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조해지는 봄

중앙일보 2011.03.22 05:37



공기 중 수분까지 끌어당기니
밤 사이 더 촉촉하게, 더 매끄럽게





봄엔 다른 계절보다 공기 중의 수분이 15~20%가량 줄어 피부건조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난다. 민감한 피부를 달래기 위해서는 평소 물을 많이 마시고 보습제를 바르는 생활습관을 들여야 한다. 피부재생이 활발한 밤 시간에 피부가 촉촉해지도록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밤 시간 피부관리로 촉촉함 되찾기



 우리 몸은 활동이 많은 낮 시간에 다양한 스트레스를 받았다가 밤에 잠을 자면서 생체리듬을 되찾는다. 피부도 마찬가지다. 낮에 자외선, 유해산소 등 외부자극에 시달리던 피부는 밤이면 되살아난다. 혈액순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호르몬이 촉진되면서 진피부터 표피까지의 세포분열이 왕성해진다. 따라서 밤에 피부를 쉬게 하고 수분을 공급해주면 피부 갈증을 막을 수 있다.



 피부는 우리가 보고 만질 수 있는 표피층, 그 아래 진피층으로 이뤄져 있다. 표피층은 피부 속의 수분이 덜 날아가도록 하는 보호막 역할을 한다. 멜라닌 색소 세포가 있는 것도 표피층이다. 만약 멜라닌 색소가 과다하면 피부톤이 균일하지 못하다.



 피부는 세포 재생을 끊임없이 반복한다. 살아있는 세포는 약 4주 간격으로 표피층의 가장 아랫부분인 기저층에서 표피의 표면인 각질층으로 이동한다. 각질이 생겨 떨어져나가는 것을 ‘턴오버 주기’나 ‘각화 작용’이라고 말한다.



 진피층에는 피부 탄력을 유지해주는 중요한 요소인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가 있다. 나이가 들고 노화가 진행되면 콜라겐이 파괴되고 엘라스틴 섬유의 신축성이 떨어져 피부가 탄력을 잃는다. 메리케이코리아 영업교육부 이승신 과장은 “밤시간에 충분한 영양과 수분을 세포에 공급해주면 피부가 더욱 촉촉하고 매끄러워진다”며 “특히 세포 재생이 가장 활발한 자정에서 오전 2시 사이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수분은 끌어당기고 노화는 막고



 메리케이 ‘타임와이즈 모이스처 리뉴잉 젤 마스크’는 밤 동안의 피부 재생 효과를 더욱 높여준다. 주요 성분인 소듐 하이알루로네이트는 스펀지처럼 피부에 수분을 끌어당긴다. 이는 아기 피부에 많은 성분으로 부드럽고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히알루론산의 화합체다. 나이가 들면 피부에 히알루론산이 줄어 건조해지고 주름이 생긴다. 소듐 하이알루로네이트는 흡수가 잘 안 되는 히알루로산에 나트륨 성분을 더해 흡수를 쉽게 만들었다. 보습 효과는 그대로다. 피부 속 수분은 물론 공기 중의 수분까지 자기 무게의 6000배 정도의 수분을 끌어당겨 촉촉함을 유지해준다. 피부 표면에 얇고 투명한 막을 만들어 외부 자극이나 세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기도 한다.



 수퍼푸드로 알려진 아사이베리 추출물도 함유됐다. 아사이베리는 피부노화 방지 성분이 뛰어난 과일로 항산화 효과가 블루베리의 5배, 녹차보다 80배 뛰어나다. 피부톤도 환하게 해준다.



 매끄러운 피부의 비결은 비타민E에 숨어있다. 이는 피부 방어벽을 강화해 유해 환경 요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비타민B3는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고 묵은 각질을 없애 매끄럽고 밝은 피부를 만들어준다. 이 외에도 식물에서 추출한보습제 글리세린, 피부에서 윤활유처럼 작용해 부드러움을 지켜주는 스쿠알렌, 피부에 탄력을 주는 체스트넛 씨 추출물 등도 들어 있다. 로즈베리·캐모마일·향나무·제라늄 등 식물에서 뽑아낸 은은한 향은 아로마 효과가 있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



 끈적임 없이 부드럽게 발려 부담 없이 쓸 수 있다. 주 2~3회 스킨케어의 마지막 단계에 바르고 잔 후, 아침에 물 세안으로 닦아 내면 된다.











# 봄철 오버나이트 케어에 효과적인 아이템들



1. 타임와이즈 모이스처 리뉴잉 젤 마스크 피부 재생이 활발한 밤 사이 충분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주는 오버나이트 마스크. 85g 4만5000원.

2. 타임와이즈 나이트 솔루션 자외선, 유해산소 등으로 인해 지친 피부에 탄력과 촉촉함을 되살려주는 오버나이트 케어 제품이다. ‘구슬 에센스’라 불린다. 항상화 성분인 비타민A·C·E와 콜라겐 강화 성분인 펩타이드가 함유됐다. 29mL 7만6000원.

3. 타임와이즈 리플레니싱 세럼+C 메리케이의 베스트셀러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카카두 플럼과 카무카무 등에서 추출한 비타민C를 함유했다. 밤에 함께 사용하면 피부톤이 환해진다. 콜라겐, 엘라스틴 생성을 촉진해 피부 탄력도 되돌릴 수 있다. 7.5mL 4개들이 16만원.



[사진설명] 유난히 피부가 건조해지는 봄. 촉촉하고 매끄러운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피부세포 재생이 활발한 밤 시간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



<신수연 기자 ssy@joongang.co.kr/사진=김진원 기자

모델=이예지(DCM)/메이크업&헤어=이윤미 원장,루리(쓰리 스토리 by 강성우)>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