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자 에스티 로더, 여성의 아름다움을 정의하다

중앙일보 2010.05.07 00:02 주말섹션 5면 지면보기
여성들의 아름다움을 가꾸기 위한 필수 아이템 화장품.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브랜드가 있지만 오랫동안 여성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제품은 많지 않다. 하지만 60여 년이 넘는 역사와 함께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성장한 브랜드도 있다. ‘갈색병 바람’을 불러 일으킨 에스티 로더다.


브랜드 스토리 ESTEE LAUDER

에스티 로더사의 창업자 에스티 로더 여사. 1946년 4종류의 화장품을 선보이며 출발한 에스티 로더는 60여 년 만에 135개 나라, 1만8000여 개의 매장을 갖춘 고급 화장품 브랜드의 대표가 됐다.
◆럭셔리 뷰티 마켓의 리더=화장품 브랜드 에스티 로더는 지난 1946년 에스티 로더 여사가 4가지 제품을 개발해 화장품 사업에 진출하면서 그 역사가 시작됐다. 에스티 로더 여사는 “가능한 한 많은 여성을 만나 그들이 얼마나 아름다워질 수 있는지는 물론이고 어떻게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자 했다.



그로부터 60년이 넘는 세월이 흐른 오늘날까지 에스티 로더 컴퍼니즈의 대표 브랜드인 에스티 로더는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아름답게 느끼고자 하는 여성들의 꿈을 실현시켜 주었다. 에스티 로더는 스킨 케어, 메이크업, 향수 등 분야에서 혁신적이고 진보한 기술력에 기반한 훌륭한 품질의 화장품을 제공하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다.



에스티 로더는 오늘날 가장 역동적인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는 럭셔리 뷰티 마켓을 이끌어왔다. 또 1960년 영국, 66년 일본, 81년 러시아, 93년 중국에 진출한 것에서 알 수 있듯 일찍부터 이 시장에서 리더로 자리매김해왔다. 현재 에스티 로더는 전 세계 135개 이상 국가의 1만8000개가 넘는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에스티 로더는 새로운 세대의 여성들이 계속해서 열망하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에스티 로더만의 존재감과 혁신, 스타일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에스티 로더사가 ‘리뉴트리브’ 홍보를 위해 1958년부터 시작한 광고.
◆더 나은 미래 위해 전략적 마케팅 진행=존 뎀시 에스티 로더 컴퍼니즈 그룹 사장 그리고 에스티 로더 글로벌 브랜드 사장인 제인 허츠마크 후디스와 에스티 로더 여사의 손녀딸이자 에스티 로더 브랜드의 수석 부사장 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에어린 로더는 에스티 로더의 헤리티지를 모던하고 세련된 라이프 스타일과 결합시켜 전 세계 여성들이 에스티 로더의 화장품을 꼭 써보고 싶게 만들고 있다.



2007년 발표된 다양한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에스티 로더는 백화점과 고급 화장품 전문점의 에스티 로더 매장을 리모델링하고 있다. 이를 위해 훨씬 더 타깃화되고 전략적인 방식으로 에스티 로더의 세계적인 모델들을 활용하고 있으며 제품 라인업, 광고 캠페인 및 패키지에 더 많은 투자를 함으로써 에스티 로더 하면 떠오르는 대표 제품군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실행하면서 또 하나 에스티 로더 역사에 한 획을 긋게 될 일이 이뤄졌다. 에스티 로더 사상 최초로 로더가의 일원이 에스티 로더 제품 광고에 등장한 것이다.



2007년 7월 에어린 로더는 자신의 향수인 프라이빗 컬렉션 튜버로즈 가드니아(Private Collection Tuberose Gardenia)를 런칭하면서 직접 에스티 로더 브랜드의 글로벌 광고 모델로 등장했다. 이로써 전세계 여성들에게 에어린 로더는 그녀의 할머니인 에스티 로더 여사의 유산을 이어받은 상속자이자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에서 에스티 로더를 위한 동시대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대변인이 되었다.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은 또한 에스티 로더의 광고 캠페인에서도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에스티 로더의 세계적인 모델들은 브랜드에 활력과 모던함을 더해주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핵심 제품군들을 구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귀네스 팰트로는 현재 퓨어 화이트 린넨, 플레저 등 향수의 모델로 활동하고 있으며 엘리자베스 헐리는 퍼펙셔니스트 라인의 스킨 케어 모델로 활동 중이다. 캐롤린 머피는 럭셔리 스킨 케어의 대명사인 리뉴트리브를, 힐러리 로다는 사이버화이트, 더블 웨어, 시그니처, 퓨어 칼라 등 중요한 스킨 케어 및 메이크업 라인을 위한 광고 모델을 하고 있다.



◆최고 품질의 스킨 케어·메이크업·향수=에스티 로더는 “우리가 만나는 모든 이에게 최상의 것을”이라는 에스티 로더의 약속을 실현하기 위해 제품 카테고리 측면에서 몇 가지 새로운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전 세계 에스티 로더 연구소의 과학자들은 다양한 피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제품을 개발하는 데 있어 선구자적인 역할을 지속해왔다. 에스티 로더의 스킨 케어 분야에서의 명성은 에스티 로더의 최고급 라인인 리뉴트리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에스티 로더 여사가 1958년 처음 개발한 리뉴트리브의 지속적인 성공은 가장 진귀한 원료, 가장 진보한 과학, 탁월한 감각적 경험이라는 세 가지 기본 원칙에 입각하고 있다.



