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자 경제뉴스] SK건설, UAE 주거단지 공사 수주 外

중앙일보 2011.04.13 00:28 경제 7면 지면보기
기업



SK건설, UAE 주거단지 공사 수주




SK건설은 아랍에미리트(UAE)에서 4700만 달러(약 494억원) 규모의 친환경 주거단지 건축공사를 단독 수주했다고 12일 밝혔다. 국영석유회사 ADNOC가 발주한 이 사업은 아부다비 막타브리지 인근 2만3000㎡에 ADNOC 산하 석유연구소인 페트롤리엄 인스티튜트(PI) 직원용 주택을 짓는 것이다.



코스모양행 ‘날개 없는 선풍기’ 판매



‘날개 없는 선풍기’로 알려진 혁신적인 발명품 다이슨 ‘에어 멀티플레이어’가 국내에 출시됐다. 세계적 발명가이자 산업 디자이너인 제임스 다이슨이 2009년 개발한 것이다. 회전날개 없이 바람의 흐름을 모터로 바꿔 일정한 세기의 바람을 제공한다. 코스모그룹 계열사인 코스모양행이 수입, 판매하며 크기별로 49만8000~79만8000원.



싱가포르항공, 새 에어텔 패키지 출시



싱가포르항공은 인천~샌프란시스코(미국) 왕복 항공권과 호텔 숙박권으로 구성된 에어텔 패키지를 출시했다. 6월 12일까지 예약하거나 발권받은 고객에게 티셔츠, 여행안내서, 금문교 크루즈 이용권, 공항~호텔 무료교통편 등을 제공한다. 일반석 기준으로 1인당 105만9000원부터 판매된다.



기업 44% “소셜커머스로 수익 늘어”



대한상공회의소가 소셜커머스를 활용해본 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전체의 44%가 ‘소셜커머스 이용 후 수익이 늘었다’고 답했다. 50%는 ‘그대로’라고 했으며 6%는 ‘수익이 줄었다’고 했다. 소셜커머스가 상품가격을 떨어뜨릴지에 대해서는 68%가 ‘아니다’라고 했다. 주된 이유는 ‘소셜커머스는 1회성 할인 행사에만 활용하기 때문’(68%)이었다.



삼성전자, 스마트TV 리모컨 앱 출시



삼성전자는 갤럭시S·갤럭시탭에서 사용하는 스마트TV의 리모컨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 ‘삼성 리모트’를 출시했다. 와이파이망을 통해 스마트TV와 접속해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TV 리모컨처럼 사용하는 앱으로 갤럭시S·갤럭시탭뿐 아니라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태블릿도 가능하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3고로 기공식



현대제철이 12일 충남 당진제철소에서 박승하 부회장 등 임직원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3고로 기공식을 열었다. 3고로는 연산 400만t 규모다. 3조2550억원을 투자해 2013년 9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3고로가 완성되면 현대제철의 조강생산능력은 연산 2400만t으로 커진다.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 필터 내놔



자동차 관련 소품을 만드는 불스원은 12일 특허 물질인 TCC로 도포된 프리미엄 에어컨 필터를 출시했다. TCC는 구리·백금·요오드 등을 포함한 탄소 물질로, 각종 유해가스와 세균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불스원 측은 설명했다.



금융



부가가치세 예정신고·납부 25일까지




국세청이 올해 제1기 부가가치세 예정신고·납부를 오는 25일까지 진행한다. 신고 대상자는 116만 명이며, 이 중 법인사업자가 53만 명, 개인사업자가 63만 명이다. 이들은 올해 1분기 매출·매입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신고·납부해야 한다.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나 모범납세자가 오는 20일까지 조기 환급을 신청하면 환급금을 이달 말까지 지급한다.



“농협, 카드 분사 2~3년 지나야 가능”



손경익 농협중앙회 NH카드분사장은 12일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3월 농협 금융지주가 출범해도 카드는 2~3년 더 있어야 분사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내년엔 일단 사내독립법인(CIC) 체제로 운영하고, 이후 분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농협 NH카드는 12일 농협 창립 40주년을 기념해 농협판매장 특화카드인 ‘채움 하나로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하나로클럽·마트 등 농협판매장에서 2만원 이상 결제 시 10%(월 최대 5만원)를 할인해 준다.



금감원 “장기 고정금리 대출 활성화”



주재성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는 12일 외국계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개최한 금감원 연례 업무설명회 ‘FSS SPEAKS’에서 “은행들이 장기 고정금리 대출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단기로 자금을 조달해 장기로 운용하는 데 따르는 금리 위험을 어떻게 줄이느냐가 관건”이라며 “커버드본드 등 주택저당증권(MBS) 시장이 활성화하도록 법을 만드는 쪽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신한금융지주, 프로 골프선수 3명 후원



신한금융지주는 12일 프로골퍼인 송민영(미국명 제니퍼 송, 22), 한창원(20), 김민휘(19) 선수와 후원 조인식을 열었다. 계약기간은 송 선수와 김 선수는 2년, 한 선수는 3년간이며, 이 기간에 신한금융의 로고가 새겨진 모자와 유니폼을 입고 국내외 대회에 출전하게 된다.



정책



가격담합 볼트·너트업체 25억원 과징금




공정거래위원회가 원자재 가격 인상을 빌미로 볼트·너트 판매가격을 담합한 7개사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리고 6개사에는 과징금 25억원을 부과했다. 대길통상·세신금속 등 7개사는 일반 볼트·너트와 특수강을 사용해 만든 콜라 볼트·너트 제품 가격을 2003~2008년 수차례에 걸쳐 담합했다. 또 대길통상과 신진화스너공업 등 2개사는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들어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하도록 만든 스테인 볼트·너트와 11개 수입제품에 대해서도 같은 기간에 여러 차례 판매가격을 담합한 의혹을 받고 있다. 공정위는 “이번 조치는 원자재 가격 인상을 빌미로 담합한 행위에 대해 제재한 사례”라고 설명했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