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글쓰기 연습

중앙일보 2011.05.05 04:38



논리적 근거로 독자를 설득하라







영어 글쓰기, 영어 논술 등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초·중학생들에게 꽤 익숙해진 영어 글쓰기 유형이 바로 Persuasive Writing(설득하는 글쓰기)이다. ‘익숙해진 글쓰기 유형’이라는 말은 학생들이 구조에 익숙해 있다는 의미다. 설득하는 글을 써 오라고 하면 많은 학생들이 평상시 본인의 생각을 바탕으로 즉각적인 입장을 정한다. 또한 이유를 세 가지 정도로 정해 First, Second, Third식으로 문장화하기 바쁘다.



하지만, 설득하는 글을 쓸 때는 논리적이고 비판적이며 창의적인 사고력(Logical, Critical, and Creative Thinking Skills)이 뒷받침 되어야 하고 자료조사, 인터뷰 등의 활동이 수반되어야 하므로 어떤 글쓰기 유형보다도 많은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단순히 영어실력만 좋아서도, 그리고 구조에 대한 기계적인 이해만 되어서도 안 되는 이유다. 설득하는 글쓰기는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근거 제시를 통해 작가의 주장이 다른 주장들보다 더 정당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글이다. 이 근거들은 사실(Facts), 통계(Statistics), 인용(Quotes), 예시(Examples) 등을 통해 제시된다.



설득하는 글을 쓰는 목적은 글을 읽은 독자들이 글쓴이의 주장에 따라 사고하고 더 나아가 행동하게 만들려는 것이다. 설득하는 글을 힘있게 쓰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연습하도록 한다.



입장(Writer’s Point of View)을 정한다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원에서 과제로 주어지는 설득하는 글쓰기의 주제는 상반된 입장을 보이는 내용이 주어진다.



이럴 경우, 상반되는 두 입장 중에서 자신이 어느 입장에서 글을 쓸 것인지 결정하고 주제를 정한다. 자신의 입장을 정하고 글을 쓰면 보다 설득적으로 글을 쓸 수 있게 된다. 때로는 스스로 주제를 정해 글쓰기를 할 때가 있다. 이럴 때는 뚜렷하게 상반된 의견을 도출해낼 수 있는 주제를 정해 그 중 한 쪽 입장에서 생각하고 글을 쓰도록 한다.



누가 읽을 지 생각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주제와 그에 따른 입장을 정하고 나면 바로 글을 쓰거나 조사를 시작한다. 하지만, 보다 더 중요한 단계가 독자를 분석하는 것이다. 글을 읽는 독자가 본인의 주장에 동의하는지, 반대하는지 또는 중립인지에 따라 설득의 방법과 강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단, 학교나 학원에서 내준 숙제일 경우 글을 읽는 독자는 선생님이 될 것이고 중립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주장을 펴면 된다.



주제를 조사한다



설득하는 글을 쓸 때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 단계가 바로 조사단계다. 설득하는 글을 쓸 때는 본인의 주장을 근거(Evidence)와 함께 제시해야 하기 때문이다. 글쓰기를 위한 전 과정 중에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인터넷, 신문, 잡지 등의 자료를 찾아 본인의 입장을 견고화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글의 구조를 잡는다



글을 몇 개의 문단으로 구성할 지, 조사 과정에서 얻어진 근거들 중 무엇을 포함시키고 무엇을 배제할 지, 근거들을 어떤 순서대로 제시할 지를 결정하는 단계다. 대체로 설득하는 글을 쓸 때 하나의 서론과 2-3개의 본론, 마지막 결론으로 구성된 5개의 문단 구성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항상 5개의 문단으로 한정시킬 필요는 없다. 본인의 입장을 잘 뒷받침할 수 있는 견고한 근거들을 세 개 이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면 더 많은 문단을 포함시킬 수 있다.



각 단락의 주제문을 쓴다



본격적으로 글을 쓸 때는 각 단락의 주제문을 먼저 써 보는 것이 좋다. 서론은 전체 내용의 대주제문이, 본론은 각 단락의 소주제문을 쓰도록 한다. 결론은 본론과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서론의 대주제문을 다른 표현으로 요약, 정리하면 된다.



Tip! 설득하는 글쓰기



1. 반대 입장을 먼저 정리한다

본인의 입장이 확실한 경우에는 반드시 반대입장에 대해서도 생각한다. 자료 조사 전에 반대 입장의 논리를 세 개 이상 적어보면, 본인 입장이나 논리를 더욱 튼튼히 할 수 있다.



2. 자료화하는 습관을 기른다

평소에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료를 제시해 줄 수 있는 잡지, 도서, 인터넷 사이트 등을 보고 자료화한다. 공신력 있는 인터넷 사이트를 조사하고 즐겨 찾기 목록에 추가하여 자료를 모아두면 조사하는 시간도 줄이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장점이 된다. 매일 신문을 보고 자료화 하는 것도 유용하다.



3. 적절한 연결 표현을 사용한다

First, Second, Third로 시작되는 문단은 구조적 측면에서는 흠잡을 데 없으나, 정형성으로 인해 글의 매력은 떨어진다. 문단과 문단,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기 위한 다양한 연결 표현(Transition)을 익히고 논리적이고 자연스런 글의 흐름을 만들자.



4. 설득하는 글을 읽고 정리한다

설득하는 글쓰기는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글쓰기 평가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유형이다. 다른 사람이 써놓은 글을 많이 읽고 분석해보는 것은 글쓰기에 구체적인 도움이된다. 하나의 글을 읽을 때는 각 문단의 주제문을 찾아 밑줄을 그어가며 읽는다. 또한 주제문에 대한 세부 정보는 무엇이 제시되었는지 구조를 잡아 본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