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환경 경영, 차별화된 조직문화로 산업별 우수 브랜드 뽑혀

중앙일보 2021.04.15 00:00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2021 국가산업대상(4TH National Industry Awards)’을 통해 19개 부문 30개 기업/기관을 선정했다. 올해 최초로 부문별 우수 산업 브랜드로 선정되고 친환경 경영을 지속하며 차별화된 조직문화를 선보인 기업/기관은 다음과 같다.
 
 
산업(정유-에너지) 부문 – 에쓰-오일㈜
품질 좋은 정유 제품과 최적의 사업 구조로 업계 선도
 
에쓰-오일(S-OIL)㈜(대표 후세인 에이 알-카타니)이 ‘2021 국가산업대상’ 산업(정유-에너지) 부문에서 수상했다.
 
에쓰-오일은 선도적인 투자와 최적의 사업구조,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 고객만족, 브랜드 이미지,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환경친화 경영 등을 통해 “최고의 경쟁력과 창의성을 갖춘 친환경 에너지화학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에쓰-오일은 친환경제품 수출로 정유산업을 고부가가치 수출산업으로 변화시켰으며, 선도적인 투자로 석유화학 하류부문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글로벌 윤활기유 공급 메이커이자 전세계 70여개 국가에 윤활유를 수출하는 K-루브(Lube) 대표브랜드로서의 위상을 확립했다.  
 
정유, 석유화학 및 윤활 부문이 조화를 이루는 최적의 사업구조를 갖춘 에쓰-오일은 글로벌 경쟁력을 평가하는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의 “DJSI World” 부문에서 아시아지역 정유사 중 유일하게 11년연속(2010~2020년) 선정됐다. 나아가 미래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기존 사업과 시너지가 창출될 수 있는 화학, 배터리, 탄소배출권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벤처투자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에쓰-오일은 한국지배구조원의 지배구조평가에서 2017년부터 A+등급을 유지함으로써 국내 상장회사 중 최고 수준의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갖추고 있다. 또한, 시민, 환경, 지역사회 및 소외이웃을 위한 “지킴이캠페인”과 직원들이 참여하는 “사회봉사단” 등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핵심가치인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산업(외식서비스) 부문 – (유)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코리아
프리미엄 메뉴 개발, 직영 시스템으로 완성된 서비스 품질
 
(유)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코리아(대표 이상일)가 ‘2021 국가산업대상’ 산업(외식서비스) 부문에서 수상했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는 수많은 외식 브랜드 사이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으로 우뚝 선, 우리나라 프리미엄 다이닝 레스토랑의 대표 주자다. 프리미엄 메뉴 개발 등을 통해 스테이크 식문화를 선도하며 스테이크 대중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아웃백은 ‘토마호크 스테이크’, ‘티본 스테이크’, ‘블랙 라벨 스테이크’ 세 라인을 필두로 프리미엄 스테이크 메뉴를 발전시키고 있다. 특히 ‘토마호크 스테이크’와 ‘블랙 라벨 스테이크’는 국내에서 개발해 미국, 홍콩 등으로 역수출됐으며, 현재 국내에서 소비되는 스테이크 수입육의 20%, 토마호크 부위의 80%를 아웃백이 차지할 만큼 확고부동한 No.1 스테이크하우스로 자리매김했다. 토마호크 스테이크의 위용은 '토마호크 스테이크'라는 새로운 시장 카테고리를 개척, 먹방 크리에이터, 방송 등에서 토마호크를 소개하며 대중적으로 해당 부위를 인식시켰다는 것을 통해 느낄 수 있다. 아웃백은 토마호크 스테이크를 이어 국내 스테이크 시장을 개척하는 프리미엄 메뉴 개발에 지속 투자할 예정이다.
 
한편 아웃백은 전 매장을 직영시스템으로 운영하면서 체계적이고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사의 전방위 지원과 서비스 품질관리 시스템에 따라 일원화된 균일한 서비스와 지역에 따른 매장 별 맞춤화 된 마케팅 전략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아웃백은 차별 없는 정규직 채용과 성장 기회, 전문 교육 기회를 부여하며 매장직원(아웃백커) 포함  4,800여 명의 전 직원을 전부 정직원으로 채용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산업(농업) 부문 – ㈜팜한농  
그린 바이오 분야의 품질 경쟁력과 세계화 선도
㈜팜한농(대표 이유진)이 ‘2021 국가산업대상’ 산업(농업) 부문에서 수상했다.
 
