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폭염에 대비하라”… 대한민국 국제쿨산업전, 21일 엑스코에서 개막

중앙일보 2021.07.20 11:31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대구 엑스코(EXCO), 폭염대응포럼 조직위원회, KOTRA가 주관하는 ‘2021 대한민국 국제쿨산업전(Korea International Cooling Industry Expo 2021)’ 개막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기후변화로부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열기 위한 국내 유일 쿨산업 박람회
폭염, 미세먼지, 기후·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선도기업과 신기술이 한 곳에
산업재, 공공재부터 개인냉각용품 전시·정보교류와 체험·구매까지 한 번에

대한민국 유일의 쿨산업 전문 전시회인 ‘2021 대한민국 국제쿨산업전(이하 쿨산업전)’은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대구 엑스코 1층 전시장과 야외전시장에서 개최된다.  
 
대구시는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폭염, 미세먼지 등 자연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016년부터 국제폭염대응포럼 개최 등 폭염 관련 전문행사를 진행해 왔으며, 2019년에 국내 최초의 ‘쿨산업 전시회’를 개최해 호평을 받은 바 있다.  
 
대구시가 2019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하는 쿨산업전은 폭염에 대응하는 혁신적인 제품과 신기술이 한 곳에 모이는 ‘폭염, 미세먼지, 기후·환경변화 전문전시회’로, 올해에는 ㈜미드니, 메탈크래프트코리아㈜, 지에스차양산업, ㈜이텍산업, 리얼텍, ㈜이노엑트, ㈜삼한씨원, ㈜케이비로드 등 대한민국 쿨산업 선도기업들이 대거 참가해 클린로드, 스마트그늘막, 미세먼지 저감기술 등 공공재와 차열블럭, 산업용 냉방공조기기 등 산업재를 비롯해 에어컨, 선풍기, 냉풍기 등 다양한 개인냉각시스템 및 소비재를 선보인다.
 
전시사무국인 엑스코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물(水) 산업 기반의 기후변화 대응방안도 모색한다. 도시의 물 순환 회복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환경성을 제고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물순환협회는 어스그린코리아㈜, ㈜대일텍, 씨엠아이㈜, ㈜이디씨 등과 함께 쿨산업전에 참가해, 친환경 물 순환 기술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상시 방역 공조 기술 공동관’에서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개발한 세계최고 수준의 항균·항바이러스 공조 필터가 탑재된 제품들이 전시된다. 이들 실내 공기 중 부유 세균 및 바이러스를 신속하게 물리·화학적으로 제거함으로써, 감염병 공기 중 확산 위험이 상시 저감된 생활환경을 구현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쿨산업 전문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을 위해 구매력 높은 국내 바이어를 대거 초청하고, 참가업체의 해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한 ‘해외바이어 대상 온텍트 수출상담회(7.21)’를 개최한다. 또, 대구·경북 쿨산업 관련 공공기관 구매담당자와 참가업체간 1:1 내수상담회(7.22)도 개최해 참가업체의 수익창출 극대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쿨산업전에서는 B2G, B2B를 위한 비즈니스 플랫폼 역할 수행뿐만 아니라 일반 관람객의 폭염 대비와 여름철 무더위 속 사회적 거리두기 아이디어도 공유된다. 특히 엑스코는 여름철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쿨맵시 캠페인’의 일환으로 이번 전시회장 내부에 ‘양산라운지’를 조성한다. 체감온도를 낮추고 일사병 등 온열질환도 예방할 수 있는 ‘양산쓰기’는 다른 행인과의 거리도 1~2m 가량 자연스럽게 멀어져 거리두기를 통한 코로나19의 예방효과도 있다.
 
이밖에도 이번 쿨산업전에서는 대구국제폭염대응포럼(7.21~7.23)을 비롯해 쿨산업 진흥 컨퍼런스(7.21), 기후위기 대응 물 순환 회복 포럼(7.22), 대구경북 기후변화 대응 워크숍(7.22) 등 다양한 쿨산업 전문 세미나가 개최된다. 또, ‘쿨링존 체험관’에서는 시간당 36L 분사가 가능한 미스트, IoT 기반의 스마트 그늘막, 기상관측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기상관측차량 등 쿨산업 관련 제품과 기술을 체험할 수 있으며, 폭염과 기후변화 관련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시민발언대(7.23)’도 마련된다.
 
엑스코 서장은 사장은 “쿨산업전 폭염, 미세먼지, 기후·환경변화 전문전시회로, 관련 신기술, 신제품을 볼 수 있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의 전시회”라며,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폭염이 시작되는데, 아직까지 준비를 하지 못한 분들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폭염·미세먼지를 이길 유익한 정보를 얻고, 다양한 전문세미나 및 이벤트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 환경 만들기에 동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