에스티 로더는 또한 스킨 케어 분야에서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 아이디얼리스트 포어 미니마이징 스킨 리휘니셔, 퍼펙셔니스트[CP+] 링클 리프팅 세럼 코렉터 포 라인/링클 등 최첨단 리페어 에센스와 타임존, 리질리언스 리프트 익스트림과 같은 모이스춰라이저 등 제품을 통해 모든 종류의 피부 고민을 해결해준다.



“당신을 위해 할 수 있는 첫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일은 매일매일 피부를 관리하는 것”이라는 에스티 로더 여사의 믿음을 바탕으로 에스티 로더는 리페어 제품과 모이스처라이저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 라인을 만들었다. 뷰티풀 스킨 솔루션(Beautiful Skin Solutions™)이라는 이름의 이 시스템은 고객들이 건조하고 거친 피부를 활력 있게 만들거나 노화의 징후나 주름을 예방하고 탄력을 개선하는 등 각자의 피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과정을 간소화하도록 도와준다.



◆혁신적인 패키지로 메이크업 분야에서도 성공=에스티 로더 메이크업 제품의 혁신적인 패키지와 놀라운 포뮬라는 에스티 로더를 메이크업 분야의 리더로 만들어 주었다.



에스티 로더는 2007년 8월 시그니처 메이크업 컬렉션을 선보였다. 에스티 로더 브랜드의 상징적인 디자인 요소 가운데 최고만을 선택했다는 의미에서 시그니처라는 이름이 붙은 이 메이크업 컬렉션은 에스티 로더의 클래식한 골드 플루팅 디자인과 네이비 블루 패키지를 보다 모던하고 우아한 방식으로 변화시켜 새로운 세대의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다양한 기능의 럭셔리한 립스틱과 아이섀도우가 누구나 좋아할 만한 아름다운 컬러들로 선보인다. 깊은 컬러감은 물론이고 매트 타입부터 하이 샤인 타입까지 다양한 텍스처와 마무리감 역시 시그니처 컬렉션의 장점이다.



전세계 파운데이션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에스티 로더는 최근 더블 웨어 스테이-인-플레이스 메이크업 SPF 10과 같은 더블 웨어군의 마스카라인 더블 웨어 제로-스머지 렝쓰닝 마스카라, 피부에 탄력을 더해주는 리질리언스 리프트 익스트림 울트라 퍼밍 메이크업 SPF15을 출시했다. 에스티 로더 파운데이션 포트폴리오를 좀 더 다양하게 만들어주었으며 소비자들의 욕구를 더욱 다양하게 충족시켜주는 것은 물론 매출 성장의 기회도 넓혀 주었다.



◆미국 향수의 대명사 ‘뷰티풀’=에스티 로더는 1953년 유스 듀를 처음 출시한 이래 미국을 대표하는 향수의 기준을 만들어 왔다.



에스티 로더 베스트 셀러 향수 중 하나인 뷰티풀은 1985년 출시된 이래 오늘날까지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향수의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에스티 로더는 2005년 플레저 출시 10주년을 맞아 귀네스 팰트로를 모델로 기용한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전개했으며 2006년에는 신상품 퓨어 화이트 린넨을 출시했다.



이 향수들은 엄청난 인기를 바탕으로 2007년 플레저 딜라이트, 퓨어 화이트 린넨 라이트 브리즈(국내 미출시)와 같은 새로운 버전을 만들어냈으며 이로써 고객들은 이들 향수의 감성적인 기반을 새로운 관점에서 체험할 수 있게 됐을 뿐 아니라 향수 개발에 있어 에스티 로더의 크리에이티브한 명성을 다시 한 번 보여주는 기회가 되었다.



2007년에는 에어린 로더의 프라이빗 컬렉션 튜버로즈 가드니아 향수가 출시되어 향수 하우스로서 에스티 로더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주었다. 에스티 로더 여사에게 헌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 향수를 위해 에어린 로더는 에스티 로더 브랜드의 헤리티지에서도 최고만을 선택했으며 여기에 모던함, 럭셔리함, 그리고 그녀만의 시각을 더했다. 이 특별한 향수를 출시함으로써 미국 향수를 대표하는 에스티 로더의 포지션은 더욱 확고해질 수 있었다.



◆에스티 로더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아름다움은 절대로 시대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지 않는 것이며 모든 여성은 아름다워질 수 있다는 에스티 로더 여사의 철학은 에스티 로더 브랜드의 DNA와 같은 것으로 자리잡고 있다.



60년 이상 이어온 에스티 로더의 성공은 혁신과 성능에 대한 열정, 그리고 미래에 대한 분명하고 직관적인 시선 등 에스티 로더의 원리와 가치를 강력하게 결합시키기 위한 노력에 의해 뒷받침된 것이다.



에스티 로더는 오늘날 전세계 스킨 케어, 향수, 메이크업 분야에서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면서 계속해서 럭셔리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하고 있다. 이미 형성된 시장은 성숙해지고 신흥 시장이 계속해서 발전해 나감에 따라 에스티 로더는 에스티 로더 브랜드가 기반한 혁신과 권위, 스타일에 충실하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열망하는 모던한 라이프 스타일을 대변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계속해서 찾을 것이다.



이정구 객원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