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옥스퍼드대·런던임페리얼대 입학사정관 e-메일 인터뷰

중앙일보 2011.05.02 05:19



고교 내신성적, 과외활동 경력 중요한 평가 기준







2011년 해외대 정시합격자가 모두 발표됐다. 업계는 벌써부터 2012년 전형에 맞춘 입시전략을 세우느라 분주하다. 한국 학생에게 미국 아이비리그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영국 명문대학에 대한 관심도 높다. 11일 방한을 앞둔 옥스포드대 줄리아 리차드슨 입학사정관과 런던임페리얼대 앤젤라 린 입학사정관을 e-메일로 인터뷰했다.



옥스포드 대학 줄리아 리차드슨 입학사정관 - 중고교 시절 다양한 학교활동 중시, 인터뷰 땐 자신감 있는 답변 자세를











-옥스포드 대학 입시전형에서 가장 중시하는 점은?



입학 조건으로 가장 먼저 고려되는 것은 고교 내신성적이다. 옥스포드 대학에서 시행되는 모든 전공 과목들은 교과 내용의 수준이 매우 높다. 이 때문에 이런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소화할 수 있는 학습능력을 가진 학생을 뽑을 수 밖에 없다. 이 조건을 충족한 학생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자격증이나 적극적인 방과후 활동 경력을 살펴본다. 우수한 학업성적 뿐 아니라 학업 외적인 부분에서도 다방면으로 관심이 많고 적극적·긍정적이란 점을 강조하면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한국 학생이 특히 주의할 점이 있다면?



중·고교 때 다양한 학교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옥스포드 대학뿐만 아니라 영국의 다른 명문 대학들은 한국 대학과 달리 입시 과정에서 학생의 학업 실적 외 음악, 미술, 스포츠 등 다른 취미와 특기 활동 성향과 가능성을 평가에 고려한다. 의대, 법대 등과 같이 특별히 더 인기가 있고 지원자가 많은 학과일 경우 평가 기준이 더 높고 까다롭다. 추가 인터뷰와 테스트 등 입시 평가 단계가 더 세분화될 수 있다. 인터뷰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입시 과정에서 인터뷰는 지원서와 자기소개서 작성만큼 중요하다. 인터뷰기회가 주어지면 입학 허가에 대해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자신을 최대한 정확히 부각해 합격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인터뷰 방식을 구체적으로 알려달라.



학생이 제출한 지원서와 자기 소개서 내용을 바탕으로 인터뷰가 이뤄진다. 과목 특성에 따라 1:1 혹은 그룹 인터뷰가 될 수 있다. 지원자가 이 대학교와 특정 학과를 지원한 이유를 자기소개서 내용을 바탕으로 꼼꼼히 질문한다. 지원 학과에 대한 기본 지식테스트 등을 함으로써 자신감과 실력을 평가하기도 한다. 장래 희망 등에 대한 질문으로 학생의 목표 의식과 의지·열정도 살핀다. 지원자가 얼마나 자기 주관을 가지고 확실히 자신감 있게 답변하는지 여부와 인터뷰에 응하는 자세, 대화를 풀어나가는 방법 등으로 학생을 평가하고 입시 평가 기준에 맞게 선별한다.



런던 임페리얼 대학 엔젤라 린 입학사정관 - 열정의지개성 뚜렷하게 드러나는 자기소개서로 강렬한 인상 주도록











-임페리얼 대학의 특징을 알려달라.



임페리얼 대학은 흔히 영국의 MIT라고 불리기도 한다. 약 230개의 교육과정이 개설돼 있고 의과·공과·자연과학 대학의 3개 분과에서 대학과 대학원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의과와 공과대학의 수준이 가장 높다. 1979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압두스 살람(Abdus Salam) 등 노벨상 수상자와 페니실린을 발견한 알렉산더 플레밍, 소설가 허버트 조지 웰스, 인도 총리 라지브 간디 등 과학 분야뿐 아니라 다양한 부문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긴 저명 인사들을 배출했다.



-임페리얼 대학의 입시 특징은?



인터뷰 대상자의 수가 적고, 자기소개서와 지원서의 비중이 크다. 다른 영국 명문 대학과 비교했을 때 인터뷰 기회를 많이 주지 않는다. 합격 여부는 학교 학업 성적과 자기소개서 위주로 평가한다. 자기 소개서 내용 중 추가로 질문할 사항이나 의문사항이 있어 합격 허가를 내리기 전 꼭 지원자를 만나야 할 경우에만 소수학생에 한해 인터뷰를 실시한다.



-지원서와 자기소개서 준비 노하우를 알려달라.



입학사정관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참신한 내용이 중요하다. 모든 지원자가 같은 형식의 지원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변별력에 한계가 있다. 자신의 열정과 의지가 드러나는 자기소개서는 매번 비슷한 내용을 읽는 입학사정관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일관성있는 내용흐름 속에서 자신의 색을 개성 있게 표현하는 것도 좋다. 좋은 자기소개서는 단시간에 작성해 만들 수 없다. 여러 번의 연습과 확인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미리 여름 방학 동안 어떤 내용을 적을 것인지 계획하고 준비하도록 한다. 학교 추천서도 학생의 실력을 증명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사진설명] 영국 대학 입시전형은 미국대학과 다른 점이 많다. 지난해 열린 옥스퍼드·임페리얼대학 입학사정관 초청 설명회 모습.



<이지은 기자 ichthys@joongang.co.kr/사진=BEC영국교육원 제공>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