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e글중심] “쿠팡 물류 화재, 불매로 벌준다고?”

[e글중심] “쿠팡 물류 화재, 불매로 벌준다고?”

스마트폰을 좌/우로 움직이면
전체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e글중심] “쿠팡 물류 화재, 불매로 벌준다고?”

중앙일보 2021.06.21 00:16 종합 27면 지면보기
e글중심

e글중심

지난 17일 발생한 경기도 이천시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의 진화 작업이 나흘째 계속되고 있습니다. 건물 내부에 가연성 물질이 많아 완전 진압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전망입니다. 화재현장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고(故) 김동식(52) 소방대장의 순직 소식에 애도의 물결이 이어집니다. 그동안 여러 번 논란이 되었던 쿠팡 물류센터의 열악한 노동환경과 안전불감증이 다시금 지적받고 있습니다. 실망감에 쿠팡 불매·탈퇴를 선언하는 소비자들도 많습니다.
 
# “노동자 사망 없어 다행이지만”
 
“순직한 소방관분 가족분들께는 어떤 말로도 위로가 안 되겠죠…. 그러나 너무나 훌륭한 분이 가족이셨음은 분명합니다. 한 생명이라도 더 살리고자 화마 속을 뚫고 가신 그 사명감.”
 
“영웅이셨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꼭 살아 돌아오시길 바라고 있었는데 너무 안타까워 눈물이 나네요. 같이 일하시는 분들도 마음 잘 추스르길 바랍니다. 이 상황에서도 불 끄러 다시 현장에 진입해야 한다는 사실이 쉽진 않을 것 같아요.”
 
“물류센터 소방법 철저히 준수해서 건설하고 허가 내준 건지 해당 기관의 조사도 따라야 하겠고요. 순직한 소방대장님 유족들에게도 충분한 보상이 있어야 됩니다.”
 
# “쿠팡 노동환경 개선하라”
 
“창업자가 비양심. 화재 당일 몇 시간 만에 사임 발표하는 거 보고 어이없었음. 문제 책임 안 지려고 꼼수 쓰는 거 자체가 마음에 안 듦.”
 
“이 기업은 인재가 왜 이리 많이 일어나는지. 시스템이 비인간적인 거 개선 안 하면 끝내 외면받을 거다.”
 
“아마존의 어두운 면인 열악한 노동환경과 플랫폼 입점 업체 가격 후려치기까지 따라가면 어쩌자는 거냐? 나스닥 상장까지는 기세등등했지. 앞으로는 어떻게 되나 보자.”
 
“저런 대형 물류회사가 스프링클러도 제대로 작동 안 했다는 게 말이 되나. 징역형뿐 아니라 벌금도 수백억 때려서 안전시설 제대로 안하면 회사 망할 수도 있다는 걸 보여줘야 함.”  
 
e글중심지기=장유경 인턴기자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아 온라인 여론의 흐름을 정리하는 코너입니다. 인터넷(joongang.joins.com)에서 만나보세요.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트렌드뉴스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