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색깔로 먹는 과일① 노란색

중앙일보 2010.08.18 23:44


여름철 시원한 과일쥬스는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건강도 챙기면서 과일의 향긋한 내음과 맛이 일품이다. ‘과일전문점 노란’이 여름철 더위를 이겨낼 수 있는 과일을 소개했다. ‘색깔로 먹는 과일 시리즈’ 1편, 노란색 과일들의 종류와 효과에 대해 알아봤다.

파인애플 보관 섭씨 7~10도 유지
참외는 맑은 소리가 나야 ‘명품’



바나나



-바나나는 원래 노란색인가요?



“수확할 당시에는 완전한 녹색이다. 숙성 과정을 거치면서 밝은 녹색에서 노랗게 변하고 껍질에 검은 반점이 생긴다.”



-바나나는 우리 몸 어디에 좋은가요?



“다른 과일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뇌 활동에 필요한 포도당 공급에 좋은 식품이다.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다. 또 식이섬유가 많아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변비 해소에 좋은 ‘펙틴’과 ‘헤미셀룰로즈’가 많이 포함돼있다.”



-맛있는 바나나를 고를려면?



“구입 당일 먹으려면 표면에 갈색 반점이 생긴 바나나를 고르는 것이 좋다. 이때가 가장 달고 맛있는 상태다. 만약 조금 덜 익은 바나나를 구입했다면 갈색점이 생길 때까지 집에 보관했다 먹으면 된다.” 



파인애플



-파인애플에 단백질 분해 효과가 있나요?



“파인애플의 수분 함유량은 93%에 달한다.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 좋고 ‘브로멜린’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있다. 요리할 때 사용하면 고기 육질을 연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육류와 함께 파인애플을 먹으면 단백질 소화를 도와 소화불량도 방지할 수 있다.”



-파인애플의 올바른 보관법은?



“파인애플의 보관 온도는 섭씨 7~10도가 적당하다. 서늘한 실외에서 보관하면 된다. 오래 두고 먹으려면 껍질을 벗긴 후 랩을 씌워 냉장보관한다.”



망고



-망고를 먹으면 눈이 좋아지나요?



“망고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는 야맹증 예방에 좋을 뿐 아니라 시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피부에 좋다고 하는데 어떤 성분 때문인가요?



“비타민A가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으며 황산화제 베타카로틴을 포함한 황색 ‘카로티노이드’를 많이 보유하고 있어서 우리 몸의 활성화를 높여준다.”

 

레몬



-레몬의 효과는 무엇인가요?



“레몬의 신맛은 ‘구연산’때문이다. 주석산, 포도당, 리모넨, 시트랄,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어 항산화효과가 뛰어나다. 면역력·위장활동을 증가시키고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좋다.”



-어떤 레몬이 좋은가요?



“향이 좋고 광택이 있으며 무거운 것이 맛이 좋다.”



-보관법은 어떤가요?



“레몬은 자른 후 비타민C와 향이 빨리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가급적 요리 할때 즉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보관할 때는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



참외



-참외의 효능은?



“참외는 열량이 낮고 피로 해소와 이뇨작용을 도우며 면역을 높이는 효능이 있다. 특히 비타민 B 복합체의 하나인 엽산이 100g당 132.4㎍로 어떤 식품보다 많이 들어있다. 또 참외 껍질에는 열매살에 비해 면역 성분과 생리활성물질이 5배 이상 함유돼 있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참외씨에도 이런 효능들이 있나요?



“참외씨로는 기름을 짜고 건강기능식품을 만들기도 한다. 참외씨 기름은 참기름보다 고소하고 느끼하지도 않다. 특히 100g에 27.5㎎로 토코페롤 함량이 높아 노화 방지와 변비 치료에 특효를 보인다.”



-맛있는 참외 고르는 법은?



“참외는 크기가 큰 것보다 작은 게 더 달다. 달콤한 향이 나고 골이 깊으며 색이 짙을수록 맛있다. 또 길이가 짧고 폭이 넓어 둥근 모양인 것을 고른다. 같은 크기라면 들었을 때 가벼운 것이 좋다. 두드려 보아 맑은 소리가 나야 한다. 물에 가라앉거나 출렁거리는 느낌이 들면 물이 찬 참외다.”



# ‘집에서 만드는 맛있는 건강 쥬스’ 오파쥬스(오렌지+파인애플)



-효과: 소화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C가 많아 피부건강에도 좋다.

-재료: 물( 1컵- 300ml 기준 ), 박피 후 오렌지 100g, 박피 후 파인 100g, 프락토 올리고당 섞은 물100g(희석비율: 올리고당 1 대 따듯한 물 3)



① 오렌지와 파인애플의 껍질을 벗기고 100g씩 준비한다.

② 프락토 올리고당 25g 에 따듯한 물 75g을 넣고 잘 저어준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 (찬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따듯한 물에 넣고 잘 저어 주어야 한다.)

③ 오렌지와 파인애플, 시원한 올리고 물을 넣고 약 30초간 갈아준다. (섬유질이 많을 경우와 적을 경우에 따라 가는 시간을 조절한다)

④ 오파쥬스를 컵에 따르고 취향에 따라 얼음을 넣어서 저어 준다.



▶ 문의=과일전문점 노란 02-717-4967



<정현진 기자 correctroad@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