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피부과학회에서 소개된 화장품 과학 이야기 SK-II 타로 야마구치 박사, 치우 핀치 박

중앙일보 2011.06.07 00:10



피부결·광채·탄력·톤·표정 라인…이를 개선하는 성분이 ‘피테라’





SK-II가 ‘바이오 시프트’란 새로운 개념을 발표했다. 맑고 투명하게, 피부 상태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준다는 개념이다. ‘바이오 시프트’하기 위한 5가지 핵심은 피부결·광채·탄력·피부톤·표정 라인이다. 이 5가지 요소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것이 바로 SK-II의 피테라다.



바이오 시프트란 피부를 총체적으로 개선시킨다는 뜻이다. 사람의 피부는 유전자와 DNA에 의해 결정된다. 사람마다 유전적인 요소가 다르기 때문에 타고난 피부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아무리 좋은 화장품을 써도 유전적인 요소가 바뀔 수 없단 뜻이다. 하지만 타고난 피부라 해도 관리에 따라 피부결, 피부 외양과 질을 컨트롤 할 수 있다. 바로 피부를 총체적으로 개선하는 ‘바이오 시프트’의 개념이기도 하다.



 바이오 시프트 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은 5가지로 나뉜다. 피부결, 광채, 탄력, 톤 그리고 표정 라인이 이 5가지에 해당된다. 이 5가지 요소는 연령과 피부타입을 불문하고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 젊은 사람은 젊은 대로, 나이든 사람은 나이 든 대로, 5가지 요소는 관리할 수 밖에 없는 핵심인 것이다. SK-II가 10년에 걸쳐 연구한 부분이기도 하다.



국립 대만대학교 윤-린 병원 피부과 학과장인 치우 핀치 박사와, P&G 싱가포르 SK-II 본사의 글로벌 ER 사이언티픽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로 있는 타로 야마구치 박사를 통해 SK-II의 바이오 시프트에 관한 연구, 그리고 피부를 바이오 시프트해주는 천연 바이오 성분 피테라에 관해 들어봤다.

 

-바이오 시프트에 관해 좀더 쉽게 설명해 달라.



타로 야마구치 박사=“피테라라는 SK-II의 천연 바이오 성분을 통해 피부 상태를 좋게 만드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될 듯하다. 바이오 시프트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피부결과 탄력·광채·톤·표정 라인의 5가지 요소다. 실제로 SK-II 부티크 스파나 일부 매장에서는 5가지 요소의 상태를 측정해주는 카운터가 있다. 개인별 피부 상태를 측정하고 이상적인 피부를 위한 상담을 할 수 있다. 바이오 시프트하기 위한 SK-II의 핵심 성분은 피테라다. 피테라가 만들어진 이야기도 흥미롭다. SK-II의 연구자들이 일본의 한 사케 양조장의 나이든 주조사가 얼굴에 비해 손이 부드럽고 젊어보인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 계기다. 사케 발효 과정에서 효모와 꾸준히 접촉했기 때문이다. 그 후 효모 발효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추출되는 효모 대사액인 피테라를 분리시키는 연구에만 수년을 보냈다.”

 









-피테라의 특징은 무엇인가?



타로 야마구치 박사=“피테라의 힘은 풍부한 생물학적 다양성에 있다. 피부 세포의 재생 리듬활성화를 도와주는 50가지 이상의 주요 영양분들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피테라는 피부 본연의 기능을 개선시키며, 피부에 지속적으로 수분을 공급하고 맑고 투명한 피부로 변화하도록 돕는다. 특히 맑고 투명한 피부를 위해서는 앞서 말한 5가지 요소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것은 10년에 걸친 SK-II의 아키타 연구에도 잘 나온다. 일본 P&G 뷰티 R&D부서의 책임 과학자인 쿠키조 미야모토 박사가 이끈 ‘아키타 연구’는 피부 노화에 따른 생물 물리학적 반응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알기 위함이었다. 아키타에 사는 15~76세의 여성 108명을 대상으로 피부 카운슬링 툴과 첨단 장비를 사용해 10년 동안의 피부 상태 변화를 측정한 것이다. 참여자 중 성공적으로 노화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나눴는데, 성공적으로 노화한 사람들은 5가지의 핵심요소에서 대부분 높은 점수를 얻었다.”



치우 핀치 박사=“대만에서도 작년에 아키타연구와 비슷한 실험을 했다. 대만의 30~40대 여성 60명을 대상으로 아키타 연구 때 사용된 것과 비슷한 측정 기계를 사용해 피테라 사용전과 후의 변화를 측정했다. 아키타가 성공적인 노화를 위한 5가지 요소를 발견했다면, 우리는 피테라가 5가지 요소에 주는 영향을 연구했다. 6주 사용만으로 아시아 여성들이 고민하는 잡티나 색소 침착·주름·광채 등의 5가지 요소가 개선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피테라는 한정된 연령대나 특정 피부 고민만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총체적인 피부 상태를 개선해 준다는 것이다. 좀더 우아하게 나이들 수 있도록 말이다.”

 

-피테라가 90%이상 함유된 것이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라고 알려졌다.



타로 야마구치 박사=“그렇다. SK-II의 페이셜트리트먼트 에센스에는 피테라 성분이 90%이상 들어있다. 물과 유사한 텍스처를 가지고 있고, 별도의 향을 첨가하지 않아 천연 발효 성분인 피테라 고유의 독특한 향이 특징이다. SK-II의 다른 제품에도 피테라성분은 함유돼 있지만,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야 말로 맑고 투명한 피부를 위한 핵심요소 5가지를 컨트롤할 수 있는 제품이다. 다시 말해 이상적인 피부를 가지도록 피부를 ‘바이오 시프트’ 해주는 유일한 에센스다.”



[사진설명] SK-II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



<이세라 기자 slwitch@joongang.co.kr/사진=SK-II 제공>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