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고] 임플란트 치과 치료, 오차 없는 진료로 부작용과 재수술 피해야

중앙일보 2021.06.22 14:35
과거와 다르게 현재 대중화된 시술들 중 하나로 임플란트를 꼽을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이 대중화된 만큼 남녀노소 누구나 손상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한 치료 방법으로 임플란트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임플란트 치료를 선택했다면 시술 받기 전 몇가지 체크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탈락된 자연치아를 대신하여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시술로 내구성이 좋아 안전하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굉장히 고난이도의 시술이 필요하여 전문 치과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만약 전문 의료진의 꼼꼼함과 섬세함이 부족했다면 부작용이 일어나거나 치료 실패로 인해 재수술을 진행해야 할 수 있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 전, 후 환자 본인의 구강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무리한 운동을 즐기다가 충격이 발생되거나 지속적인 음주와 흡연으로 인하여 시술 후 염증을 발생시키면 그것이 재수술을 진행해야 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제품에 대해서도 꼼꼼히 체크할 필요가 있다. 임플란트는 뼈에 잘 붙게끔 표면을 거칠게 처리하게 되는데, 처리하는 과정에서 멸균되지 않으면 뼈에 잘 붙지 않을 수 있다. 만에 하나 불량품을 사용하게 된다면 뼈에 이식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재식립을 해야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 제품에 대해서도 체크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임플란트 시술이 많은 관심을 받고 그에 따른 과학기술과 의학기술이 발전하면서 환자들이 더욱 편안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잇몸 절개를 최소화하고 컴퓨터 데이터를 바탕으로 치료 계획을 세우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나 임플란트가 필요한 환자이지만 잇몸뼈가 부족하여 임플란트 식립이 어려울 경우에 진행되는 뼈이식 임플란트 등 여러가지 시술 방식들은 환자들의 부담감을 덜어주고 있는데, 이 역시 매우 전문적인 치료이기 때문에 진행 전 항상 전문의와의 꼼꼼한 상담을 바탕으로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행 하는 것이 좋다.
 
치아건강은 흔히 오복 중 하나라고 이야기 한다. 그렇기에 그 복을 최대로 누리기 위해서 항상 치아 건강관리를 중요하게 여길 필요가 있다.
 
- 장용주 부천연세하이브치과 대표원장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