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공산당 권력 … 800만 개 공직 … 인사권서 나온다

중앙일보 2011.06.29 00:54 종합 1면 지면보기



중국공산당 창당 90년
8000만 당원 관리하는 조직부
그곳엔 현판도 명함도 없었다



중국 공산당 창당 90주년을 사흘 앞둔 28일, 베이징 교외의 한 제조업체에서 직원들이 출고될 대형 중국 공산당기에 다림질을 하고 있다. 중국 국기 오성홍기에는 공산당을 상징하는 큰 별과 노동자·농민·소자산가민족자산가를 의미하는 작은 별 네 개가 그려져 있으나, 공산당기에는 농민노동자를 상징하는 낫과 망치가 그려져 있다. [베이징 로이터=뉴시스]





8000만 당원의 세계 최대 정당인 중국공산당이 7월 1일로 창당 90주년 기념일을 맞는다. 중국공산당의 질긴 생명력 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조직의 힘’ ‘학습의 힘’ ‘변신의 힘’ 등 세 키워드를 통해 2회에 걸쳐 살펴본다.



 베이징의 천안문광장에서 서쪽으로 1.5㎞ 떨어진 시창안제(西長安街) 80호. 중국 최고의 권부(權府)인 중난하이(中南海)와 대각선으로 마주보는 이곳에 육중한 현대식 빌딩이 들어서 있다. 그러나 현판이 없다. 여기서 걸려오는 전화는 발신자 번호조차 뜨지 않는다. 근무자 또한 대개 명함을 갖고 다니지 않는다. 중국공산당 중앙조직부다.



 영국의 중국전문가인 리처드 맥그리거는 중앙조직부를 인민해방군·중앙선전부와 함께 중국공산당을 떠받치는 3대 기둥 중 하나로 꼽는다. 8000만 명의 중국공산당원을 일사불란하게 관리·통제하는 최고의 사령탑이자 800만 간부 인사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조직부의 힘은 인사권(人事權)에서 나온다.



마오쩌둥은 권력은 총구에서 나온다고 했지만 평화 시기의 권력은 인사권에서 나온다. 미국 대통령은 의회 청문회 대상인 600여 자리를 포함해 5000여 개의 공직 임명권을 갖는다. 우리 대통령은 약 3000개의 자리에 대한 인사권을 행사한다. 이를 두고 ‘제왕적 대통령’ 운운한다. 그렇다면 중국공산당 조직부가 영향력을 행사하는 임명권은 얼마나 될까.



 케네스 리버설 미국 브루킹스연구소 중국센터장의 연구에 따르면 조직부가 임명권을 행사하는 간부 자리는 800만 개에 달한다. 중앙조직부가 중국 대륙 곳곳에 실핏줄처럼 깔아놓은 조직 수만 약 390만 개. 당원이 3명 이상 있는 곳이면 어디든 당 지부(支部)를 만들 수 있다. 정부와 국유기업·대학·사회단체 등 조직부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다.



 소련의 노멘클라투라(간부직명 명칭표)를 벤치마킹한 중국공산당 조직부는 왕조시대의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기도 하다. 황실의 수석 부서는 언제나 이부(吏部)였다. 조직부 또한 중국공산당 각 부서 중 우두머리다. 조직부장은 중국 최고 집단지도부인 9인의 정치국 상무위원 다음 가는 서열로 알려진다. 이 때문에 800만 간부의 생사여탈권을 쥔 조직부의 수장이 누구인가는 곧바로 중국 최고의 권력 향배를 보여주는 지표다. 덩샤오핑·후야오방·쩡칭훙 등 한 시대를 풍미한 쟁쟁한 실력자들이 모두 조직부장 출신이다.



조영남 서울대 교수는 “조직부를 통해 발탁과 훈련을 반복하는 중국공산당 특유의 정치엘리트 충원 시스템이야말로 중국공산당이 갖고 있는 최고의 경쟁력”이라고 말한다.



특별취재팀=유상철·한우덕·신경진(이상 중국연구소 기자), 장세정 베이징특파원, 정용환 홍콩특파원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