금융



농협, 특성화고 학생 30명 신규 채용




농협중앙회는 교육과학기술부와 특성화고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4일 밝혔다. 농협중앙회는 올해부터 특성화고 학생들을 30여 명 채용하고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신한은행, 금융사박물관 방학 프로그램



신한은행은 여름방학을 맞아 28일부터 다음 달 말까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국금융사박물관에서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총 5회의 교육 프로그램을 비롯해 ‘나만의 배지 열쇠고리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하나금융, 천주교와 나눔문화 확산 협약



하나금융지주는 천주교 사회공헌단체인 ‘바보의 나눔’과 다문화가정 지원 사업 및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하나금융은 나눔금융상품을 함께 개발하고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대국민 캠페인 사업 등을 펼칠 계획이다.



국내 은행 단기·중장기 차입 차환율 상승



지난달 국내 은행의 단기 및 중장기 차입 차환율(만기연장비율)이 모두 상승했다. 1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달 16개 국내 은행이 중장기로 빌려온 외화의 만기연장비율이 110.4%로 전월에 비해 58%포인트 상승했으며 단기 차입의 경우에도 12.5%포인트 증가했다.



정책



지난달 아파트 거래량 전년비 54% 증가




국토해양부는 지난달 신고된 아파트 실거래가 4만6885건을 공개했다. 공개 건수는 전달보다 2.5% 감소한 규모다. 하지만 지난해 6월에 비해서는 54% 늘어났으며 2006년부터 5년간 6월 평균치보다는 16% 늘어났다. 특히 계약 후 15일 이내에 신고해야 하는 주택거래신고지역(서울 강남·서초·송파구)의 경우 올 들어 5월까지 거래량이 계속 줄다가 지난달에는 23% 증가로 돌아섰다.



산기평, 중국 R&D 기관과 잇따라 협약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은 14일 중국과학기술발전전략연구원(CASTED)과 과학기술 연구 및 인적교류 등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앞서 13일에도 중국 과학기술부 과학기술평가센터(NCSTE)와도 협력 MOU를 맺었다. 산기평은 이를 통해 산업기술 관련 사업에 대한 기술예측·평가·사업관리 등의 분야에서 협력하고, 연구와 정보를 교류하며 다양한 공동 연구개발(R&D)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서영주 산기평 원장은 “이번 MOU를 시작으로 한·중 간 R&D 분야의 실질적인 협력이 가능해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