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태우의 서금요법] 호르몬·영양 부족으로 키 늦게 크는 아이에겐 …

중앙일보 2011.04.18 00:08 건강한 당신 6면 지면보기










외모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는 키다. 그러다 보니 당사자는 물론이요, 부모들의 키에 대한 관심은 도를 지나칠 정도다.



 서금요법으로 키를 크게 한 사례가 여러 건 있었다. 특발성 혈소판감소성자반증이었던 25세 여성은 서금요법으로 건강해지면서 성인임에도 4~5㎝ 컸고, 구토·설사 등으로 영양이 부족해 성장이 멈췄던 여덟 살 된 아이는 3~4개월 만에 ‘따라잡기 키’가 큰 경우도 있었다.



 성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가 성장호르몬과 영양부족이다. 특히 저혈당이나 스트레스, 수면부족은 성장호르몬 분비에 악영향을 미친다. 아르기닌·글루타민과 같은 아미노산이 부족해도 역시 성장호르몬 분비가 떨어진다.



 성장호르몬은 간장에서 소마토메딘(인슐린 유사 생성인자, IGF-1)을 생산해 뼈의 성장을 촉진한다. 이 소마토메딘이 결핍되면 소인증이 되고, 증가하면 정상적인 성장을 한다. 이 소마토메딘을 뇌하수체에 어떻게 전달하느냐가 중요하다. 또 뇌하수체에 소마토메딘을 원활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대뇌의 혈액순환이 왕성해야 한다.



 서금요법은 대뇌 혈류량을 조절해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대뇌 혈류 조절을 위한 상응점은 총경동맥조절 E8, 추골동맥조절 I2, B24·25다. 또 내·외경동맥조절은 M4, 갑상선호르몬조절은 D3·7, E22, E38·42, A8·12·16·21이다.



 이외에도 성장판이 많은 무릎 관절 상응점을 찾아 자극한다.



 2~3주 매일 자극하면 성장 통증을 심하게 느끼고, 계속 하면 통증이 줄면서 3~4개월 후부터 키가 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성장 반응은 개인차가 있다.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장 www.soojichim.com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