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2학년도 수시모집 논술고사 분석 시리즈 ②인문계 논제유형 분석 1: 언어·사회 통합형

중앙일보 2011.07.10 22:44



비교분석형-제시문 간 공통점 파악
해석추론형-지문 핵심어 찾기 연습







언어·사회 통합형 논제는 대부분의 대학이 기본 유형으로 삼는 일반적인 논제 유형이다. 크게 요약, 비교분석, 해석추론, 비판적 글쓰기(견해·해결책 제시)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영어제시문형은 제시문이 영어지문이란 점을 빼면 이와 동일하다. 수능영어와 비교한다면 비슷한 난도이거나 조금 쉽게 느껴지는 영어지문이 대다수다. 올해 영어제시문형은 경희대·동국대·서울시립대·이화여대·숭실대·한국외대 등 6~7개 대학에서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글 싣는 순서

①인문·자연계열별 대학별 논술고사 출제유형 종합분석 ②인문계 논제유형 분석 1: 인문·사회통합형, 영어제시문형 ③인문계 논제유형 분석 2: 논리·수리형, 도표·통계자료형 ④자연계 논제유형분석 1: 수리·과학 통합형, 과학통합형 ⑤자연계 논제유형 분석 2: 수리단독형 ⑥사회이슈 활용한 논술문제 분석: 올해 챙겨야 할 시사이슈와 상식



유형 ① : 요약 유형 예시



성균관대 문제: 다음 제시문들은 인간의 삶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두 관점을 나타내고 있다. 그 두 관점의 내용을 각각 요약하시오.(글자 수 제한 없음)→영어제시문 사례

동국대(2011학년도 수시모집) 제시문 (가):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 일부 발췌(400자 내외)/제시문 (나): 120개 영단어 내외의 영어제시문 문제: (가)와 (나)의 내용을 요약하시오.(150~200자)



대비법: 논술의 기초를 닦는 데 활용하기에 적합한 문제들이다. 독해력과 글쓰기 실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다. 요약형은 첫 문장이 중요하다. 답안이 대개 200자 안팎으로 짧기 때문에 핵심적인 내용을 앞에 배치한다. 종로학원 김정년 논술강사는 “제시문 논지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는 주제문 작성부터 시작하라”고 조언했다. 주제문을 첫 문장으로 삼고, 이를 부연 설명하는 방식으로 하면 된다. 고려대·성균관대·인하대 등이 이런 요약형 논제를 자주 출제한다. 경희대·동국대·서울시립대 등은 영어제시문을 활용해 요약문제를 출제한다.



유형 ② : 비교분석 유형 예시



서강대(2012학년도 모의논술) 문제: 아래 제시문들의 공통 견해를 밝히고 그 차이점에 대해 논술하시오.(1300~1500자)→영어제시문 사례

이화여대(2012학년도 모의논술) 제시문 (가): 150개 영단어 내외의 영어제시문-제시문 (나): 1000자 내외의 국어제시문 문제: (가)와 (나)에서 보이는 주장의 공통점을 설명하시오.(글자 수 제한 없음)



대비법: 비교분석 논제는 요약형 논제가 확장된 유형이라 볼 수 있다. 대부분의 대학이 기본논제로 매해 출제하고 있다. 이 유형은 제시문 간 상관관계 파악이 관건이다. 각 제시문을 요약해 주제와 핵심 개념어를 뽑아본다. 제시문 간 공통점이 무엇인지, 비교·대조하는 대상과 내용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메가스터디 조윤병천 논술강사는 “영어제시문이 사용되는 가장 대표적인 유형 중 하나가 바로 비교분석 논제”라고 말했다. 영어제시문이 출제되는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영어제시문을 정확하게 해석해내야 한다. 평소 수능영어를 공부할 때 어휘·문법·구문까지 꼼꼼하게 해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유형 ③ : 해석추론 유형 예시



서강대(2012학년도 모의논술) 문제: [문항 2] 아래 제시문들의 내용을 요약하고, 그것들의 특성과 한계를 [문항 1]의 제시문들의 관점에서 논하시오.(800~1000자)→영어제시문 사례

한국외대(2011학년도 수시모집) 제시문 (가): 150개 영단어 내외의 영어제시문-제시문 (나): 200개 영단어 내외의 영어제시문-제시문 (다): 1500자 내외의 국어제시문 문제 1: (가)의 핵심어와 대비되는 (나)의 핵심어를 찾아 쓰고, 그 근거를 제시하시오.(300자 내외) 문제 2: (가), (나)의 핵심어를 바탕으로 (다)를 분석하시오.(500자 내외)



대비법: 조윤병천 강사는 “최근 한 제시문의 주제·핵심어를 근거로 다른 제시문을 설명혹은 반박하라는 논제가 늘었다”고 분석했다. 제시문 간 핵심개념을 이용해 서술·해설·설명·분석·평가·반박 등 다양한 글쓰기를 소화해야 한다. 평소 비문학 지문을 분석할 때 핵심어를 뽑아보고, 이를 문장으로 연결시켜보는 연습이 효과적이다. 이때 수험생들은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생각이 개입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김정년 강사는 “철저히 제시문 안에서만 근거를 찾아야 한다”며 “객관적인 비교·설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형 ④ : 비판적 글쓰기(견해·해결책 제시) 유형 예시



연세대 문제: (가), (다) 각각의 입장에 근거해 (라)의 실험 결과를 해석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1000자 내외)



대비법: 조윤병천 강사는 “많은 학생들이 비판적 글쓰기 유형을 자유롭게 의견 개진하기로 오해한다”며 “문제 앞뒤에 붙는 ‘제시문 A에 근거해’ 등의 표현에 주의해야 한다”고 했다. 이런 비판적 글쓰기는 단기간 훈련으로 완성하기 쉽지 않다. 단지 요약하고 비교·대조하는 것과 달리 자신의 의견과 주장에 대한 타당성 있는 논리를 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각 대학 모범답안의 주장과 근거를 분석하면서 논리의 흐름을 이해한다. 모범답안의 주장은 그대로 두되, 이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다른 근거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



<정현진 기자 correctroad@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