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 이렇게 대비하면 100점

중앙일보 2010.04.20 09:14 8면 지면보기
선행학습이 수학 점수를 좌우하지는 않는다. 중학교 수학 과정에서는 확실한 기본기를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개념을 이해하라



중학교 1학기 중간고사 수학에서는 모든 학년이 수와 연산에 대해 배우게 된다. 중학교 1학년은 중고교 수학의 기초가 되는 집합, 정수와 유리수의 개념, 정수와 유리수의 사칙연산 단원이 시험범위에 들어가고, 처음 배우는 용어를 완벽하게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학교 2학년의 경우 작년부터 수학 과목이 개정되어 중간고사 범위에 삭제된 부분과 추가된 부분들이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근삿값의 덧셈과 뺄셈 단원들은 내용에서 삭제되었고, 곱셈공식이 새롭게 추가됐다. 특히 곱셈공식은 후에 방정식, 함수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학교 3학년은 실수의 개념, 제곱근, 곱셈공식, 인수분해 단원이 들어간다. 특히 중학교 3학년 수학은 고등 수학과정에 많은 영향을 주는 단원을 학습한다. 상위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새로운 것을 배우기보다는 기본 개념에 상세 개념을 추가하여 더욱 깊은 학습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당장 점수를 올리기 위해 벼락치기를 하면 안되고, 반드시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시킬 줄 알아야한다.



교과서에 충실하라



교과서에 있는 예제 문제를 보며 문제풀이 방법을 익히고 아래 있는 유사문제를 통해 이해정도를 확인하자. 이해된 친구들은 단원 종합문제로 최종 마무리하고, 평소 익숙한 교재로 반복학습을 해야 응용된 문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리고 수업시간에 받은 프린트가 있으면 꼭 정리하여 다시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문제집을 풀어보면서 중복되는 유형은 깊이 있게 학습하는 것이 좋다. 풀이한 문제를 채점 하면 본인이 취약한 유형이 보일 것이다.



오답노트를 만들라



나만의 오답노트를 만들어라. 오답노트를 쓸 때, 서술형 문제가 아니어도 틀린 문제는 모두 서술형으로 작성하자. 객관식 문항을 서술형으로 풀이하다 보면 단원 전체의 내용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답은 맞혔지만 어려웠던 문제, 풀이 과정이 헷갈렸던 문제 등을 적어 두고 바른 풀이 방법과 주의할 점, 꼭 알아두어야 할 개념을 색 있는 펜으로 기록하도록 한다. 이번 중간고사는 올해부터 시작되는 서술형 문제가 전체의 30%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서술형 문제에 대한 준비도 해야 할 것이다. 서술형은 점수 비중이 높은 만큼 각 단원의 핵심 문제들이 자주 출제된다. 단원별 대표 유형을 꼼꼼히 풀이를 써 가면서 풀어보는 시간을 가지고 앞에서 강조했던 오답노트에 풀이하는 방법 또한 서술형 문제를 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김선영 아산 종로엠스쿨 수학강사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