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으로 자외선 막기

중앙일보 2010.07.06 22:35


여름철 피부 보호를 위해선 자외선 차단제 사용이 필수다. 따라서 자외선 차단제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생긴다면 난감한 일이다. LG생활건강 한방 피부과학연구소 박상욱 팀장은 “피부 문제가 자꾸 생긴다면 한국인의 피부 특성을 고려해 개발한 한방 선 케어 제품을 사용해 보라”고 권했다. 최근 선보이고 있는 한방 선 케어 제품 중 수려한은 상황과 취향에 따라 골라 쓸 수 있도록 3종류로 나눈 선 크림을 출시해 주목 받고 있다. 메이크업 후에도 덧바를 수 있는 선 파우더도 내놨다. 박 팀장과 교육팀 장윤희 대리가 한방 선 크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줬다.

라이프스타일 맞춰 피부를 보호합니다



-한국 여성 피부에 잘 맞는 이유는.



체질과 마찬가지로 피부는 유전자와 환경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인종에 따라 피부의 특성이 다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품이라고 무조건 선택하기 보다 한국인의 체질과 피부 특성에 맞는 스킨 케어를 해야 하는 이유다. 한의학은 각기 다른 개인 체질을 고려한 맞춤 처방을 한다. 한방 화장품은 이러한 한의학 원리에 기초한다. 그만큼 한국 여성 피부에 잘 맞는다. 국산 한약 성분을 사용해 피부 트러블이 적은 것도 장점이다.

 

-다른 글로벌 브랜드의 제품과 다른 점은.



성분의 차이다. 한방에서는 자연의 나쁜 기운 중 ‘풍사(風邪·병의 원인이 되는 바람)’가 피부를 칙칙하게 만들고, ‘열사(烈邪·병의 원인이 되는 열)’가 피부 탄력을 떨어뜨리고 주름을 만든다고 본다. 한방 선 케어 제품은 풍사와 열사로부터 피부를 지켜주는 성분을 동의보감과 한방 문헌에서 찾아내 이용한다. 이런 한방 성분은 자외선이나 열에 의해 생기는 미세한 염증도 막아줘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를 예방한다.

 

-수려한은 제품을 4종류로 나눠 출시했다.



여러 가지 상황과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용도의 선 제품을 선택하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 추세에 맞춘 선 제품이 필요했다. 한방 제품으로 이를 구현할 수 있다는 ‘자존심’도 보여줄 수 있었다.



-수려한 제품 개발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4가지 제품의 특성과 사용감·효과 등이 각각 달라야 한다는 점이다. 소비자들은 기존의 선 제품 중 크림 타입에만 익숙하다. 상대적으로 로션이나 파우더 타입은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이러한 새로운 제형의 장점을 소비자들에게 홍보하는 것도 중요했다. 특히 구워서 만든 선 파우더의 경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발랐을 때 피부가 촉촉하고 편안하다. 대개 자외선 차단지수가 높으면 피부 트러블이 일어나기 쉽고 발랐을 때 답답한 느낌이 들 수 있다. 수려한은 기술력을 총동원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주 원료는 무엇인가.



자단고·생맥단·토초산·구효단이 대표적이다. 자단 선 제품에 공통으로 함유돼 있는 성분은 자단고다. 한방 자외선 차단 성분인 자단고는 감잎·애엽·모과·다엽 등으로 이뤄져 있다. 특히 감잎은 비타민C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피부 노화를 막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효능이 있다. 생맥단은 피부 홍반을 막고 진액을 보호해줘 노화 예방 효과가 있다. 토초산은 보습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장 정성이 많이 들어간 것은 구효단이다. 지친 피부에 필요한 약재들만 골라 9번 찌고 말리는 과정을 거친 후 효모와 유산균으로 발효를 시켜야 나오는 약재다. 이는 ‘수려한 효 발효 선크림’에 들어있다.



※ 수려한이 제안하는 한방 선 케어법

수려한이 여름철 상황과 필요에 따라 효과를 볼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를 제안했다.





자외선 차단과 함께 화사함을 주고 싶다면



수려한 비책 자단 선 크림 SPF50+ PA+++

메이크업 베이스 겸용 선 크림으로 한번에 피부톤을 화사하게 연출해준다. 한약 성분인 자단고와 생맥단이 풍사와 열사로 인한 피부 홍반을 막아준다. 가격은 60ml 2만8000원.



태양 아래서 야외 스포츠와 레저를 즐길 땐



수려한 자단 선밀크 SPF50+ PA+++

피부에는 순하고 햇볕에는 강한 레저용 선에센스로, 백탁 현상 없이 부드럽게 발린다. 모든 부위에 사용할 수 있는 선블록이다. 함유된 자단고와 생맥단이 여름철 민감해진 피부를 편안하게 보호한다. 가격은 100ml 3만5000원.



안티에이징 효과를 함께 보려면



수려한 효 발효 선 크림 SPF50+ PA+++

발효된 한약재 성분이 피부를 보호해주는 발효 한방 선크림이다. 구효단과 효윤고가 강한 열사로 인한 피부 건조, 주름, 탄력 저하를 막아줘 노화를 늦춘다. 수분 크림 타입으로 발랐을 때 느낌이 가볍다. 가격은 40ml 3만5000원.



메이크업 후에도 피부를 지키려면



수려한 자단 선파우더 SPF50+ PA+++

메이크업 후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덧바르기 어렵다. 이때 사용하면 좋은 자외선 차단 파우더다. 한방 보습 에센스인 토초산과 자외선 차단 성분인 자단고가 함유돼 자외선과 열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투명 파우더 타입으로 여러 번 덧발라도 뭉치지 않고 피부가 촉촉하게 유지된다. 가격은 3만8000원.



[사진설명] 1.한방 선 제품은 한국인의 피부에 무리 없이 자외선을 차단시킨다. 2. 왼쪽부터 수려한 비책 자단 선 크림, 수려한 자단 선마일드, 수려한 효 발효 선 크림, 수려한 자단 선파우더



<윤경희 기자/사진=최명헌 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