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다 궁금한 것 물어보세요! ②

중앙일보 2011.06.12 20:06
중앙일보 MY STUDY가 (주)궁것질커뮤니케이션의 도움을 받아 ‘공부하다 궁금한 것 물어보세요!’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초·중·고 학생들이 궁것질(www.ask.co.kr) 홈페이지에 올린 질문 중 대표적인 것을 모아 답변과 함께 싣습니다. 이번회에선 소가 대기오염에 끼치는 영향을 다룹니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으면 동영상 설명도 볼 수 있습니다.


소 트림·방귀·배설물에 가득한 메탄가스는 지구 온난화 주범

Q. 최근 모 회사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광고를 보면 ‘소가 자동차보다 대기오염에 더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문구가 나옵니다. 그 말이 맞는 건가요?



대기오염은 한 가지 원인만으로 설명하기 힘듭니다. 대개 자동차·공장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을 먼저 떠올리겠지만 최근 식용으로 키우는 소의 수가 늘면서 이 문제가 새로운 골칫거리로 등장했습니다. 소가 트림이나 방귀로 내뿜는 가스가 주로 메탄가스(CH₄)로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메탄가스는 이산화탄소(CO₂)와 함께 지구온난화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화학물질입니다. 지구온난화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 등 오염물질이 지구로부터 방출되는 태양복사 에너지를 다시 흡수해 지구가 따뜻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메탄가스 한 분자는 이산화탄소 한 분자보다 발생시키는 열량이 20배 이상 높습니다. 이산화탄소가 온실효과의 가장 큰 원인임에는 분명하지만 메탄가스도 무시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이런 메탄가스를 생성하는 요소 중 소의 트림이나 방귀, 배설물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위 속의 메탄생성균(Methanogen)이 만든 메탄가스가 트림이나 방귀를 통해 대기 중으로 배출됩니다. 인구 증가에 따라 식용으로 키우는 소의 수가 크게 늘면서 소가 내뿜는 메탄가스 배출도 자연스레 증가했습니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