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고)노안교정수술 결정 전 확인해야 할 수술특징과 장단점

중앙일보 2021.07.20 17:00
김포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 오미영 씨(가명. 55세)는 가까운 것이 잘 안보여 불편이 커지자 노안수술을 고려하게 되었다. 그러나 인터넷 카페에서 수술 후 좋다거나 후회한다는 상반된 후기들을 접하고 망설여졌다. 노안을 교정해서 안경 없이 잘 볼 수 있게 한다는 수술을 받고 불만을 갖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노안을 교정하는 수술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라식처럼 레이저로 각막을 절삭해 교정하는 이른바 ‘노안라식’과 노안교정용 다초점 렌즈를 눈속에 삽입하는 ‘노안백내장수술’이 그것이다. 노안라식은 백내장 진행이 없는 노안을 교정하는 데 적합하다. 노안백내장수술은 백내장이 노안과 함께 진행된 경우 혼탁해진 수정체를 노안교정렌즈로 교체하는 것이다.
 
노안라식은 일반 라식과 달리 한눈은 근거리에, 다른 눈은 먼거리에 초점을 맞추어 각막을 절삭한다. 이렇게 시력의 짝눈을 만들면 가까운 것과 먼 것을 모두 잘 볼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중간거리는 잘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가 존재한다. 수술 후에도 노안과 백내장은 진행되기에 수년 후 다시 노안증상을 느끼게 되고 백내장 발생시 수술이 필요해진다.  
 
노안라식은 두눈을 동일한 시력으로 교정하는 라식과는 노하우의 차이가 있어 이와 관련한 수술경험이 많은 안과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레이저로 각막을 절삭하는 것인 만큼 각막이 얇거나 질환이 있는 경우, 고도근시, 과거 라식이나 라섹을 받은 경우에는 받아서는 안된다.
 
노안과 백내장이 동반된 경우 그로 인해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노안교정용 다초점렌즈로 대체하는 노안백내장수술이 적합하다. 이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수술되고 오랫동안 안전성이 검증된 백내장수술방법과 동일하다. 시력 교정 효과도 별문제가 없다면 거의 영구적이다.  
 
그러나 시력교정술과 다른 술기를 요하는 수술이므로 노안백내장수술 경험이 많은 안과전문의에게 받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오류에 의해 눈부심, 빛번짐, 시야 흐림 등의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고 수정체 낭의 손상이나 압력 증가, 결막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수정체낭에 삽입하는 노안교정용 다초점렌즈는 3중, 4중, 연속초점 등 종류가 수십가지에 이르는데 각 특성과 교정범위가 달라 환자의 작업이나 생활패턴을 고려해 그에 맞는 렌즈를 선별하는 것 역시 수술 만족도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 역시 다양한 케이스의 노안백내장수술 경험이 축적된 안과전문의가 선별 적용해야 한다.
 
-김권일 예빛안과 원장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