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자 경제뉴스] 여성벤처협회, 창업 지원기금 조성 바자 外

중앙일보 2011.06.17 02:46 경제 6면 지면보기
기업



여성벤처협회, 창업 지원기금 조성 바자




한국여성벤처협회는 17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여성 창업 활성화 기금 조성을 위한 바자를 연다. 100여 개 회원사의 제품을 최대 80%까지 할인 판매한다. 벼룩시장도 열어 여성 벤처 최고경영자(CEO)들이 기증한 애장품도 판다.



KT, IT 서포터스 대학생 봉사단 모집



KT는 여름방학을 맞아 전국에서 정보기술(IT) 봉사활동을 펼칠 ‘IT 서포터스 대학생 봉사단’을 모집한다. 봉사단은 다음 달 11일부터 22일까지 결혼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IT 교육을 펼치거나 농어촌에서 IT 기기를 정비해 주는 활동을 한다. 지원 접수는 30일까지 KT 홈페이지(www.kt.com)나 올레닷컴(www.olleh.com), IT서포터스 홈페이지(www.itsupporters.com)에서 받는다.











영주 특산품 ‘풍기인견’ 여의도서 홍보



경북 영주시가 특산명품 ‘풍기인견’의 홍보를 위해 17일부터 이틀간 서울 여의도 공원에서 홍보마케팅 행사를 연다. 이번 ‘웰빙 풍기인견 서울 나들이’ 행사엔 영주지역 21개 인견 생산·판매 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해 의류와 침구류 등 최신 인견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풍기인견은 천연 펄프에서 추출한 실로 만든 자연 섬유다.



삼성 스마트TV, 3개월 만에 200만 대



삼성전자는 올해 3월 출시한 스마트TV가 출시 3개월 만에 200만 대 판매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1분마다 15대가 팔린 셈이다. 200만 대 판매까지 8개월이 걸린 LED(발광다이오드) TV에 비해 두 배 이상 빠른 속도다. 지역별로 보면 가장 많이 팔린 곳은 북미(73만 대)로, 유럽 지역(71만 대)이 그 뒤를 이었다.



무역협회·EC21 ‘링크드인’ 소개 책자



한국무역협회와 EC21은 소셜미디어 기업 최초로 뉴욕 증시에 상장된 링크드인을 다룬 책을 냈다. 제목은 『링크드인』. 비즈니스 인맥 회사인 링크드인을 수출입과 구직 활동은 물론 광고·마케팅 조사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사용법을 담았다. 웨인 브레이트바르트 저, 말글빛냄 간, 254쪽, 1만2000원.



LG전자 ‘시네마 3D’ 일본 시장 출시행사



LG전자는 15일 일본 도쿄의 ‘도쿄 미드타운’에서 시네마 3D 일본 출시 행사를 열었다. 이날 시네마 3D TV를 포함해 3D 블루레이 홈시어터, 3D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이 대거 선보였다. LG전자는 일본 시장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위해 역과 도심 등 유동 인구가 많은 공공장소를 순회하며 시네마 3D TV 비교 체험행사도 열 계획이다.



삼성, 적십자사에 구호용 이동세탁기 전달



삼성은 16일 경기도 광주시 소재 은혜동산에서 대한적십자사 유중근 부총재, 대한적십자사 경기지사 문병대 회장,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박성중 사무총장, 삼성사회봉사단 이창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구호용 이동세탁 차량 4대(7억원 상당)를 적십자사에 전달했다. 이들 차량은 5t급으로 일반세탁기 4대, 드럼세탁기 3대, 순간온수기 1대 등이 탑재돼 있다.





정책



국민연금, 해외유전 지분 인수 추진




국민연금이 석유공사가 보유한 미국 앵커 생산광구 지분 일부를 매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16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석유공사는 보유 중인 앵커 지분 80% 가운데 29%를 약 3000억원에 매각하기로 하고 절차를 진행 중이다. 석유공사는 6개 국내 컨소시엄으로부터 제안서를 받았고 이달 말께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광물자원공사, 멕스코 동광 플랜트 착공



광물자원공사는 16일 멕시코 바하캘리포니아 반도 산타로사리아의 볼레오 광산 현장에서 플랜트 기공식을 열었다. 기공식에는 김신종 광물공사 사장과 강성원 LS-니꼬동제련 사장 등 국내 컨소시엄 관계자와 존 그린슬레이드 바하마이닝 사장, 브로노 페라리 멕시코 경제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컨소시엄은 2013년 상반기까지 1조4000억원을 투입해 발전소와 도로·항구·통신 등 광산 개발에 필요한 플랜트와 기반 시설을 건설하고 하반기부터 생산에 들어가 23년간 연간 동 3만8000t, 코발트 1600t을 생산할 계획이다.



택지개발 참여 민간업체 이윤 6%로 제한



국토해양부는 택지개발사업에 참여하는 민간 사업자의 이윤율을 최고 6%로 제한하는 내용을 담은 택지개발촉진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16일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 시행자와 함께 공동택지개발사업에 참여하는 민간 사업자는 반드시 공모에 의한 경쟁 방식을 거쳐 뽑아야 하며 민간 사업자의 이윤은 총 사업비의 6% 이내로 제한된다. 공공 시행자가 민간 사업자와 공동으로 조성한 주택건설용지 중 민간투자 지분비율 범위에서 용지를 주택건설 사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당 사업자에게 우선 공급하는 방안도 개정안에 포함됐다.





금융



보험계리사·손해사정사 2033명 1차 합격




금융감독원은 16일 제34회 보험계리사 및 손해사정사 1차시험에서 응시자 6888명 가운데 2033명이 합격했다고 밝혔다. 합격자 명단은 금감원 홈페이지(www.fss.or.kr)와 보험개발원 홈페이지(www.kidi.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금감원, 7월부터 ‘꺾기’ 등 과당경쟁 점검



금융감독원이 다음 달부터 ‘꺾기’를 비롯한 부당영업 행위와 과당경쟁을 현장 점검한다. 꺾기란 금융회사가 중소기업 등에 대출을 조건으로 예·적금, 펀드, 퇴직연금 등의 가입을 강요하는 행위를 말한다. 금감원은 또 퇴직연금 시장에서 대기업의 물량을 유치하기 위해 금리 역마진을 감수하거나 해당 기업의 물품을 구매하는 과당경쟁이 있다고 보고 이에 대한 점검도 벌일 예정이다.



6월 말부터 대출 최고금리 연 39%로



금융회사의 대출 최고금리가 이달 말부터 연 39%로 적용된다. 1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열린 차관회의에서 최고금리를 44%에서 39%로 5%포인트 낮추는 대부업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됐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