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영관 순천향대 관광경영학과 교수, 저서 『스펙트럼 리더십』 노동부 지원 온라인 강의

중앙일보 2011.06.17 04:05 11면 지면보기












순천향대 관광경영학과 이영관 교수(사진)의 저서 『스펙트럼 리더십(대왕사)』가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고용보험 환급 과정’에 채택돼 온라인 강의 ‘리더십 스펙트럼의 비밀’을 개설했다.



 이 교수가 지난 2010년에 발간한 『스펙트럼 리더십』은 리더십에 대한 통합적 접근을 토대로 선택과 집중을 중시하는 경영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그는 저서에서 세계 일류 및 국내 대기업 CEO들의 리더십과 경영철학을 종합적으로 분석, 리더십을 총 7가지 성공 법칙으로 세분화했다. 그의 저서는 ‘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 도서’로 선정됐다.



 온라인 강의 ‘리더십 스펙트럼의 비밀’은 이 교수의 저서를 기본으로 하되 리더십의 개념에 대한 소개보다는 실제 경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오늘의 미션, 미션 해결 등의 장치를 활용해 학습자 참여율을 높이는 등 행동 지향적으로 학습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또한, 답보 상태의 중견기업 CEO가 차장으로 위장 취업해 리더십 노하우를 기업 경영에 적용시키고자 한다는 이야기를 더해 강의에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강의는 7월부터 한화위러닝, 삼성SDS멀티캠퍼스, 사이버엠비에이, 웅진패스원 등 고용노동부 지정 온라인 교육서비스 업체 등을 통해 들을 수 있다.



 이 교수는 “이 콘텐트는 경영자들과 중간관리자들이 리더십 이론을 경영현장에서 곧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며 “무엇보다 리더십의 본질을 존중하면서 날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경영환경 속에서 뛰어난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세부적이며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충남 아산 출신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기업윤리를 연구해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06년에는 코넬대학교 호텔스쿨의 교환교수로 미국에 머물면서 21세기 글로벌경영의 트렌드를 심층적으로 연구해 국내·외 학자들로부터 인정을 받았다. 국제관광학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1997년부터 순천향대학교 관광경영학과의 교수로 재직하면서 전공분야를 비롯해 리더십 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