팜한농은 1953년 창립 이후 한국농업과 함께 성장해온 국내 1위의 그린바이오 기업이다. 작물보호제 시장점유율 1위, 종자 및 비료 시장점유율 2위의 팜한농은 오랜 경험과 앞선 기술력으로 한국농업의 경쟁력 향상과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팜한농은 최고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 차별화된 영농 솔루션으로 농업인의 진정한 동반자가 돼, 농산물 생산성 향상과 안전한 먹거리 공급에 이바지하고 있다.  
 
신물질 작물보호제, 기능성 종자, 코팅 복합 비료 등 차세대 제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쉬운 농업,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특히 작물보호제 사업은 1953년 국내 최초로 작물보호제를 생산·공급한 이래 국내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업계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 역량과 국내 최대 생산 능력 및 영업·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한편 팜한농은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과 산학연 공동 연구개발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연구개발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품질 시스템 및 절대 품질 수준 확보로 품질 경쟁력 향상을 위한 투자를 지속해 나가고 있다. 작물보호제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테라도’ 등의 고부가가치 작물보호제 원제 5종을 바탕으로 사업을 고도화해 나가며, 글로벌 작물보호제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아울러 팜한농은 육종 분야에 대한 투자도 확대해 병 저항성·기능성 신품종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2019년 개설한 태국법인을 발판 삼아 글로벌 품종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환경경영 부문 – 한국서부발전㈜ 
친환경 에너지 전환 정책 선제적 이행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이 ‘2021 국가산업대상’ 환경경영 부문에서 3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서부발전은 국내 발전설비 용량의 약 9%에 해당하는 설비를 보유, 운영하고 있는 에너지공기업으로, 지난해 “새로운 시대를 여는 친환경 에너지 글로벌 리더”라는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에 대한 국민 니즈와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전환정책을 선제적으로 이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구체적 목표인 미세먼지 88% 저감(‘15년 대비), 온실가스 대비 35% 감축(BAU 대비)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편 한국서부발전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청정발전기술인 IGCC 발전소를 건설·운영하고 있으며 국민적 관심사인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세계 최고수준의 환경설비를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평택 중유발전기 4기를 LNG로 전격적으로 전환하는 등 친환경 에너지 공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비산먼지 저감을 위해서 발전사 최초로 저탄장 추가 옥내화 공사에 착수했으며, 충남도와 협업하여 대기측정망 통합운영시스템을 통해 발전소 환경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한국서부발전은 5년 연속 국내 발전사 중 미세먼지 감축량 1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충남 지역 79개 농가를 대상으로 국내 최초 농업부문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현재는 제주 43개 농가 등 전국 단위로 확대 추진하고 있다.  
 
 
조직문화 부문 –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취약 계층의 일자리창출 활동 지속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이하 스타벅스, 대표 송호섭)가 ‘2021 국가산업대상’ 조직문화 부문에서 4년 연속 수상했다.
 
스타벅스는 청년과 취약 계층의 일자리 창출 활동을 지속 전개해 오고 있다. 1999년 1호점 오픈 당시 40명의 파트너로 시작해 현재 전국 1,500여개 매장에서 450배 증가한 18,000여명의 파트너를 모두 직접 고용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장애인이 서비스직에 부적합하다는 사회적 편견을 깨고 지난 2007년부터 장애인 채용을 시작했으며, 중증 장애를 2배수로 하는 법적 장애인수 기준으로 천체 임직원 대비 4.2%의 고용율로 업계 최고 수준이다.
 
한편 스타벅스는 파트너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근무환경 조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2020년 12월에는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장애인 고용 증진 및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해 장애인 편의시설을 강화한 포괄적 인테리어 매장인 서울대치과병원점을 오픈했다. 현재 총 12명의 파트너 중 다양한 직급에서 장애인 파트너가 6명이 근무하며 편견 없는 채용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2013년 여성가족부와 리턴맘 재고용 협약을 맺고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기회를 지원하는 리턴맘 프로그램으로 2020년 상반기까지 총 160명이 리턴맘 바리스타로 복귀했다. 리턴맘은 주 5일, 하루 4시간씩 근무하는 정규직 부점장으로 근무하게 된다. 또한 육아 휴직 기간을 최대 2년까지 확대하는 등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2016년부터 한양사이버대학교와 학술 교류 협력 협약을 맺고 파트너들의 4년제 학사 학위 취득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000명이 넘는 파트너들이 참여해 다양한 전공에서 경력 개발을 이어나가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